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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단어장 3회독할거 같은데 수능 막판에 워마 하이퍼는 너무 어려울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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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원준 익히마 계간지봄호 새상품 파실분 있으신가요 216 이원준 익히마 계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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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살 아기’ 승객 대신 ‘101세 할머니’가 왜…항공사 직원들 ‘화들짝’ 1
항공사 시스템 ‘백세인’ 인식 불가 1922년생을 2022년생으로 오인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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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다려라 블아빵 0
오늘은 반드시 사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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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신 상승곡선 1
1학년 6.7. 2학년 4.8 3학년 3.6 담임선생님이 수시 놓지말라고 하시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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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 공부 좀 하는편(전교1등정도)인데 교과로 의대 준비하고 있거든요.. 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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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수능이나 입시가 유독 지역인재, 내신반영 등 각종 억까도 많고 당해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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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대 의대 정도면 서울대 공대랑 비비나요? 아니면 한 수 위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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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닝시그모 8
1회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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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철수, 특검법 찬성한다더니 실제로는 퇴장..."또 철수했다" 1
일명 '채상병 특검법'이 야당 단독 처리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가운데, 표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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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윤구T 0
작년 3월에 9등급으로 시작했다가 작수 낮2로 마무리하고 아쉬운맘에 재수를 결심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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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팅만 하지말고 계정도 만들어서 글 좀 싸주면 안될까 애기들아 어째 슈발 빌런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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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 간호사법' 5월 국회 통과 유력…의협 "반대" 2
PA 간호사는 의사의 진료 업무 일부를 대신할 수 있는 간호사로, 전국에 약 1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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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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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할래 나도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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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특 수2 2
도함수의 활용(1) 유제부터 level3까지 31문제 푸는데 66분 걸렸으면 ㅁㅌ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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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3/N수, 언매 미적 과탐 과탐 선택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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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 기상 1
피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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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생이면 0
공부잘하는건가요? 노무현대통령 고딩때 부산상고 장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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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등급 3등급섞이면 가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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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 즐거우세요? 즐거운데요?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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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잘한 애들이 가는곳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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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짱시절 0
부산상고 공부잘했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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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좀 했나요? 부산상고출신이라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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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1 6모가 1학기 중간고사 범위 맞죠? 보통 복습하고 6모 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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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이 힘든건 0
윗세대와 나라의 잘못이라고 생각함. 결코 내가 못나서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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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잘하는곳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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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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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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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한심함 누가 문과 이과 하라고 칼들고 협박한것도 아니고 다른쪽이 개꿀빨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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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이라고 그냥 무지성으로 달려들어서 꿀빨거였으면 다리자르고 사회배려자 전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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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X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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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1컷 근방에서 올리기 힘든가용 한 두달도 아니고 8달째 성적이 그대로니 정신병 올 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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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판 결속밴드 1
https://youtu.be/8pT6NPOCKQY?si=Qb2XPx9IKczl_8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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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고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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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체갤4년했네 8
이제글써도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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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약2년 고3,n수전문 평가원 수학 수능 포함 100점 3번 정시의대 서울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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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편입생 일주일 다녔는데 벌써 탈주하고싶음 어캄ㅜㅜ 가뜩이나 공부 늦게 시작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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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행복은탄수화물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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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완기 수1,수2 3회독 미적분 2회독 문해전 시즌1 수1,수2 빅포텐 시즌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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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k가 뭔데 3
왜 자꾸 실검에 있는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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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꽤 오랜 기간 배웠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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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실에 티비가 있는거... 누워서 티비보고 지하에는 아예 영화관까지 있네 나도 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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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르비 책이 급하게 사고싶을때 로켓배송 쌉가능 로켓와우 스피드로 책 받으니 기분 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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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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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뭐 유학처럼 학술적 목적은 아니고 그냥 일상 대화나 애니 보는데 조금 이해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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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 8
고려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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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임?
생윤 윤사만큼 논란 많은 과목이 없는거같네요.. 안하길 잘햇다는 생각이 볼때마다 드는;;
이분글보면 평가원오류게시판이네 ㄷㄷ
윤사 선택자들은 안 읽는게 현명, 괜히 읽으면 머리만 복잡해져서 손해만 보게 될 글
감사합니다 선생님 학생들을 위해 이렇게 수고하시니
정말 선생님 학생들이 질투날 정도로 부럽습니다
전 생윤 윤사를 배우는 학생입니다
항상 윤리시험에서 오개념 논란이 있었는데 명쾌하게 설명해주시는 제 주위 선생님은 단 한 분도 안계셨습니다
물론 교과 외 논란이기에 몰라도 되는 것도 있었겠지만
단지 수능을 위해 배웠던게 아니고 진심으로 윤리가 즐거워 배웠던 전 진실이 궁금했었습니다
제가 오르비에서 드릴 수 있는건 덕코인 밖에 없기에 탈퇴하기 전에 이거라도 드리고 갑니다
수능 끝나고 좋은 말씀 많이 들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윤리를 배우는 학생들을 위해 정성을 다하시는 선생님
정말 감사하고 응원합니다 건강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선생님 분명 지난글에서 이이의 체용론은
이황의 이발과 다르다, 이황이 지지한 이발기수지의 뜻으로 한 말이 아니라고 하시고서
이이는 이일분수를 얘기했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여기선 이황의 이발개념과 같은 해설을 하시네요.
사단이 이의 작용으로 생겨나는게 옳다면 이황의 말과 다르다고 하신 이유는 뭐죠?
