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나라 [641878] · MS 2016 · 쪽지

2019-02-01 15:26:05
조회수 22,006

(정보글)중앙대학교 장학금에 관한 정보글

게시글 주소: https://i.orbi.kr/00021181634

안녕하세요. 19학번 중대 새내기 여러분! 그리고 예비 중앙인 여러분들,

중앙대 장학금에 대해서 알려진 바가 별로 없는 것 같아서 정보글을 남깁니다.

잘 참조 하셔서 효도 하시면서 대학 다녀요!





1)신입생 장학금


먼저 신입생 장학 제도에 대해 설명할게요. 첨부된 표는 2019학년도 입시 결과에 따른 장학 기준이며, 수능 성적 기준은 매년도수능 결과에 따라 변동됩니다. 각 해의 확정 기준은 수능 성적 발표 후 입학처 홈페이지에 업로드됩니다.


중앙대학교의 신입생 장학금은 유형에 따라 5가지로 분류됩니다. 단, 의학부를 제외한 자연계 수시 [다빈치 스칼라십V], 의학부/간호학과를제외한 전체 모집단위의 [다빈치 스칼라십N] 이외의 모든장학금의 기준은 수능 성적이기 때문에 일반 지원자분들은 수시도 수능을 보시고, 원서 접수를 하실 때수능 정보 제공에 동의해야만 장학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수시 합격생의 경우 장학 여부와 관계 없이 예치금 등록(2019년기준 40만원)을 먼저 해야 중앙대학교에 등록이 되고, 이 예치금은 입학 후 장학금 명목으로 계좌로 환불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한 링크의 표를 참고해 주시고, 헷갈릴 만한 사항에 대해서만부연설명을 하겠습니다.


중앙대 BIG7인 특성화학과는 다른 과에 비해 장학금 받기가 아주수월한데요, 장학 기준이 다른과와 달라서 조금 헷갈리실수 있습니다.


산업보안(자연), 예술공학대의수능 일반전형 최초 합격자는 모두 4년 전액을 받습니다. 그외 나머지 학과도 다른 학과의 4년장학 기준보다 낮은 성적 기준을 만족하면 4년 전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시 장학금 표에 있는 “조건부 전액”은 중앙대가 정시생 전공 개방 모집을 하면서 1학년때 전공과 2학년때 진입 전공이 달라질 경우에 해당됩니다. 전과는 해당이 안되고, 정시 모집으로 들어온 전공 개방 모집만 해당되니까전과하면 어떻게 되나요…?? 라는 질문은…모든 장학 혜택이취소됩니다.


예를 들면 1학년때 나군 공과대학 합격, 에너지시스템공학부 가 배정+다빈치 스칼라십G 성적기준 만족=1학년 전액 장학금

1) 2학년때도 에너지시스템공학부로 전공 확정=계속 장학 혜택 받을 수 있음

2) 2학년때 특성화과가 아닌 기계공학부로 전공 옮김=2학년때부터 장학 혜택 받을 수 없음

이렇게 되는 건데요, 과를 옮겼다고 해서 1학년때 받은 장학금을 다시 돌려줘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ㅎㅎ


그러면 1학년때 특성화학과에서 2학년때일반과로 옮기면 무조건 장학금이 취소되는 건가요? 라고 궁금하실 수 있으니 다른 예시를 또 들어보겠습니다.


입학 할 때 다빈치 스칼라십/다빈치스칼라십S을 만족한 학생이 특성화 학과인 공공인재학부에 진학하면 1학년때 장학금은물론 받습니다. 또, 그보다 낮은 기준인 다빈치스칼라십G(정시)혹은 다빈치스칼라십V(수시)도 만족 하셨겠죠? 그렇게 되면

1) 2학년때 공공인재학부로 전공 확정=계속 장학 혜택

2) 2학년때 특성화과가 아닌 사회학과로 전공 옮김=다빈치스칼라십/다빈치스칼라십S에의거해서 계속 장학혜택

따라서 계속 장학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특성화과에서 특성화과로 전공을 옮긴 경우(예를 들어, 경영경제대학 국제물류학과에서 산업보안학과(인문)으로)에는 같은 기준을 공유하는 학과 간의 이동이기 때문에 계속 장학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시 전공 개방 모집생이 비 특성화과에서 특성화과로 과를 옮긴다면?


예시로 입학 당시 다빈치스칼라십G를 만족했으나 나군 공과대학 합격후 기계공학과로 진학하여 1학년 장학 혜택을 받지 못한 학생이 2학년전공 확정 시에 에너지시스템공학부로 전공을 옮기게 되면 그때부터 장학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1학년때는 등록금을 내고 다니지만 2학년때부터는 안 내고 다닐 수있는 거죠.


