왕자님❤️공주님 [714248] · MS 2016 · 쪽지

2018-05-19 01:36:55
조회수 1,716

인공지능은 인간을 넘어설 수 있을까요?

게시글 주소: https://i.orbi.kr/00017153481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인공지능은 큰 화두에 올랐습니다. 인공지능은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을까요?

  인공지능은 크게 나누어 약인공지능과 강인공지능으로 나뉩니다. (초인공지능도 있지만 강인공지능과 거의 같은 말입니다.) 요즘에는 많이 쓰여서 일반적인 용어가 되었지요. 많이 아시겠지만 간단히 말하면 인간의 지능을 넘어섰는지 여부에 따라 둘을 나눌 수 있습니다. 물론 현재에는 약인공지능만 있지만요. 이 인공지능은 어떻게 작동하는 것이고 어떻게 해야 인간보다 똑똑한 인공지능을 만들 수 있을까요? 애초에 가능한 일일까요?
 인공지능이란 현재는 일반적으로 딥러닝이라는 알고리즘을 이용합니다. 이것은 통계학에서 사용하는 로지스틱 회귀를 이용한 것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로지스틱 회귀란 Yes OR No 라는 질문에 대한 적절한 함수를 그려 미분을 이용해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이 로지스틱 회귀에 사용되는 함수로 인간 뇌의 뉴런에 해당하는 퍼셉트론이란걸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퍼셉트론이 한 층에만 있으면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가 많습니다. 그래서 퍼셉트론을 다층으로 만들면 단층일 때 풀지 못했던 문제를 풀거나 추상적인 문제들도 풀 수 있게 되고 또한 출력 값과 입력 값을 비교해 퍼셉트론에 적용되는 가중치를 조절하면 이것은 다층 퍼셉트론 즉 인공 신경망이라고 불리게 됩니다. 여기에 다층 퍼셉트론이 가지고 있는 일부 문제점들을 추가로 개선한 것이 딥러닝 인공지능이라 합니다.
 인공지능이 인간처럼 추상적인 일을 잘 해결하는 방법의 핵심은 이 다층 구조에 있습니다. 컴퓨터공학적으로 말하면 인간의 뇌는 퍼셉트론이 무수히 많은 겹으로 쌓여 있는 구조라는 것입니다. 그럼 딥러닝도 층 수를 많이 늘리면 인간과 비슷해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그러나 역시 쉬운 문제가 아닙니다. 뇌는 정말로 복잡한 구조로서 아직 인간이 따라할 만할 정도가 되지 못합니다. 예를 들면 현재 CPU의 작업 속도는 초당 2~4Ghz로서 인간 뇌의 처리 속도 초당 60 ~ 200Hz의  5천만배 정도 입니다. 그러나 안간 뇌에는 대뇌피질에서만 약 125조 개의 시냅스가 존재하며 CPU 따위와는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로 복잡한 구조입니다. 연산 효율, 에너지 효율면에서도 모두 뇌의 압승입니다.
 현재로서는 인간 뇌만큼의 인공지능을 만들 수 있을지 사실 의문입니다. 그렇지만 과학적으로 불가능한 일이 아닙니다. 컴퓨터 공학자, 수학자, 뇌과학자들의 노력이 있다면 아직은 먼 미래처럼 보이지만 언젠가는 인간 수준의 인공지능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좋은 일인지 나쁜 일인지는 정말로 잘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강인공지능의 출현이 불가능하다고만 생각하고 진지한 고민 없이 강인공지능을 마주한다면 대책없는 미래는 불행할 것이라는 것은 확신할 수 있습니다.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감사합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