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dge [379006] · MS 2008 (수정됨) · 쪽지

2017-05-23 13:46:54
조회수 17,644

정치적 논쟁을 유발하는 게시물에 대한 향후 관리 방침

게시글 주소: https://i.orbi.kr/00012068581


1. 오르비는 "오르비 게시판 및 회원 관리법" ( http://orbi.kr/0001400096 ) 을 위배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게시물의 주제를 제한하지 않으며, 그것은 정치적 논쟁을 유발하는 게시물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2. 전항 관리법을 위배하지 않기 위해, 게시물에서는 존댓말을 사용해야 하며(위반시 3급 모욕죄), 관리자나 특정 회원에게 모욕적인 표현이나 욕설, 풍자, 비꼬는 말을 해서는 안 됩니다(위반시 1급 모욕죄). 상대방의 인격을 비하하거나 성별, 종교, 출신지역, 지지정당을 대고 비난하는 표현을 해서도 안 됩니다(위반시 인신공격죄).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근거 없이 공연히 상대방을 헐뜯고 비하해서도 안 됩니다(위반시 비방죄). 정치적 게시물을 올리면서 그와 관계 없는 학습이나 입시관련 태그를 사용해서도 안 됩니다(위반시 태그오용죄). 정치적 게시물에는 #정치, #자유게시판 과 같은 태그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3. 특히 오르비의 소수 회원이 어떠한 행위를 했다 해서, 그 행위를 지적하며 오르비 전체 회원, 혹은 오르비 그 자체를 일반화 하여 모욕적이거나 풍자적인 표현을 해서도 안 됩니다. ( orbi.kr Site Goveranance Policy http://orbi.kr/0005344230 5조 ) 또한 성적, 종교적, 정치적, 문화적인 균질성이 있는 특정 집단을 지칭하여 증오 발언을 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이를 위반하면 즉시 회원권한이 박탈됩니다. ( http://orbi.kr/0005344230  8조).  


4. 현재도 모바일 오르비, 오르비 앱에서는 "정보글" 필터를 활용할 경우 정치적 논쟁을 유발하는 게시물을 목록에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잡담글" 필터를 활용하면 그런 글만 모아서 볼 수도 있습니다.)


5. 뿐만 아니라, 차단 기능 (모바일 오르비, 오르비 앱에서, 차단하고자  하는 회원의 프로필 페이지에 들어가 쪽지 보내기 버튼 옆에 있는 마이크 끄기 아이콘을 누르면 활성화 가능) 을 이용하면 특정 회원이 올린 게시물을 보지 않을 수 있습니다.


6. 위와 같은 기능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수 개월에 걸쳐 정치적 논쟁을 유발하는 게시물은 위 4항에서 정보글을 분류하는 데에 지금도 적용하고 있는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적 방법론을 활용해 서버가 스스로 정치적 논쟁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은 게시물임을 등록 즉시 판단하여 만약 그러한 게시물로 분류될 경우 게시물 목록에서 노출되는 비율이 줄어들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정치적 논쟁을 유발하는 게시물은 20%의 확률로만 게시물 목록에 나타나게 할 것입니다. 관리자 혹은 직원이 활동하지 않는 요일이나 시간대에도 365일 24시간 내내 이 기능은 작동할 것이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것입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