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ew43 [567807] · MS 2015

2018-01-16 11:14:45
조회수 17208

서울대 전과했습니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5459222

2년 전, 수능 성적이 부족해 원하던 기계학부를 쓰지 못하고 농대에 입학했었습니다.


그리고 2년 후 오늘, 기계로 전과에 성공했네요. 5년 동안 바라왔던 목표가 드디어 이뤄져서 감회가 새롭네요...

1,310 XDK

  1. 1,000

  2. 100

  3. 100

  4. 10

  5. 100

  • 아르피쥐 · 380831 · 01/16 11:15 · MS 2017

    goat
  • 도널드 트럼프 · 793267 · 01/16 11:15 · MS 2017

    전과하기 힘들어요?

  • erew43 · 567807 · 01/16 11:16 · MS 2015

    뒤지게 힘들었네요..ㅎㅎ

  • 도널드 트럼프 · 793267 · 01/16 11:16 · MS 2017

    어떤조건 맞춰야나여?

  • erew43 · 567807 · 01/16 11:17 · MS 2015

    농대의 경우는 농대 전공 20학점이상 듣고 전체 평점 3이상이 돼야 신청자격이 되고, 이후엔 면접 시험으로 갈려요

  • 도널드 트럼프 · 793267 · 01/16 11:18 · MS 2017

    면접ㄷㄷㄷ

  • 설중성약 · 552383 · 01/16 14:23 · MS 2015

    전공 20학점 ㄷㄷ

  • vitae · 751740 · 01/16 11:15 · MS 2017

    축하드립니다ㅎ

  • 논리정연 · 760674 · 01/16 11:15 · MS 2017

    멋지네요

  • 위아래 · 783806 · 01/16 11:15 · MS 2017

    축하드려요!

  • 9C1hjaQpAeTZ7P · 629257 · 01/16 11:15 · MS 2015

    축하

  • MRHELL. · 752024 · 01/16 11:15 · MS 2017

    농대타이틀을 벗어버리셨군요

  • 연세대의예과19학번 · 769618 · 01/16 11:15 · MS 2017

  • 인성파탄박사 · 746104 · 01/16 11:15 · MS 2017

  • 블루베리치즈 · 734787 · 01/16 11:16 · MS 2017

    축하드려욧!!

  • 라잍뷰 · 773231 · 01/16 11:17 · MS 2017

  • 옥슬아 사랑해 · 775823 · 01/16 11:17 · MS 2017

    와 설기;;

  • 옥슬아 사랑해 · 775823 · 01/16 11:17 · MS 2017

    백설기;;

  • 청서 · 752209 · 01/16 11:34 · MS 2017

  • 견딜만해 · 686726 · 01/16 11:17 · MS 2016

    멋있어요,,정말

  • 가을노래 · 793323 · 01/16 11:43 · MS 2017

    혹시 유사한 전공끼리 전과에 더 유리한가요? 올해 설농 지원한 학생입니다

  • erew43 · 567807 · 01/16 11:47 · MS 2015

    아뇨 오히려 농대의 경우엔 유사분야 전과불가한 과들이 있어요. 바시소는 기계로 전과가 안되고 응생화는 화생공으로 전과가 안되는 식으로요.
    이런 것만 제외한다면 크게 유불리는 없어요. 전과하려는 과의 관련지식만 어느정도 충분히 갖춰지면 어느 과인지는 중요하지 않아요

  • 가을노래 · 793323 · 01/16 11:58 · MS 2017

    죄송합니다만ㅠㅠ 충분한 관련지식이란 것은 어느 정도의 깊은 지식을 말하는 것인지 알 수 있을까요???

  • erew43 · 567807 · 01/16 12:03 · MS 2015

    흠 전과하려는 과 전공과목 중 이 과에서 공부하기 위해 알아야 할 필수적인 것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쉽게 예를 들어 공대의 경우 4대 역학이 필수적인 과목이기에 저는 물리학과 4대 역학을 수강했습니다. 대개 2학년 때부터 전공과목을 듣기 시작하는데 2학년 때 듣는 전공정도면 충분할 겁니다.

