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준 [449592]

2018-03-10 14:45:28
조회수 4596

[송영준] 3월 학평, 내 독해는 몇 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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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학년도3월.국어는흐른다.송영준.화작1.pdf

안녕하세요국어는 흐른다송영준입니다



 아직 3월입니다. 3월은 기본 실력을 쌓는 시기입니다

 점수가 높지 않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든 준비가 끝난 것은 아니니까요



 3월 학력 평가에서는 내 기본 실력이 얼마나 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따라서 가장 집중해서 분석해야 할 부분은 화작입니다. 화작은 문장 읽기 실력, 글 읽기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분명하게 보여줍니다. 스스로 자신의 기본 실력을 점검할 수 있도록 해설을 작성했습니다



 지문 독해에 집중해서 해설하겠습니다. 4~7번 지문입니다

 앞부분은 좀 많이 쉽습니다. 중간부터 중요한 내용이 나오기 때문에 해설을 잘 따라오도록 합시다

(첨부된 자료는 본문의 내용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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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7] (가)는 / 도서반 학생들의 대화이고, // (나)는 / 이를 바탕으로 / 학생이 작성한 건의문의 초고이다. // 물음에 답하시오.



 지문을 읽기 전에 꼭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지문 위의 설명을 보지 않고 넘어가는 학생들이 있는데 절대 그렇게 하면 안 됩니다. 주어진 ()와 ()가 어떤 것인지는 지문 위에 간단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요. 굳이 지문을 읽으며 파악할 필요가 없는 것들입니다


 (가)는 도서반 학생들의 대화입니다. 그리고 (나)는 ‘이’를 바탕으로 즉 ‘도서반 학생들의 대화’를 바탕으로 학생이 작성한 건의문의 초고입니다. 


 한 문장 읽기에서 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는 하고 싶은 말을 전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는 건의문이 아니라 건의문의 초고입니다초고는 고쳐 쓰기 과정이 필요합니다따라서 고쳐 쓰기 문제가 나올 것으로 예상할 수 있어요. ‘의 해석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잘 정리해 두도록 합시다





()

규연 : 지난 시간에 / 우리 학교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률이 저조하다는 이야기를 했었잖아. 오늘은 /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Q. 오늘 할 이야기는 도서관 이용률이 저조하다는 내용이다. (O, X)


 답은 X. ‘도서관 이용률이 저조하다는 이야기는 지난 시간에 했습니다오늘 할 이야기는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죠






희찬 : 우리 반 친구들 몇 명에게 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물어본 적이 있어. 친구들 말이 우리 학교 도서관에는 자신들의 흥미를 끄는 책이 없다고 하더라.


Q.  ‘우리 학교 도서관에는 자신들의 흥미를 끄는 책이 없다.’는 내용은 왜 나왔나요?


 몇 문장 읽지 않았는데 벌써 흔들리면 곤란합니다도서관에 흥미를 끄는 책이 없다는 내용은 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입니다앞 내용의 도서관 이용률이 저조한 이유를 희찬은 위와 같이 판단했습니다





규연 : ㉠ 흥미를 끄는 책은 어떤 걸 말하는 거야? 

희찬 : 추리 소설이나 판타지 소설 같은 것 말이야.


 이 부분은 쉽죠그래도 정확하게 정리하도록 합시다희찬의 같은 반 친구들은 도서관에 추리 소설이나 판타지 소설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죠문장을 읽을 때 조금이라도 빈틈이 있으면 뒤로 갈수록 빈틈이 넓어집니다주의합시다




윤지 : 우리 학교 도서관의 장서 목록을 본 적 있는데, 추리 소설과 판타지 소설이 500여 권이나 있던걸.


 그러나 도서관에는 추리 소설과 판타지 소설이 많이 있습니다말이 서로 맞지를 않죠




민수 : 난 도서관에 있는 책에 대해 안내하는 것이 도서관 이용률을 높이는 방법이라고 생각해. // ㉡ 학생들이 도서관에 흥미로운 책이 없어서 안 오는 게 아니라, // 그런 책이 있는지 몰라서 안 오는 거지.


 그래서 이렇게 얘기하게 되겠죠. ‘학생들이 도서관에 흥미로운 책이 없어서 안 오는 게 아니라는 추리 소설과 판타지 소설이 500여 권이나 있다는 사실을 받은 것입니다결국 진짜 문제는 그런 책이 있는지 몰라서가 되겠죠






윤지 : 맞아. 매달 새로 들어오는 책에 대한 안내도 잘되지 않고 있어.