솔직히 다빈치 스칼라십이나 다빈치 스칼라십S를 합격할 정도면 중앙대보다상위 대학에도 합격 할 수 있는 성적이기 때문에 그렇게 많은 학생들이 받는 혜택은 아닙니다. 그러나특성화학과 장학 기준, 특히 수시 다빈치 스칼라십V의 기준은장학기준 치고 굉장히 낮은 편이기 때문에 정말 많은 학생들이 받습니다. 특히 최저가 있는 교과 전형이나논술로 들어온 학생들은 거의 대부분 받기 때문에 특성화 학과에서는 장학금 안 받고 다니는 학생이 다른 과에 비해 정말 적습니다.(게다가 전부 4년전액….)


특성화 학과 장학금 설명은 이쯤 하면 된 것 같고,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기숙사 우선선발…은 다빈치스칼라십만 해당이 됩니다. 그러나장학금을 받을 정도의 성적이면 신입생중에서도 우수한 편이기 때문에 우선선발 혜택 없어도 대부분 들어갈 수 있다고 봅니다. 어차피 1년밖에 혜택 지속 기간이 안되니 이후의 기숙사 선발은 본인노력…


물론 입학 할 때 성적기준을 맞췄다고 4년동안 공부 안 해도 계속지급하는 건 아닙니다. 직전 학기 평점이 3.5이상이어야되고 성적에 F는 있으면 안되며, 졸업학기가 아니라면 16학점 이상 수강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빈치 스칼라십의 부가혜택을받기 위해서는 학점 3.8 이상을 받으셔야 하는데, 다빈치스칼라십받고 온 학생 평점이 3.6이다…이러면 4년 전액은 받지만 부가혜택만 못 받게 되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국가장학금에서 시행하는 이공계/인문사회계 국가장학금 대상자의경우에는 장학 중복 수혜가 불가능하고, 다빈치스칼라십에 해당되는 경우 부가혜택은 받으실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중앙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에 나와있는표 참조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수시장학à http://admission.cau.ac.kr/iphak/notice.htm?bbsid=notice&ctg_cd=&page=1&skey=&keyword=&mode=view&bltn_seq=112202

정시장학à

http://admission.cau.ac.kr/iphak/notice.htm?bbsid=notice&ctg_cd=&page=1&skey=&keyword=&mode=view&bltn_seq=112214



2)재학생 장학금

이제 재학생 장학금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중앙대에는 근로 장학금, 보훈 장학금 등 수많은 장학금이 있지만해당하시는 분들이 많은 유형만 골라서 이야기 해볼게요. 


재학생 장학금 중 가장 많은 비중을차지하는 것으로는 성적 우수 장학금, 중앙사랑 장학금이 있습니다. 성적 우수 장학금의 경우 직전학기 학점이 각 학과의 재학인원 10% 내에 들면 받을 수 있는 장학금입니다.물론 석차 범위에 따라 차등 지급됩니다!


중앙사랑 장학금의 경우 ‘국가장학 및 사전장학 신청자’ 중 ‘0~8분위 학생’들이라면 모두 받을 수 있는 장학금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재학생들이 중앙사랑장학금의 받으면서 학교를 다닐 수 있다는 뜻이죠. 중앙대학교의 장학금에 대한 업무를 맡고 있는 학생지원처에 문의해본 결과 작년 기준으로소득분위 1분위부터6분위까지의 학생들은국가장학금과 중앙사랑 장학금으로 거의 전액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원받고 다닐 수 있다고 합니다. 단 장학금의 수혜 범위는 매년 달라질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해주세요! 또한 중앙사랑 장학금의 경우 직전학기12학점 이상을수강하고, 학점이1.88 이상이면받을 수 있기 때문에 타 학교에 비해 조건도 까다롭지 않아요. 즉 8분위 내에 들어가는 학생이라면 거의 모든 학생이 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




 


외부 장학금

마지막으로는 각종 장학재단에서 지급하는외부 장학금입니다. 사실 이 장학금은 학교에 상관없이 대학생이라면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이라 소개하기도 민망하네요.... 하지만 교내 장학금에 비해 아는사람도 적고, 조건만잘 확인하시면 의외의 장학금을 받으며 학교를 다니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중앙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외부 장학생 모집 공지인데요, 재단, 기업에서 모집하는 것도 있고, 시에서 모집하는 것도 있기 때문에눈에 불을 키고 항상 공지사항을 잘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





 중대에도 이렇게 장학 제도가 활성화 되어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신입생  장학대상자가 아니라고 해서 걱정하지 마세요정보만  찾는다면

다양한 재학생,외부 장학금을 통해 학비도벌고 따로 아르바이트를 찾거나 하는

수고를   있습니다...

다른 학교새내기 분들도 교내장학 제도참조하시고학교 공지사항 제에에에엥발

1주에  번은 확인하는 습관을들입시당!

그럼 즐거운 학교 생활 되시길 총총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