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킴 [726956] · MS 2017 · 쪽지

2019-03-08 19: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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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연세대학교 인문논술 기출 발문 분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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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어진 조건에 맞추어 올바른 답을 고르게 한다.’


이게 시험의 골자일 것입니다. 여기에선 조건도 중요하지만, 무엇이 ‘올바른 답’인지 정해주는 기준도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올바른 내용을 골라야하는지, 잘못된 내용을 골라야 하는지. 내가 낼 답안의 형식을 정해주고 있는 것이 발문입니다.

 

우리는 수능 기출 문제를 풀 때, 언제나 발문에 주의합니다. 다들 문제를 풀면서 문제를 잘못 읽고 어이없이 틀린 적이 있을 겁니다. 

숫자를 잘못 봤거나, 아니면 선지를 잘못 읽거나, 발문에서 요구하는 것을 놓치거나 하는 경우들이죠. 


이게 ‘옳은’ 선지를 고르라는 것인지, ‘옳지 않은’ 선지를 고르라는 것인지 

제대로 읽지 못해 잘못된 선지를 골라 틀린 경우도 있으실 겁니다. 


이처럼, 발문은 답안의 정오(正誤)를 가르는 날카로운 면도날입니다. 

선지의 내용이나 제시문의 내용들은 발문의 길을 명확히 밝혀주고 한정시켜주는 조건에 해당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발문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대비를 해야합니다. 

인문논술에서는 주로 어떤 발문이 나와서 우리를 괴롭히는지 알아둬야 하죠. 

우리가 만나게 될 인문논술의 발문에는 여러 유형들이 존재합니다.


그것들을 연세대 역대 기출문제들을 통해 살펴보도록 합시다.



 아래는 2012 인문, 사회 ~ 2018 인문/사회 계열 기출 발문의 모든 분석입니다.



2012 인문


〈문제 1〉제시문 (가)와 (나)를 ‘낭비’의 관점에서 비교하고, 두 입장을 모두 활용하여 제시문 (다)에 나타난 정신 활동에 대한 이해방식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1. 제시문 (가)와 (나)를 낭비에 대하여 비교

2. (다)의 정신 활동에 대한 이해방식 요약

3. 비판적 분석 => 양면적 평가 논제


〈문제 2〉제시문 (나)의 프랭크 길브레스는 벽돌쌓기에 적용했던 과학적 관리법을 경쟁률이 매우 높은 한 회사의 신입사원 채용과정에도 적용하여 채용담당관들이 업무 수행 능력이 높은 지원자를 판별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 길브레스가 과학적 관리법과 제시문 (라)의 실험결과를 결합해서 어떻게 채용과정을 설계해야 할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정해진 원칙은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순차적으로 실시한다는 것뿐이다. (1,000자 안팎, 50점) 


1. (나)의 과학적 관리법에 대한 정리

2. (라)의 실험 정리

3. 문제 상황(경쟁률이 매우 높은/업무 수행 능력이 높은 지원자 판별) 정리

4. (나), (라)를 활용한 채용 방식 설계 (서류 심사와 면접 심사 고려)  - 문제 해결 방법



2012 사회



1. (가), (나), (다)를 ‘새로움이 부상하는 과정에서 다수가 수행하는 역할’을 중심으로 비교 (3자 비교)


〈문제 2〉개별형 사이트에서 참여자들이 독자적으로 판단해 곡을 다운로드한 횟수가 미공개 신곡들의 질을 반영한다는 가정 아래 제시문 (라)의 실험결과를 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시문 (가)의 주장을 평가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1. (라)의 실험 결과 해석

2. (가)의 주장 양면적 평가(긍정/부정 둘 다 평가)


2013 인문


〈문제 1〉 제시문 (가), (나), (다)에 공통된 주제어를 찾고, 이를 바탕으로 제시문 (가), (나), (다)를 비교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1. (가), (나), (다)를 독해하여 공통 화제 찾기

