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인T [698139] · MS 2016 · 쪽지

2017-08-17 18:34:26
조회수 5,522

[이상인T 목요칼럼] 연결사 유형 정리

게시글 주소: https://i.orbi.kr/00012908764

안녕하세요 영어강사 이상인입니다

     

며칠만에 들어왔더니 친분을 맺었던 몇몇 분들이 탈퇴를 하고.. 분위기도 침체 되어있는 듯 하고..

     

제가 무어라 언급할 위치나 자리가 아니기 때문에.. 묵언의 마음으로 그대들에게 위로와 응원을 전합니다

     

아무쪼록 모두에게 좋은 방향으로 잘 해결되었음 합니다

     

오늘은 목요일.. 그래서 제가 칼럼을 가지고 찾아왔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바로 어법 유형입니다

     

어법 문제에서 정말 많은 유형의 출제를 담당하고 있는 유형이기도 한데요

     

바로 연결사 유형입니다

     

이 부분이 약한 학생들이 많더군요그래서 오늘 한방에 정리해 드리려구요.. 

     

그리고 이부분은 제 10시간으로 끝내는 어법 강의 1,2에도 있는 내용인데.. 이부분이 바로 무료입니다

     

그러니 꼭 영상을 통해서 공부하시면 더 도움이 될겁니다^^

     

준비 되셨나요??

     

그럼 시작해 봅시다!!

     

     

□ 연결사 개념 설명

     

○ 연결사   

1. 연결사 절과 절을 연결시켜서 하나의 문장을 만드는 장치

               - 절과 절이 이어져서 하나의 문장을 만들려면 연결사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한문장에 동사가 두개가 있다면 절이 두개가 있게 되므로 두개의 절을 이어주려면 하나의 연결사가 필요하게 됩니다. 

   

  2. 연결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것

     

   1) 접속사

     - 단, 모든 접속사가 연결사의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다.


    - 절과 절을 이어주는 역할을 할때만 연결사의 역할을 한다


     - This pen is expensive but helpful.


      → 접속사(O), 연결사(X)(동사 하나,연결사 필요없음)


       expensivehelpful, 즉 단어와 단어를 이어주므로 접속사 but은 연결사로 쓰이지 않는다. 


     - He puts his money in the wallet or in the book. 


       → but은 접속사(O), 연결사(X), 


      → 전치사+명사의 구와 구를 이어주므로 연결사가 아니다


    - Jack was very sick but he did his work.  


       → 접속사 but는 접속사(O), 연결사(O) 


           동사가 두개 이므로 하나의 연결사가 필요하고 접속사 but이 그 역할을 하게 됩니다. 

     


 2) 관계사 


    - 모든 관계사는 연결사의 역할을 한다.


    - This is a house where he lives.


     → 동사가 두 개이므로 하나의 연결사가 필요하다


     → 관계부사 where가 연결사의 역할을 한다

     

 3) 의문사 


    - 모든 의문사가 연결사의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다


     - Who are you? 

      → 의문사(O), 연결사(X) (동사가 하나이므로 연결사가 필요없다.)


    - I don’t know who you are. 

     → 의문사(O), 연결사(O) 동사가 두개이므로 하나의 연결사가 필요하고 의문대명사 who가 그역할을 한다. 


      → 의문사가 연결사의 역할을 할때에는 의문사 주어 동사(간접의문문) 순서를 따른다

    

3. CH 2공식

  => 동사의 개수 -1 = 연결사의 개수

    

   - 여러가지 유형의 어법 문제를 푸는데 아주 유용한 공식

  

   - 이 공식은 절과 절이 이어지려면 반드시 연결사가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시작한다.


   - 한문장에 동사가 두 개면 절이 두 개라는 말이 되고 절과 절을 이어주려면 하나의 연결사가 필요하다


   - 이 공식을 이용하면 동사가 들어가야 할지 아닐지연결사가 필요한지 아닌지에 대한 문제를 풀 수 있다.  


     

□ 연결사 유형정리

     

  1. 전치사 접속사

접속사(연결사)전치사
becausebecause of
whileduring
though, although, 
even though, even if
despite, in spite of

○ 분석

  - 양쪽의 단어들은 뜻은 똑같다다만 품사가 다르다

  - 접속사는 연결사의 역할을 할 수 있다

     

○ 방법

  [접속사 전치사]를 묻는 것은 이 자리가 연결사가 필요한지 안 필요한지를 묻는 것이다.

     

  => CH 2공식 (동사의 개수 –1 = 연결사의 개수)

     

     

 ○ 예제

 1) A few hundred years later, books became cheaper and more common [because / because of] a special machine that made books quickly.

     

     

 2) The six brothers and their father of a Union family in Iowa went to war, [while / during] the  mother went to work as a nurse.