  • 가을노래 · 793323 · 01/16 12:05 · MS 2017

    감사합니다
    전과 성공 축하드려요ㅎㅎ

  • rjskeon1998 · 777403 · 01/16 11:55 · MS 2017

    전과하면 친구관계는 어떻게되나요??

  • erew43 · 567807 · 01/16 12:05 · MS 2015

    사바사죠ㅎㅎ 뭐든지 하고자하면 다 됩니다. 전과해서도 이전에 있던 과 사람들과 친하고 전과한 과 사람들과도 친한 사람들 있습니다.

  • rjskeon1998 · 777403 · 01/16 12:06 · MS 2017

    인간관계는 뭐든지 케바케군요ㅎㅎ 혹시 학점은 어느정도 나오셨는지 말씀해주실수 있으신가요??

  • erew43 · 567807 · 01/16 12:13 · MS 2015

    전체는 3.4고 농대전공은 3.3이었습니다. 굉장히 안 좋은 성적이었지만 다행히 저희 과에서 전출희망자가 저 혼자여서 쉽게 통과됐지만 보통 이정도는 조금 위험한 수준입니다. 3.7정도되면 무난히 전과 가능할 겁니다(이과 기준)

  • rjskeon1998 · 777403 · 01/16 12:14 · MS 2017

    와... 전 로스쿨 희망하고있어서 얘기들어보면 4.0 이상 나와야 한다는데 그정도 찍으려면 진짜 공부만 해야겠네요ㅜㅜ

  • erew43 · 567807 · 01/16 12:16 · MS 2015

    문과는 훨씬 평점이 높아야하죠... 참고로 저도 공부만 했는데 이 정도였습니다ㅎㅎ 공부만 해서도 안되고, '잘' 해야합니다

  • blnktim3 · 788934 · 01/16 12:00 · MS 2017

    혹시 자연대 내부에서의 전과는 난이도가 어떻게 되는지 아시나요?

  • erew43 · 567807 · 01/16 12:10 · MS 2015

    보통 본인 단과대 내에서의 전과는 타단과대로의 전과보다 수월한 편입니다. 근데 수리과학부랑 통계는 조금 경쟁이 있는 편입니다

  • 똔똔똔 수선의발 · 748592 · 01/16 16:20 · MS 2017

    수리 또는 통계로 전과해 들어가는 경우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 erew43 · 567807 · 01/16 16:23 · MS 2015

    네넵. 자연대 중에선 그 과들이 조금 인기가 많네요.

  • 생명 · 732700 · 01/16 12:29 · MS 2017

    하늘에 별따기아닌가요..

  • erew43 · 567807 · 01/16 12:33 · MS 2015

    틀린 말은 아닌 것 같네요ㅋㅋ 그만큼 어렵죠.. 근데 하고자하면 의외로 쉽기도 해요. 다들 서울대를 목표로 하고 그 중에서도 합격하는 사람들이 있듯이... 물론 서울대가는 것보다 훨씬 쉽지만ㅎㅎ

  • 규호찡 · 781976 · 01/16 12:41 · MS 2017

    멋져요 축하드립니다! ㅠㅠ 멋있어요
  • erew43 · 567807 · 01/16 12:43 · MS 2015

    감사합니다!!ㅎㅎ

  • 화딩딩 · 754655 · 01/16 12:47 · MS 2017

    대단하다...

  • 왜기를죽이고그랫! · 603133 · 01/16 12:52 · MS 2015

    미천한 삼수생 올해 기계 후배로 들어갈겁니다!!!!!!!!
  • erew43 · 567807 · 01/16 12:57 · MS 2015

  • 빨간 맛 · 644764 · 01/16 13:37 · MS 2016

    컴퓨터 쪽은 to 많이 나는 편인가요?