Q. 도서관에 있는 책을 안내하는 것과 관련하여 해결해야 할 문제 상황은 몇 가지인가요


 두 가지입니다첫째는 이미 도서관에 있는 책인데 있는지 모르는 경우입니다둘째 매달 새로 들어오는 책에 대한 안내가 미흡한 경우입니다제가 이렇게 두 가지로 짚은 이유는 뭘까요보조사 ’ 때문입니다. 


 매달 새로 들어오는 책에 대한 안내 잘되지 않고 있어.

 매달 새로 들어오는 책에 대한 안내 잘되지 않고 있어.


 이 두 문장은 내용이 같으면서도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첫 문장은 말 그대로 안내가 잘되지 않고 있다는 내용입니다아래 문장은 어떤가요조금 다르죠새로 들어오는 책에 대한 안내뿐만 아니라 다른 문제가 또 있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그래서 의 의미에 맞게끔 문제 상황을 두 가지로 정확하게 짚어야 하는 것이죠


 화작은 내용이 쉽기 때문에 이러한 보조사의 해석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내용이 훨씬 어려운 독서의 경우에는 보조사의 영향력이 훨씬 큽니다주의합시다





규연 : ㉢ 사서 선생님께서 / 도서관 앞 게시판에 / 새로 들어온 책에 대해 공지하시잖아.


 ‘새로 들어온 책은 도서관 앞 게시판에 공지되어 있습니다뭔가 이상하죠주어진 문제 상황은 두 가지입니다새로 들어온 책뿐만 아니라 이미 도서관에 있는 책도 소개를 해야 하죠. 왜냐하면 추리 소설판타지 소설이 500권이나 있는데도 학생들은 모르고 있기 때문입니다규연은 새로 들어온 책에 대해서만 얘기하고 있습니다

 




윤지 : 도서관에 오지 않는 학생들은 그걸 알 수가 없지.


 ‘도서관 앞 게시판에 공지되기 때문이겠죠진짜 문제는 도서관 앞입니다


규연 그렇다면 우리가 보다 적극적인 도서 안내 방법을 마련해야겠네뭐 좋은 방법이 없을까?

 

Q. 만약 규연이 위의 말 대신에 그렇다면 우리가 도서 안내 방법을 마련해야겠네.’라고 말했다면 어떤가요


 아주 이상하죠지금 문제 상황은 도서 안내 방법이 없기 때문이 아닙니다. ‘도서관 앞에 공지하는 것이 문제이죠따라서 적극적인이란 표현이 꼭!! 필요합니다. ‘적극적인 도서 안내 방법이 무엇인지는 감이 오죠


희찬 학교 식당 안의 벽면에 도서 게시판을 설치해서 새로 들어온 책이나 좋은 책을 안내하는 것은 어때?


 이제 보일 겁니다위 문장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어디인가요학교 식당 안의 벽면에이죠왜죠? ‘도서관 앞에 게시한 것이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위의 해결책은 문제 상황에 매우 적절합니다. ‘새로 들어온 책과 좋은 책을 모두 다루고 있기 때문이죠앞서 문제 상황은 새로 들어온 책뿐만 아니라 이미 도서관에 있는 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여기서 좋은 책은 이미 도서관에 있는 책으로 이해할 수 있겠죠





윤지 : 좋은 생각이네. 급식을 기다리는 동안 많은 학생들이 게시판을 볼 테니까 홍보 효과가 클 것 같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민수 ㉣ 그렇기는 해그런데 게시판에는 책에 대한 간략한 정보만을 제시하게 되어 있잖아어떤 내용의 책인지 알려 줘야 학생들이 책을 찾아 읽으려고 할 거야.


 보조사 이 보이나요? ‘간략한 정보만을 제시하는 것이 문제입니다어떻게 해야 할지 예상되죠다른 정보도 제시해야 합니다. ‘어떤 내용의 책인지’ 알려 주는 것이죠






희찬 학교 홈페이지의 정보 나눔방을 활용해 보는 건 어때? // 거기에 게시물을 올리면 조회 수도 아주 높을 거야


Q. ‘학교 홈페이지의 정보 나눔방에는 어떤 내용의 게시물을 올리게 될까요?


 ‘어떤 내용의 책인지’ 알려 주는 내용이 되겠죠. ‘간략한 정보만을 올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규연 ㉤ 정보 나눔방에 책에 대해 소개할 수 있는 페이지를 따로 만들어 달라고 요청하자는 거지?

희찬 그렇지거기에 책을 소개하는 글을 쓰는 거지.


 앞서 제시된 해결책이 구체화됩니다따로를 놓치면 안 됩니다. 페이지를 따로 만들어 책을 소개하는 글을 쓰는 것이죠





윤지 : 무엇보다 / 호기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부분을 / 책에서 찾아 제시하고 // 그 내용을 중심으로 / 책을 소개하자. // 그러면 도서관에 찾아오는 학생들이 많아질 거야. // 이에 맞춰 / 정보 나눔방에 올릴 글은 / 내가 구상해 볼게.


