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아갈@ [459290] · MS 2013 · 쪽지

2018-11-17 23:27:33
조회수 17,063

[국어] 공부 계획 가이드라인 For 2020

게시글 주소: https://i.orbi.kr/00019231892

*이 글은 권장 사항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이 글에 적힌 걸 모두 해야 한다는 강박 관념을 가지지 말길 바랍니다. 참고 용도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2019 수능에 대한 총평을 하기 보다는 이게 나을 것 같아 이것으로 갈음합니다.


Step0)등급대별 공부 시간 추천(하루 12시간 기준)

필수적으로 아침에 머리 멍할때(!) 국어 공부를 꾸준하게(!) 하세요.


1.고정100 ->알아서...


2.1등급 ->2시간 반~3시간


3.2등급->3시간~4시간


4.3등급 이하->4시간 이상


Step1)~6월 모평 전

#전 영역

-해야할 것:

기출 문제 분석(최근 6개년 먼저. 이후 그 전 기출 공부) 및 수특 1회독 이상, 수특 문학 작품 분석, 문법 개념 정리 및 문학개념어 정리, 화작 기출 꾸준히 풀기


*기출 문제 분석의 포커스는 시험장에서 이 기출을 어떻게 활용할지 입니다. 따라서 기출 문제들을 최대한 일관되게 풀 수 있는 태도를 연구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분석을 통해서 만든 태도 또는 원칙을 고수하되 더 나은 방법이 있다면 지속적으로 원칙을 업그레이드 하는게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업그레이드 된 내용이 기출 문제에 적용이 잘 되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그렇기에 수능 얼마 안 남은 기간에도 꾸준히 기출을 봐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출만 본다고 다 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기출을 보고 원칙이 정해진 상태에서 많은 문제를 접해보는 것이 공부를 함에 있어 더 효율적이라서 기출 문제 분석을 하는 게 좋다는 것 입니다.


*연계교재는 일주일~2주 잡고 빠르게 다 푸시는게 좋습니다. 안 그럼 밀려서 안 풀게 됩니다.


-추천 문제집:

(다 사라는 게 아니라 선택적으로 맞는 문제집을 고르면 된다는 말입니다.)

전반: 홀수, 매3시리즈, 문학개념어와 논리적 해석, 국어의 기술, ebs를 부탁해, 고전을 면하다


어휘: 20일 간의 어휘, 국어의 기술 외전: 결국은 어휘력

*인강은 알아서 맞는 분 들으시길.


-참고:

GRIT 필수편, 사관학교, 경찰대 기출 문제집, 교육청 기출


Step2)~9월 모평전

#1문학

-해야 할 것 또는 추천하는 것:

수완 1회독 이상, 수완 문학 작품 분석, 예전 평가원(05~13) 기출 풀이, 교육청, 사관학교, 경찰대 3개년 기출 풀이


*예전 기출을 추천하는 이유는 문학 문제의 난이도가 높고, 평가원 문제다 보니 공신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 추천 문제집:

서원각, 시스컴 기출 문제집(사관학교, 경찰대 기출), ebs를 부탁해


*서원각 추천 이유:해설이 엄청 자세하고 재질이 샤프로 공부할 때 기분 좋은 재질이라서.


#2독서

-해야 할 것 또는 추천하는 것:

수완 1회독 이상, 리트(09예비~19), 미트, 디트(04예비~12) 기출 풀이, 최근 3개년 평가원 반복 풀이


*최근 수능이 어려워져서 릿밋딧 문제 풀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선별된 문제만 푸는 것도 좋지만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가급적 많은 문제를 접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추천 문제집:

GRIT, 국어의 기술 외전 독해력 강화도구 3가지, 이원준350제, 메가로스쿨 언어이해 기출 문제집


- 참고:

교과서 독해 시리즈, 메가스터디 ebs 분석노트(독서파트)


*배경지식을 강조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배경지식이 있으면 나쁠 게 없기에 참고하시면 될만한 책 추천해드립니다.


#3문법

-해야 할 것 또는 추천하는 것:

수완 1회독 이상, 교육청, 사관학교, 경찰대 3개년 문제 풀이


- 추천 문제집:

서원각, 시스컴 기출 문제집(사관학교, 경찰대 기출)


#4화작

-해야 할 것 또는 추천하는 것:

수완 1회독 이상, 최근 3개년 평가원 반복 풀이


#5실모

-2주 1회 시간 재고 답안지 마킹까지. 아침 8시 40분에 시작할 것. 

-포커스는 기출 문제 분석을 통해 얻은 경험 또는 원칙을 잘 적용하고 있느냐에 맞출 것.

-점수는 기록해놓고 나중에 분기별(step1~3 각각이 하나의 분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평균을 내서 목표 점수를 설정하는 데 활용.


- 추천 문제집:

상상, 바탕, 봉소, 홀로그램 중 최소 하나, 많으면 두 개 푸세요.



Step3)~수능 직전

#전 영역

-해야 할 것 또는 추천하는 것:

1. 먼저 자신이 공부했던 것들을 다시 보면서 약점이 무엇인지 체크하고 정리할 것. 


2. 수특, 수완 문학 작품 분석한 것들 최소 5회 이상 복습.


3. 최근 5개년 수능, 최근 3개년 평가원 위주로 시간재고 풀어볼 것.


4. 당해 6,9평은 5번 이상 풀 것.


5. 실모 주 2회. 시간 재고 답안지 마킹, 가채점 연습까지. 아침 8시 40분에 시작할 것.


6. 실모 푼 후 발견된 약점 영역에 대한 추가 문제 풀이

☆문제 풀이 재료 * 이 중에서 골라 푸시면 됩니다.

1) 문학: 당해 교육청, 사관학교, 경찰대, 사설 모의고사 문제, 상상 N제 같은 문제집, ebs 문제집

2) 독서: 당해 교육청, 사관학교, 경찰대, 리트 문제, 상상 N제 같은 문제집, ebs 문제집

3) 화작문: 당해 교육청, 사관학교, 경찰대, 사설 모의고사 문제, 상상 N제 같은 문제집, ebs 문제집


*6, 9평가원을 치고 나서....

일단 평가원 시험을 치고 나면 쉬고 싶을 거 이해합니다. 하지만 쉬는 건 뒤로 잠깐 미루고 시험지를 꺼내서 자신의 사고 과정을 적고 피드백하세요. 시험지에다 바로. 그리고 다음 날쯤 되면 해설 강의가 각 사이트마다 올라 올겁니다. 

그럼 선생님 두 분 정도의 해설 강의를 수강해보세요. 하루 하나씩. 해설 강의 수강 후 자신의 사고 과정과 선생님의 해설을 비교해보면서 어디를 놓쳤고, 어디를 잘 했는지, 앞으로 공부 계획 어떻게 해야할지를 시험치고 일주일 동안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다른 선생님들의 해설 강의도 좋다고 생각합니다만, 개인적으로 해설 강의는 심찬우t, 박광일t, 유대종t 추천합니다.)



0 XDK (+1,210)

  1. 1,000

  2. 100

  3. 10

  4.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