  • erew43 · 567807 · 01/16 13:39 · MS 2015

    컴공도 경쟁률 거의 없어요. 작년에도 신청인원미달이었구요.

  • 빨간 맛 · 644764 · 01/16 13:40 · MS 2016

    와... 전과 자체를 잘 하지 않는 편인가 보네요..?

  • erew43 · 567807 · 01/16 13:42 · MS 2015

    네 전출이 어려운 거지 전출만 되면 공대는 웬만한 전입희망자는 다 받을 정도로 티오가 널널해요. 어렵다고 잘 안 알아봐서 포기하는 경우도 많구요. 실상은 꽤 할만 합니다.

  • 빨간 맛 · 644764 · 01/16 13:48 · MS 2016

    결국 학점을 잘 따야겠군요.. 감사합니다!!

  • 수수께끼가 풀려가네 · 714055 · 01/16 13:41 · MS 2016

    갓갓

  • d7TUaZmVtekr5h · 687130 · 01/16 13:46 · MS 2016

    이번에 자과대 입학 예정입니다. 전출 자체만 되면 전입은 쉽다고 하셨는데, 가고자하는 과에서 전출인원이 나지 않아도 괜찮죠? 과사에 여쭤보니 괜찮다는데 말들이 갈려서 질문 드립니다.

  • erew43 · 567807 · 01/16 14:08 · MS 2015

    네넵 저도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 d7TUaZmVtekr5h · 687130 · 01/16 14:15 · MS 2016

    감사합니다~

  • 린포스 · 779916 · 01/16 13:55 · MS 2017

    혹시 교육학과도 TO많나요? 무슨 교육학과 말고 그냥 쌩 교육학과요.

  • d7TUaZmVtekr5h · 687130 · 01/16 14:15 · MS 2016

    과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보시는 게 빨라요.

  • erew43 · 567807 · 01/16 14:17 · MS 2015

    교육학과만이 아니라, 아예 사범대는 타단과대로부터의 전입이 불가능합니다. 오직 사범대내에서의 전과만 가능하구요. 그리고 대부분의 사범대 과들이 티오도 없습니다. 사범대는 결원이 반드시 생겨야 티오가 생기기 때문에 몇 년에 한 명 생길까 말까입니다.

  • 라텍스베게 · 793273 · 01/16 14:13 · MS 2017

    전과에 대해 아는게 1도 없는 사람인데요
    항상 궁금햇던게 전과를 한다면 이전 학과와 동일한 학년으로 새로운학과에 들어가게 되는건가요 아니면 1학년부터 다시하는 건가요?

  • d7TUaZmVtekr5h · 687130 · 01/16 14:15 · MS 2016

    회원에 의해 삭제된 글입니다.

  • 강냉이 · 762015 · 01/16 14:18 · MS 2017

    농대 전출 힘드셨을텐데 열심히하셨나봐요 ㅊㅋㅊㅋ

  • 강냉이 · 762015 · 01/16 14:20 · MS 2017

    저는 전출은 했는데 통계학과 전입실패했던적이 있어서 ㅠㅠ

  • 가을노래 · 793323 · 01/16 14:19 · MS 2017

    농생대 전출이 다른 단과대보다 더 힘들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맞나요?
    올해 바시소 지원했는데 전정이나 화생공을 꼭 가고싶습니다...