     

     

 3) [Although / In spite of] the size of the job and the location differ, keeping a whole building  and a single apartment clean and in good condition requires the same kind of work.

     

     

○ 해설

1) because of
   동사가 became, made 두 개이고 연결사가 that 하나이므로 더 이상 연결사가 필요없다.
     
2) while
   동사가 went, went 두 개이고 연결사는 없으므로 연결사가 하나 필요하다
     
3) Although
   동사가 differ, requires 두 개이고 연결사는 없으므로 연결사가 하나 필요하다.

 

    

 2.  

연결사부사 대명사
whenthen
who, whom
which
them
it

     

○ 분석

 - whenthen은 둘다 다 부사로 쓰인다하지만 when은 연결사의 역할을 할 수 있다

 - who, whom, whichthem, it 은 대명사로 쓰이지만 who, whom, which는 연결사의 역할을 한다.


○ 방법

   [연결사 부사&대명사]를 묻는 것은 이 자리가 연결사가 필요한지 안 필요한지를 묻는 것이다.

     

   => CH 2공식 (동사의 개수 –1 = 연결사의 개수)

     

○ 예제

  1) The bank was held up by a group of men, three of [ them / whom ] were said to be armed.

     

  2) I recalled the time [ then / when ] I met the girl.

     

  3) In another slum area, possibly inspired by Brown’s example, a culture center began to encourage the local kids to stage musical events, some of [which / them] dramatized the tragedy that they were still recovering from.

     

○ 해설

 1) whom
   동사가 was held, were said 두 개이고 연결사가 없으므로 연결사가 필요하다

 2) when
   동사가 recalled, met 두 개이고 연결사는 없으므로 연결사가 필요하다

 3) which
   동사가 began, dramatized, were 3개이고 연결사는 that 하나이므로 연결사가 하나 더 필요하다


     

3.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ifthat

  

 ○ 분석 및 방법

  1) ‘if / that은 둘 다 다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쓰일 수 있다라는 공통점이 있다


 2) if / that절의 문맥상 내용을 확인한다절을 이끄는 동사에서도 힌트를 얻을수 있다


 => if

 - 이끄는 절이 무언가 불확실한 상황을 나타낼 때(not know) 이끄는 절이 무언가 알아내야 하는 상황을 나타낼 때 (ask, doubt, wonder, figure out)

 

 => that

   - 무언가 확실한 상황을 나타낼 때 (think, believe (etc))


      

 ○ 예제

    

  1) My son came to me to ask [if / that] I could play with him.

     

  2) There is little doubt [if / that] early people passed family beliefs from one generation to another by telling stories. 

     

 ○ 풀이

  1)  if (절을 이끄는 동사가 ask이므로)

  2) that (절의 앞부분이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므로 확실한 상황이 된다. )


     

4.

관계부사 전치사+관계대명사관계대명사
where
when
in, for, by, of + which
which

     

○ 방법

  1) 뒷절이 성립하는지 안하는지를 확인한다


   - 뒷 절이 성립하면 관계부사, 전치사+관계대먕사


   - 뒷 절이 성립하지 않으면 관계대명사

   + 뒷절이 성립하는가의 기준은 명사가 필요한 자리에 다 들어가 있느냐 없느냐이다. (주어, 보어, 목적어)

     

○ 예제

  1) Dr. Levy longs for the old days [ when / which ] children built strong immune systems by getting dirty.

     

  2) The place [ which / where ] I spent my childhood is Seoul.

     

  3) This is the university [ which / where ] he wants to study. 

     

  4) Even readers who have a wide and flexible vocabulary will encounter words [ of which / which ] they do not know the meaning.

     

     

     

     

○ 풀이

 1) when (뒷절이 성립한다)

 2) where (뒷절이 성립한다)

 3) where 
(이 문제가 헷갈리기 쉽다왜냐하면 study가 타동사라고 생각해서 뒤에 목적어가 없기 때문에 which라고 생각하기 쉽다하지만 100번 양보해서 study가 타동사이고 뒤에 목적어가 없다면 선행사와 동격이라서 목적어가 생략된것이기 때문에 선행사를 뒤에 붙였을 때 문장이 말이 되야 한다그런데 한번 선행사를 붙여서 생각해보자.  he wants to study the university. ‘그는 그 대학을 공부하기를 원한다.’ 말이 안된다여기서 study는 자동사로 쓰인 것이다그래서 뒷절은 성립하기 때문에 답은 where가 되어야 한다.)

 4) of which (뒷절이 성립한다)

     


     

  5. 

