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 [569378] · MS 2015 · 쪽지

2018-03-21 01:33:11
조회수 5,572

비유전, 3단원-세포호흡 (14예비~1409)

게시글 주소: https://i.orbi.kr/00016552162

최종 업데이트 20180321, 오전 1시 28분


2014예비01


그림은 세포에서 일어나는 물질과 에너지 전환 과정의 일부를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ㄱ. (가)는 세포 호흡 과정이다.

ㄴ. (나)는 이화 작용이다.

ㄷ. 포도당이 분해될 때 방출되는 에너지의 일부가 ATP에 저장된다.



해설

흐름과 판단 근거


그림을 스쳐 가듯이 보며 세포 호흡과 관련된 문제임을 확인한다.


ㄱ. (가)가 세포 호흡 과정이냐고 물었기에 반응물에 포도당, 산소가 있고 결과물에 이산화탄소, 물이 있는지 확인한다.
ㄴ. (나)에 대해 이화 작용이냐고 물었으므로 반응물과 생성물 중 뭐가 더 큰 단위인지 확인한다. 이때 그림을 보며 포도당이 단당류, 녹말이 다당류임을 바로 떠올리고 판단한다.

ㄷ. 포도당이 분해될 때 방출되는 에너지는 일부가 ATP에 저장, 일부는 열에너지의 형태로 방출된다. 앞으로 동일한 보기를 봤을 때, ‘일부’라는 단어에 초점을 맞춰 읽는다.




학습

ㄴ보기를 판단할 때 포도당이 단당류, 녹말이 다당류라는 생각을 했기에 단당류, 이당류, 다당류의 종류를 파악한다.



20140608


그림은 사람이 세포 호흡을 통해 포도당으로부터 ATP를 생성하고, 이 ATP를 생명 활동에 이용하는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ㄱ. ㉠은 H2O이다.

ㄴ. (가) 과정에서 에너지가 방출된다.

ㄷ. 포도당에서 방출된 에너지는 모두 ATP에 저장한다.


해설

흐름과 판단 근거


그림을 스쳐 가듯이 보며 세포 호흡과 관련된 문제임을 확인한다.


ㄱ. 세포 호흡에서 물은 결과물이기 때문에 ㉠이 결과물 쪽에 위치하는지 확인한다.

ㄴ. 에너지가 방출되는지 판단하기 위해 반응물이 결과물보다 고분자인지 확인한다. 

ㄷ. 14예비평가에서 확인한 내용이므로 문장을 읽는 도중 ‘모두’ 혹은 ‘일부’인지 확인한다.


학습

없다.


20140906


그림은 사람에게서 일어나는 에너지 대사 과정의 일부와 물질 ㉠~㉢의 이동을 나타낸 것이다. ㉠~㉢은 각각 이산화탄소, 산소, 포도당 중 하나이다.

이 자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ㄱ, ㉠은 산소이다.

ㄴ. ㉡이 분해되어 생성된 에너지의 일부는 ATP에 저장된다.

ㄷ. ㉢은 호흡계를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된다.


해설

흐름

그림을 통해 기관계 통합 작용과 세포 호흡이 연계된 것을 확인한다. 자세한 판단은 하지 않는다.


ㄱ. 산소냐고 물었을 때 ㉠의 이동 방향을 확인한다. 호흡계에서 조직 세포로 공급되므로 산소라고 판단한다. 반드시 산소만이 이동하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 개념에 대해 배울 때 기본적으로 산소를 조직 세포에 공급한다는 것에 초점을 맞춰 서술하기에 이만 떠올려도 무방하다.

ㄴ. 문장을 읽는 도중 14예비평가에서 배운 대로 ‘일부’에 초점을 맞춰 확인한다.

ㄷ. 호흡계를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것은 이산화탄소이므로 ㉢의 이동 방향을 확인하고 세포 호흡의 결과물로 이동하고 있기에 이산화탄소라고 판단한다. 호흡계를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것은 물도 있고 이산화탄소도 있으나 호흡계에서 기체의 분압 차에 의한 확산에 대해 설명하며 산소가 들어오고 이산화탄소가 나가는 것을 위주로 서술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라고 판단해도 좋다. 불안하면 세포 호흡의 결과물이 물, 열, ATP, 이산화탄소 정도이기 때문에 열과 ATP가 아닌 것까지 확인한다. 


학습

없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본 글은 기계적 풀이의 위한 공부법 1, 2편의 비유전 풀이의 흐름과 판단 근거 제시 및 보충 내용 적는 것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보충자료이며 비유전 기출 해설 자료의 뼈대입니다. 시간날 때마다 단원별 추가되어 올라갈 예정입니다.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피드백 환영합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