  • 강냉이 · 762015 · 01/16 14:20 · MS 2017

    농생대에서 나가려는 친구들이 타과대보다 많아서 학점컷이 있을거에요 막 높지는않은거같던데

  • erew43 · 567807 · 01/16 14:26 · MS 2015

    농대는 전출기준이
    1. 농대 본인전공 20학점 이상 이수 후 농대전공 평점평균 3.0이상
    2. 전체 평점평균 3.0이상
    3. 이수학점 66이상98미만

    인데, 사실 이 정도는 할만 합니다. 문제는 같은 과 내에서 전출하려는 인원이 많으면, 그 사람들 중 평점 순으로 잘라요. 바시소는 전출티오가 1명입니다.
    근데 사실 이공계농대의 전출희망자는 진짜 많아봐야 과마다 3명 정도에요. 보통 0명이거나 1명 정도구요. 3.6만 돼도 쉬울 것 같네요.

  • 설중성약 · 552383 · 01/16 14:28 · MS 2015

    와 ㄷㄷ 전공 20학점이라니..
    3학년 부장선생님이 서울대 전과쉽다고
    가서 전과하면 된다해서 산림썼었는데
    갔어도 힘들었겠네요... 진짜 축하드립니다!!

  • erew43 · 567807 · 01/16 14:31 · MS 2015

    감사합니다ㅎㅎ 더군다나 원하지 않는 분야다
    보니 더 힘들었던 것 같네요. 어떤 학기는 전공
    채우려고 서울대 최대이수가능학점인 21학점을 모두 전공수업으로 듣기도 했구요...

  • 설중성약 · 552383 · 01/16 14:34 · MS 2015

    ㄷㄷ 진짜 고생하셨겠네요.. 완전 멋있..
    이제 하고싶은 공부 마음껏 하시길 바랍니당!!
    축하드려요!

  • 꽃케이 · 768245 · 01/16 14:41 · MS 2017

    혹시 문과 농대가서 경제학부나 경영대로 전과하는 경우도 있나요??

  • erew43 · 567807 · 01/16 14:55 · MS 2015

    네 꽤 있습니다. 농경사의 경우 농업자원경제학 전공이 지역정보전공보다 컷이 3.9정도로
    더 높습니다. 지역정보전공은 나가려는 인원도 얼마 없구요.
    경제학부는 지원은 가능하나 떨어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경영은 전과가 가능하고 실제로 한 분들이 많습니다.

  • 꽃케이 · 768245 · 01/16 14:56 · MS 2017

    감사합니다...혹시나 안되면 전과노리고 설농가는 루트도 생각해봐야겠네요

  • RNqVXHZCnvhWLE · 761165 · 01/16 15:07 · MS 2017

    역시 목표가 확실하면 !!@!!
    추카추카~~~~

  • 성대인문 · 785439 · 01/16 15:21 · MS 2017

    이래서 처음에 잘 선택해야지.. 나중에 개고생 안하는구나

  • 돌림힘은 허리에 양보하세요 · 681020 · 01/16 15:36 · MS 2016

    전과에서 면접 영향 큰가요??

  • erew43 · 567807 · 01/16 16:04 · MS 2015

    시험이 제일 중요합니다.

  • 전광석화 · 735446 · 01/16 15:47 · MS 2017

    혹시 전과가 가능하려면 기계공에서도 한명이 자리가 자퇴같은 경우로 비어야 하지 가능한거 아닌가요?

  • erew43 · 567807 · 01/16 16:04 · MS 2015

    사범대는 결원이 생겨야 하지만, 다른 쪽은 안 그래도 되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 가려운겨드랑이 · 782527 · 01/16 15:51 · MS 2017

  • SNU R17 · 673236 · 01/16 16:11 · MS 2016

    취업하실껀가요? 전과기록은 항상 따라다닌다고 하던데요

  • erew43 · 567807 · 01/16 16:21 · MS 2015

    편입학이나 복부전도 아니니 기록이 남는다고 걱정할 건 없다고 봅니다만.. 남는지도 잘 모르겠구요. 일단 공부하면서 찾아보려구요.