 문장을 이해하는 기본은 분절입니다분절이란 한 문장을 여러 덩어리로 나누는 것을 말해요. ‘정보 나눔방에 올릴 글의 내용을 구체화합니다


Q. 호기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부분을 제시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앞 내용을 기억하나요학생들은 학교 도서관에 흥미를 끄는 책이 없다고 알고 있었죠실제로는 그런 책이 500여 권이나 있었는데도 말이에요학생들의 관심은 흥미를 끄는 책에 있습니다그래서 호기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킬 부분을 찾아 제시하겠다는 것이죠이처럼 지문의 내용들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됩니다





규연 그럼 난 사서 선생님의 도움이 필요한 내용을 정리해서 건의문을 써야겠다민수야네가 그 글을 검토해 줘.

민수 그럴게.


 규연이는 사서 선생님께 건의문을 쓰게 되겠죠. ()는 건의문의 초고입니다앞서 설명에서 보았듯 ()는 도서반 학생들의 대화를 바탕으로 쓴 것입니다. ()와 ()는 같은 내용이에요따라서 ()를 정확히 읽었다면 ()는 매우 빠르게 처리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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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리하며  


 “글을 이렇게까지 읽어야 할까?” 하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읽어야 합니다왜냐하면 문제를 풀기 위해서입니다. 


 학생들이 시간이 부족한 이유 중 하나는 문제를 빠르게 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그런데 문제를 빠르게 풀지 못하는 것은 사실 독해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우리는 문제를 풀기 위해 글을 읽습니다문제 풀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문의 내용을 정리해야 합니다


 난도가 높은 문제들은 여러분의 생각보다 훨씬 세밀한 부분까지 묻습니다가볍게 읽는 습관을 고치지 못하면 결국은 쉬운 문제만 풀 수 있게 됩니다쉬운 문제는 공부를 하나 안 하나 차이가 없습니다그래서 매번 본인의 등급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입니다국어 공부를 열심히 했는데 이제야 공부를 시작하는 친구와 같은 점수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공부를 안 해도 풀 수 있는 문제만 풀 수 있는 실력이기 때문입니다


 높은 수준의 독해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이제 겨우 3월입니다. 3월 학평은 수능이 아닙니다남은 시간이 많습니다문제를 풀 수 있는 정밀한 독해 실력을 갖도록 노력하세요. 


 여러분의 생각을 듣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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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픔을딛고 · 802944 · 03/10 17:11

    촌철살인 이십니다. . . 격하게 공감하고갑니다!

  • 송영준 · 449592 · 03/11 00:15

    감사합니다~

  • 피램 · 476057 · 03/10 17:34

    결국 비문학과 본질은 같네요 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송영준 · 449592 · 03/11 00:15

    감사합니다~!

  • 아픔을딛고 · 802944 · 03/10 20:56

    하루 빨리 국흐교재를 맞이하고싶습니다. . .!

  • 송영준 · 449592 · 03/11 00:15

    최종 점검 중입니다~ 서둘러 출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간장칰킨 · 795214 · 03/10 22:31

    시험지 첫장을 딱 넘기고 첫 문장을 보는순간 뇌가 정지되는 경험을 했습니다.. 저는 이제 3문단 겨우 읽었는데 옆에서는 휘리릭 소리가 엄청 나서 불안한 마음에 저도 같이 넘겼어요.. 다행히 두번째 지문부터는 정신차리고 풀었고 마지막에 첫번째지문을 다시읽고 풀었습니다.. 이런 뇌정지사태는.. 마인드컨트롤이 답인가요...

  • 송영준 · 449592 · 03/11 21:00

    우선 말씀하신 내용만 생각했을 때는 마인드 컨트롤이 답이 되기는 하지만
    조금 더 구체적으로 얘기를 드리면
    화작에 대한 선입견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화작이 독서나 문학에 비해 난도가 낮은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수월하게 쭉쭉 읽어 내려갈 정도로
    쉬운 것만도 아닙니다.

    화작은 쉽다는 생각을 먼저 하게 되면
    화작에서 조금 어려운 상황이 닥쳤을 때
    자체 난도에 의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내가 뭔가 잘못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에 빠질 수 있습니다.

    화작에서도 충분히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고
    글이란 것은 화작이든 독서든 문학이든
    버벅이면서 읽게 됩니다.

    이런 상황을 당연하게 받아들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콩콩노래방 · 739694 · 03/12 22:20

    고3 때 진짜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꾸준히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송영준 · 449592 · 03/14 14:26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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