2. ‘리(理)의 체용(體用)’은 주자가 이미 언급합니다. 그러니 조선시대 가장 유명한 주자학자인 이황, 이이 모두 ‘리의 체용’을 논하죠. 다만 그들은 주자가 말한 ‘리의 체용’을, 자신의 주장에 맞게 각색(해석)합니다. 이황이 자신의 ‘리발(理發)’을 설명하기 위해 ‘리의 작용[用]’을 동원했다면, 이이는 아주 여러 의미로 ‘리의 작용[用]’을 거론합니다. 결코 이황의 ‘리발’설과 관련해서만 얘기하는 게 아닙니다. 그리고 애초에 주자가 ‘리의 用’을 얘기했을 때에 그 用을 ‘운동’의 의미로 사용한 것이 아닙니다. 이이 역시 理가 운동성이 있는지 없는지와는 무관하게, 주자처럼 ‘리의 用’을 설명할 뿐입니다(사실 이황이 주장하는 ‘리의 발’도 리의 운동성을 주장하는 게 아니라고 저는 보고 있지만, 지금 이것은 논점이 아니니 설명을 생략합니다.).
이제부터 이이가 ‘리의 用’을 언급하는 대목을 소개합니다.
-------------여기까지
라고 분명히 쓰셨습니다.
그리고 후에 나오는 대목은 이일분수 개념과 일맥상통하는 말을 하셨구요.
주자가 이를 운동의 개념으로 보지않았고
이이가 주자의 견해에 따른다면 왜 여기선 이황의 이발과 같은 개념으로 설명하셨는지 의문입니다
2016학년도 9평 문제로서 평가원은 정답을 ②번으로 발표한 듯한데, ㄷ 선지(측은, 수오, 사양, 시비의 감정은 理의 작용으로 생기는가?)는 이황(갑)뿐만 아니라 이이(을)도 긍정하기 때문에 정답이 없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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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분에서
이발기수지를 거쳐서 본성이 정이라고 부르는 사단으로 발현된다면 곧 이의 운동능력을 인정한거아닌가요? 그런데 이이가 주자를 따랐고, 주자가 이의 용을 운동능력이 없는 개념으로 설명한다면 왜 이 글에서는 이가 작용해서 사단이 생긴다는 해설을 이이에게 맞다고 하신건지 그게 이해가 안된다는 거죠.
저 말고도 다른 학생들 아니 선생님들조차도 이이는 이발을 인정하지 않고 기발만 인정한다고 배우거나 가르치는데 이것이 오류라면 오류라는 근거를 내세울 것을 넘어서 그 근거들 사이의 오해 소지는 만들지 마셨어야죠. 그동안의 평가원이나 여타 다른 생윤선생님을 비판하려고 하시면 적어도 비판근거에 오해가 없어야 하잖아요 그래야 오개념을 바로잡죠.
운동능력을 인정하지 않는 사상가가 어떻게 이발기수지를 주장합니까.. 이 근본적인 물음을 선생님의 말씀만으로 말끔히 해소가 됐으면 좋겠는데 그게 안되는 것같아서 계속 댓글을다는거예요 그건 죄송한데
이상한사람으로 몰지는 말아주세요
그리고 체용론 설명하신 글의 댓글 안보셨나봅니다 전 윤사공부하는학생이라고 댓글에 남겼습니다
실상을 알면 알수록 권위는 허위에 불과하고 학위는 휴지조각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또 이를 알아가면 알아갈수록 믿고 풀어온 과목에 통수를 맞게되니 더더욱 암울해질 수 밖에 없군요. 그냥 빨간약 먹고 수능날까지 잊고 사는 게 편할 듯 합니다
ㅋㅋ
가끔가다 님은 오르비 없으면 무슨 재미로 살까 싶어요. 친구는 만나고 다니는지.
밥은 잘 챙겨먹고 사는지.
방구석에서 키보드만 만지면서 사는건 아닌지.
많이 걱정이에요. 힘들땐 밖에 나가서 바람도 쐬고 친구들도 많이 사귀고 그러세요.
별들의 고향님, 정리를 해보자면
리의 작용과 리가 독자적 운동한다는 것은 다른 것이다라는 것을 말하고 싶으신 거지요? 그렇게 따지면 논란이 될 것 같기도 하네요.
칠정의 "선"과 사단의 "선"이 같다는 것이 어떻게 칠정이 사단을 포함하는 것으로 흐르는 건가요? 포함관계는 하나가 다른 하나를 "완전히" "포함"해야 하는 것입니다. 즉, 사단의 어느 특징이 칠정의 특징이 될 수 없다면, 포함관계라고 할 수 없는 것이지요.
퇴계 같은 경우에 사단과 칠정이 다르다는 것을 끊임없이 이야기 합니다. 대표적으로 사단과 칠정의 특징 중"연원"을 따져봅시다. 이황은 고봉과의 논쟁을 통해 칠정과 사단의 연원이 다르다는 것을 계속해서 강조합니다. 연원이 다른 감정을 포함관계에 있다고 여기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또한 퇴계는 "칠정이 기의 발을 따르기 때문에 본래 선하다고 하더라도 악으로 흐르기 쉬워서 그렇게 하는 것 뿐이다. 그러나 사단이 이가 발하는 것이라면 어떻게 해서 갑자기 이런 병폐가 있겠는가?" 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여기서도 사단과 칠정 중 선한 것은 다른 속성임이 명확히 드러나네요.
주자가 지행병진을 말한 적이 없다뇨.
주자어류 103권 39조목에 나옵니다. 이런 불확실한 정보때문에 피해볼 고등학생들이 불쌍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