  • SNU R17 · 673236 · 01/16 16:25 · MS 2016

    넵~화이팅입니다^^

  • 김멍 · 548081 · 01/16 17:00 · MS 2014

    저도 전과기록 몇계 잇어서 알바도 몯구하고있내요 ㅠㅠ

  • parks98010: · 609753 · 01/16 16:33 · MS 2017

    드림스 컴 트루는 닥추

  • Conor Mcgregor · 625631 · 01/16 16:49 · MS 2015

    와.. 서울대 전과도 가능하군요

    전과가 넘모 힏믈어서 자교편입 내지는 차라리 반수를 한다던데
  • 후니 · 114036 · 01/16 17:00 · MS 2005

    서울대는 편입자체도 4년제 졸업 이상을 요구해서 사실상 복수전공을 우리학교에서 해라는 식인데 전과는 ㅎㄷㄷ이죠
    수고하셨습니다.

  • 인디기 · 748874 · 01/16 17:05 · MS 2017

    전과하면 기계공학부 1학년 수업부터 다시듣는건가요??

  • erew43 · 567807 · 01/16 17:19 · MS 2015

    대학엔 학년 개념이 명확하게 있는 게 아니고,
    해당 학년 별로 수강과목이 있는 건데요. 전 이미 1,2학년 기계수업을 들어서 사실상 3학년으로 들어가는 거에요.

  • 결과는 · 666887 · 01/16 17:05 · MS 2016

    생활과학대학에서의 전과는 어떤가요 농대에서 전과하는 것보다 힘들겠죠?

  • erew43 · 567807 · 01/16 17:33 · MS 2015

    생과대는 정보가 많이 없어서 잘 모르겠네요ㅜㅜ

  • 결과는 · 666887 · 01/16 17:34 · MS 2016

    1학년 입학하실때부터 준비하신건가요?? 정보는 그냥 학교홈페이지나 이런곳에서 얻나요??

  • erew43 · 567807 · 01/16 17:46 · MS 2015

    주로 과사에 물어보거나, 스누라이프라는 커뮤니티에서 찾아보는데 과사가 가장 정확합니다. 전 1학년 여름계절학기부터 준비했습니다.

  • 자하냥 · 695093 · 01/16 17:19 · MS 2016

    와~ 축하드려요~~

  • 엠쌍쌍바 · 796125 · 01/16 17:48 · MS 2018

    수리과학부로 편입은 어느정도로 어렵나요?? 예를들어 전화기말고 다른 공대에서 수리과학부로 전과하려면 학점기준이나 수리과학부에서의 전출이 있어야하는건가요?

  • erew43 · 567807 · 01/16 18:25 · MS 2015

    수리과학부 내의 결원이 없어도 전입은 가능합니다. 그리고 수리과학부도 공대 전입이랑 비슷하게 서류(성적)로 1차 평가한 후 면접 및 구술고사로 갈립니다. 전출기준은 거의 모든 과가 동일합니다.(66학점 이상 98학점 미만 이수) 난이도는 크게 높지 않은 거로 알고있습니다.

  • 엠쌍쌍바 · 796125 · 01/16 18:41 · MS 2018

    전출하는데 과 재량으로 특별히 허가안해주는 과가 있나요? 아니면 전출기준이 충족되면 전출할 수 있나요? 또 농대에서 전출하는 것과 공대에서 전출하는게 난이도가 다른가용?

  • erew43 · 567807 · 01/16 18:44 · MS 2015

    전과기준만 충족되면 다 허가해줍니다. 요즘은 학부장 재량으로 승인 안 해주고 이런 건 없어요. 전출 난이도는 농대가 공대보다 10배 어렵다 보시면 됩니다. 공대에서는 전출 웬만하면 그냥 쉽게 보내줘요.

  • 엠쌍쌍바 · 796125 · 01/16 18:45 · MS 2018

    와... 대단하시네요 존경스럽습니다!! 마지막으로 여쭙겠습니당 혹시 전출은 성공했는데 면접에서 떨어지면 어떻게 되는건가요?