주격목적격 관계대명사소유격 관계대명사
who
which
whose

     

  ○ 방법

    1) who, which : 주격목적격 관계대명사

        whose : 소유격 관계대명사


    2) 이 자리가 who, which(주격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들어갈 자리인지 확인한다


      - 주격 관계대명사 + V 

         이 자리가 주격관계 대명사 자리라면 바로뒤는 동사가 나온다 


      - 목적격 관계대명사 + S + 타동사 목적어가 빠짐

         이자리가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들어갈 자리라고 하면 바로 뒤에는 주어 + 타동사 + 그리고 목적어자리가 비어 있어야 한다

     

 ○ 예제

   1) The boy [ whose / who ] mother is a famous musician wants to be a violinist.

     

   2) I was the only student in the entire school [ who / whose ] had lived abroad.

     

   3) An environment-agency official tells a surprising incident about some people [whose / 

     who] lived in an apartment building close to a busy state highway. 

     

 ○ 풀이 

1) whose (뒷부분이 mother is로 시작하므로 주격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들어갈 자리가 아니다)

2) who (뒷부분이 동사로 시작하므로 주격관계대명사가 들어갈 자리이다.)

3) who (뒷부분이 동사로 시작하므로 주격관계대명사가 들어갈 자리이다.)

     

     

     

  6. 

연결사(관계대명사의문대명사)연결사(접속사관계대명사)
whatthat

     

  ○ 분석

    1) that, what 둘다 다 연결사의 역할을 한다

     

    2) 연결사 that

      - 접속사 뒷절 성립명사절을 이끈다

      - 관계대명사 뒷절 성립하지 않음형용사 절을 이끈다

     

    3) 연결사 what

      - 관계대명사

      - 의문대명사 :  

       -> what은 둘 다 다 뒷 절이 성립하지 않으며 명사절을 이끈다.


    ○ 방법

    1) what / that의 뒷절이 성립하는지 확인한다

      - 뒷절이 성립하면 접속사 that

     

    2) what / that 바로 앞을 확인한다.(뒷절이 성립안할 때


      - 바로 앞이 부사면 하나 더 앞을 확인한다.(부사는 문장의 성립에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 


      - 앞이 동사전치사간접목적어로 끝나면 뒤에 명사가 필요하므로 명사절을 이끄는  what이 들어간다.


      - 앞에 꾸며줘야할 일반 명사가 나온다면 관계대명사 that이 들어간다

  

   

 ○ 예제

  1) We have been brought up to believe [ what / that ] positive thinking is what makes life more meaningful.

     

  2) [ That / What ] I love more than anything in the world is writing with the knowledge that somebody wants to read what I am writing.

     

  3) Cellular phone manufacturers are anxious to bring out models [ that / what ] allow you to see  the person you are talking to.

     

 ○ 풀이

  1) that (뒷절이 성립하므로 접속사 that이 들어간다.)

  2) what (주어의 역할을 해야 하므로 명사절이어야 하는데 뒷절이 love의 목적어가 없으므로)

  3) that (뒷절의 주어가 없어서 성립하지 않고 앞에는 꾸며주어야 하는 일반 명사인 models이 나오므로 형용사절을 이끄는 관계대명사 that이 들어가야 한다.)

         

        

  7. 

연결사(관계대명사의문대명사)연결사(의문부사관계부사)
whathow, why

     

○ 방법

  1) what / how (why)는 둘다 다 연결사로 쓰인다


  2) 연결사 what이 이끄는 절은 성립하지 않고 연결사 how가 이끄는 절은 성립한다

 

○ 예제

  1) This is the reason that you remember [why / what] you play the guitar

     

  2) As I was sitting there stewing, I realized [how / what] ridiculous I was being.

     

○ 풀이

  1) why (뒷절이 성립한다)

  2) how (뒷절에서 ridiculous는 뒤의 being 뒤에 있던 것이므로 성립한다.)

     

    

8.  

관계부사의문부사 (연결사)복합관계사 (연결사)
how
what
however
whatever

  

     

○ 방법

  1) 둘 다 다 연결사로 쓰일 수 있다


  2) how : 명사절형용사절을 이끈다.  

     what : 명사절을 이끈다


  3) however : 양보의 부사절을 이끈다

     whatever : 명사절양보의 부사절을 이끈다

     

  ○ 예제

    1) [However / How] bad he may feel, I won’t give it to you.

     

    2) Sometimes perfectionists find that they are troubled because [what / whatever] they do it never seems good enough.

     

 ○ 풀이

 1) However (부사절이 오는 자리이다
   # tip(한문장이 (콤마 , )로 나뉠땐 콤마앞에 오는 절이나 구는 부사절부사구이다.)

 2) whatever (whatever they do가 부사절이다.)

     

     

어떠셨나요?

     

어법 문제에서 많이 보던 유형들 아닌가요?

     

이런 식으로 유형별로 정리하고 나면 문제를 접근하는게 쉬워 집니다

     

꼭 이 유형들을 익히셔서.. 어법 문제를 푸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길 바라며...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