  • erew43 · 567807 · 01/16 18:46 · MS 2015

    전출을 성공해도 전입이 실패하면 다시 원래의 과로 회귀합니다...ㅋㅋ

  • 맨유의반할뻔한전술 · 598640 · 01/16 18:06 · MS 2015

    꿈을 향해 가는모습이 멋져요 ㅎㅎ축하드립니다!

  • 설의가는법 · 700043 · 01/16 18:19 · MS 2016

    그러면 1학년으로 들어가시는건가요?

  • erew43 · 567807 · 01/16 18:26 · MS 2015

    그냥 16학번 현역으로 간 것과 동일합니다. 3학년으로 들어가는 거죠.

  • Legitoss · 794858 · 01/16 18:21 · MS 2017

    농대가 별로인가요????

  • erew43 · 567807 · 01/16 18:28 · MS 2015

    농대도 비젼이 있고 매력적인 학문을 다루지만 저는 원래 흥미가 기계쪽이다 보니 전과를 했습니다.

  • Legitoss · 794858 · 01/16 18:30 · MS 2017

    농대희망생이여서.... 아무튼 감사합니다~

  • 마성의경제러 · 785897 · 01/16 18:22 · MS 2017

    멋있어요! 축하드립니다! 예전에 토목친구들이 탈토목을 하려면 탑토목을 해야한다하던게 생각나네요 ㅋㅋㅋㅋ 댓글들 읽다 생긴 단순궁금증인데 전출이 전입보다 어려운 이유가 뭔가요? 전출티오 때문인가여 아니면 내보내지않으려는 보이지 않는 압력(?)인가요?

  • erew43 · 567807 · 01/16 18:30 · MS 2015

    전출 티오가 적은 것과 전출기준이 다소 힘든 것이 가장 큽니다. 과거에는 전출을 안 시키려 일부러 학부장이 승인을 안 하기도 했지만, 요즘은 기준만 충족되면 그냥 보내줍니다.

  • 엠쌍쌍바 · 796125 · 01/16 18:58 · MS 2018

    전과 축하드려요!!!ㅎㅎㅎ

  • 안나수이 · 785058 · 01/16 19:28 · MS 2017

    전과 관련 전입이 (2+전출여석), 전출이 (6)이면 8명 뽑는 거 맞나요?? 그리고 전입의 (2)는 확정인 건 가요??

  • erew43 · 567807 · 01/16 19:35 · MS 2015

    서울대말고 다른 대학 기준인가요? 제가 2+전출여석 같은 식으로 되어있는 건 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네요ㅜㅜ

  • 베토루 · 591950 · 01/16 19:40 · MS 2017

    전과가 없는 거 아니였나요???

  • erew43 · 567807 · 01/16 19:45 · MS 2015

    고대가 전과제도가 없는 걸로 알고있습니다ㅎㅎ

  • 베토루 · 591950 · 01/16 19:47 · MS 2017

    고대 말고 서울대요 혹시 저 고대생으로 오해하신건가요ㅎㅎ

  • 깊고푸른밤 · 637461 · 01/16 20:46 · MS 2015

    전과해도 입학4년만에 졸업하나요?

  • erew43 · 567807 · 01/16 20:58 · MS 2015

    네 전입하려는 과의 전공들을 들으면서 전과하면 됩니다. 제가 그렇구요.. 군대때문에 2년 더 걸리지만ㅎㅎ

  • 깊고푸른밤 · 637461 · 01/16 21:00 · MS 2015

    1년더걸리는걸로 알고 있었는데
    아닌가보네요...

  • erew43 · 567807 · 01/16 20:52 · MS 2015

    회원에 의해 삭제된 글입니다.

  • gkhgkhjklhkll · 784239 · 01/16 21:29 · MS 2017

    학교나 농대 안에서 농경제(농경사) 인식이 어떤가요?ㅠ 이번에 정시로 들어가게 될 것 같은데 아무래도 농대 내에 유일한 문과(?)다 보니 인식이 궁금합니다..ㅠㅠ 물론 대놓고 무시하는 사람은 없겠지만 에타나 뭐 그런데서... 아 전과 축하드립니다!!!

  • akrasia · 732826 · 01/16 21:57 · MS 2017

    대놓고가 아니라 어느 과든 무시하는 사람 아예 없어요.
    농대 사람들 말 들어보면 농대 내 유일 문과고 과 정원도 많다보니 농경사랑 농대 타 학과랑 교류 자체가 적다고 하네요 ㅋㅋ

  • gkhgkhjklhkll · 784239 · 01/16 22:34 · MS 2017

    아 인원이 많은 편이군요..! 정시 인원만 생각해서 소수과일줄 알았어요ㅋㅋ 다른 과랑 교류가 적은건 아쉽네요 동아리하고 싶었는뎅...ㅠㅠ 댓글 감사합니당(੭ ᐕ)੭*⁾⁾

  • akrasia · 732826 · 01/16 23:30 · MS 2017

    동아리두 그냥 막 들어가시면 됩니다 ㅋㅋㅋ 저는 경영댄데 농대 동아리 하고 있어요 ㅋㅋ

  • erew43 · 567807 · 01/16 21:59 · MS 2015

    농경사 좋은 과에요...ㅋㅋㅋ 오르비같은 입시사이트나 고교생입장에서는 그런 인식을 가질 수 있는데, 교내에서는 그런 거 전혀 없습니다. 스누라이프같은 커뮤니티에는 종종 다른 상경계열 과하고 비교하면서 무시하는 듯한 글들이 보이긴 하는데, 그렇게 무시하는 사람을 다른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난하는 편입니다.

  • gkhgkhjklhkll · 784239 · 01/16 22:38 · MS 2017

    감사합니당 저의 쿠크다스 같은 멘탈이 사서 걱정을...ㅋㅋㅋㅋㅠㅠ 새터나 학기 초 행사는 농대 다른 과들이랑 같이하나요??(´゚З゚`)

  • erew43 · 567807 · 01/16 22:43 · MS 2015

    넵 새터는 농대 모든 과가 모여서 해요. 제 기억으로는 정말 다 잘 어울려서 놀았습니다ㅋㅋ

  • erew43 · 567807 · 01/16 22:42 · MS 2015

    회원에 의해 삭제된 글입니다.

  • 배고픔 · 682378 · 01/17 03:56 · MS 2016

    공대에서 공대로 전과하는 사람들도 좀 잇나요?? 이번에 우주항공갈거같은데 전기정보를 꼭 가고싶어서요 ㅠㅠ

  • erew43 · 567807 · 01/17 09:04 · MS 2015

    공대에서 공대로는 매우 쉽습니다. 아주 쉽게 전과하실 수 있을 거에요. 실제로 한 분들도 있구요

  • 피니 · 734546 · 01/17 08:44 · MS 2017

    저도 화생공 가고싶은데 점수가 부족해서 농생대썼거든요...
    전과하려면 1~2등 해야하는 줄 알고,
    복수전공할까 생각중이었는데...
    성공하신 분이 있다니 용기가 납니다.

    서울대 포기하고 연대 화생공을 가는게 나을까 고민하고 있거든요.

    농생대에서 만족하고 계속 공부하는 사람들도
    많은지 궁금합니다.

  • erew43 · 567807 · 01/17 09:21 · MS 2015

    개인의 성격이나 상황에 따라 다른 것 같습니다... 저같이 성적이 안돼서 농대를 온 사람들은 되게 많은데 대부분이 복부전을 하기로 하고 오거나,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다 흐지부지돼서 그냥 남아있게 됩니다. 원래 원하지 않던 과를 오신 분들은 만족이라기 보다는 현실적인 타협이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는 아무리 해도 원하지 않던 분야다보니 그런 타협이 되지 않아서 전과를 했지만, 타협도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남은 기간동안 본인이 농대에 가서 화생공으로 꼭 전과를 해야 할 정도인지 생각해보시고 후회없는 선택하셨으면 좋겠네요.. 절대적으로 옳은 선택은 없어요.

    저도 연대기계를 붙었었는데 전과를 노리고 농대를 갔다만... 지금 생각해보면 연대에 가는 것도 충분히 좋은 선택이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 운설 · 795479 · 01/17 14:30 · MS 2018

    캬 저도 설대에서 열심히 해야겠네요

  • ㅅㅇㄷㄱㄱ · 639459 · 02/06 11:24 · MS 2015

    님ㅠㅠ근데 전과하려면 전출하려는 과 전공도 들어야 한다는 건가요?? 게다가 전입하려는 과 전공도 들어야 하는건가요?
    저희 과 공지에는 기준이 4개 학기 이상 등록하고 2학년 수료학점(65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로서 3학년 수료학점(98학점)에 미만이 되는 자라고만 나와있던데ㅜ..

  • erew43 · 567807 · 02/06 12:56 · MS 2015

    65이상 98미만은 전출신청 자격을 의미하는 거구요, 전출하려는 과 전공을 들어야 하는 건 농생대의 규정이에요. 각 단과대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안 들어도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입하려는 과의 전공은 거의 필수로 들어야 합니다. 이건 공식적으로 규정에 얼만큼 들어야한다고 적혀있지는 않은데, 서류심사랑 면접에서 중요하게 봐요. 그도 그럴게, 전입하려는 과의 공부를 잘 적응할지 교수님들이 판단하는 길이 그것밖에 없으니까요.

  • ㅅㅇㄷㄱㄱ · 639459 · 02/06 14:11 · MS 2015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혹시 전출과 전공 들어야 한다는 건 농생대 홈페이지에 나와있렀나요 아님 물어보신건가요? 그리고 ‘과사’가 뭔가욬ㅋㅋㅋ 하 줄임말이 뭔질 모르겠네요...

  • erew43 · 567807 · 02/06 14:34 · MS 2015

    넵 농생대 홈페이지에 나와있어요. 과사는 과사무실의 줄임말입니다! 전 직접 과사에 물어봐서 재확인받기도 햇어요.

  • ㅅㅇㄷㄱㄱ · 639459 · 02/06 17:02 · MS 2015

    감사함당 홈페이지에는 성적에서 교양성적 학점을 우선 고려한다고 나와있는데 그럼 전공 안들어도 될 가능성이 높겠죠?ㅠ 과사에는 직접 방문하신 건가요? 자꾸 물어봐서 죄송한데ㅜㅜ 전입하려는 과 전공은 몇학점 들으셨어요?

  • erew43 · 567807 · 02/06 22:02 · MS 2015

    흠 그런가요? 말씀하시는 전공과목이 전출할 과의 전공이라면 안들으셔도 될 것 같네요. 과사는 직접 여러 번 방문해서 궁금한 것들 물어봤어요. 제일 빠르고 정확하게 정보를 구할 수 있는 길이거든요. 저는 전입하려는 과 전공을 12학점을 들었어요. 궁금하신 점 또 있으시면 쪽지로 자유롭게 물어보셔도 됩니다!

  • 19학번! · 730290 · 02/18 17:23 · MS 2017

    제가 심리학과를가고싶은데 이과여서 일단 서울대 공대에 들어간다음에 심리학과로 전과하고싶은데 가능한가요??그리고 심리학과로 전과 많이 어려운편인가요???답변부탁드립니다ㅠㅜ

  • 쿠로쿠모 · 762554 · 03/19 13:04 · MS 2017

    전출만 된다면 컴공으로의 전과가 쉬운게 사실인가요? 전출이 되더라도 엄청빡세단 소리를 들은것 같은데 아닌가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