2. 공통 화제를 중심으로 삼자 비교


〈문제 2〉 제시문 (라)의 의미를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제시문 (가)의 논지를 평가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1. (라)를 여러 관점에서 해석

2. (가)의 논지 양면적 평가



2013 사회


제시문 (가-2)를 바탕으로 제시문 (나)와 (다)를 비교 분석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1. (가-2)의 내용 요약

2. (나)와 (다)를 (가-2) 내용에 적용 해설하되, 비교 형식으로 제시 (해설 + 비교)


제시문 (라)를 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시문 (가-1)을 평가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1. (라)의 그래프 분석

2. (가-1) 양면적 평가


2014 인문


‘공감’개념을 실마리로 삼아 제시문 (가), (나), (다)를 읽을 수 있다. (가)의 아이히만 및 (나)의 시적 화자의 태도와 비교하여 (다)의 아킬레우스가 뤼카온에 대해 보이는 태도의 특징들 중 가장 두드러진 점을 지적하고,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를 제시하시오. (1,000자 안팎으로 쓰시오. 50점) 

*‘공감’(sympathy)이란 그리스어에서 나온 말로, 본래‘타자의 감정이나 상태를 자기 것으로 받아들인다’는 뜻이다. 


1. (가), (나), (다)를 공감에 대하여 삼자 비교

2. 단, 각주를 사용해야 하며, (다)에서 두드러진 점을 찾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함.


‘상상’, ‘주체’, ‘폭력’ 개념을 모두 사용하여 ‘공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제시문 (가), (다), (라)의 사례를 활용하시오. (1,000자 안팎으로 쓰시오. 50점) 


1. ‘상상’, ‘주체’, ‘폭력’ 이 (가), (다), (라) 각 제시문에 어떻게 드러나는지 쓰기

2. 각 제시문에서 해당 요소들이 어떤 결과(어떤 공감)을 만들어 냈는지 서술

3. 가장 이상적인 제시문 선택 [(라)를 선택하게 됨] 

4. 올바른 공감은 (라)의 형태처럼 나아가야 함을 서술


2014 사회


개인과 사회는 서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개인이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높은 것으로부터 낮은 것으로 네 제시문들의 순서를 정한 뒤, 그 근거를 제시하시오. (1,000자 안팎으로 쓰시오. 50점) 


1. 개인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의 정도에 따라 제시문 나열

2. 각 제시문들의 양상 분석을 통한 이유 서술


현대 사회에서는 구성원 상호간에 서로 상충된 요구와 주장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와 같은 갈등 상황에 대해 네 제시문들에 내포된 해법이 각각 어떤 것인지 서술하시오. (1,000자 안팎으로 쓰시오. 50점)


1. 문제 상황 정리(상충된 요구와 주장들)

2. 각 제시문들을 활용한 해결 방안 제시



2015 인문 


인간과 동물의 관계에 대한 제시문 (가), (나), (다)의 논지를 비교, 분석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1. (가), (나), (다) 제시문을 ‘인간과 동물의 관계’로 삼자비교


제시문 (라)의 도표들을 통합적으로 해석하고, 이를 제시문 (나)와 (다) 각각의 입장에 근거하여 평가하시오.(1,000자 안팎, 50점)


1. (라)의 도표 분석, 연결

2. (나), (다)의 입장으로 (라)의 분석 내용을 각각 평가


2015 사회


‘차이’와 ‘갈등’의 관점에서 제시문 (가), (나), (다)의 핵심 논지를 비교, 분석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1. (가), (나), (다) 제시문을 ‘차이’, ‘갈등’의 내용으로 삼자비교


제시문 (라)의 르블롱 씨 부부가 경험하는 내적 갈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시문 (나)와 (다) 각각의 주장이 지닌 한계를 서술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1. (라)의 양상 분석 / 요약

2. (나)의 주장과 (다)의 주장이 지닌 한계 서술(비판)


2016 인문


예술적 성취에 대한 제시문 (가), (나), (다)의 논지를 비교, 분석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1. 예술적 성취에 대해 (가), (나), (다)를 삼자비교


제시문 (라)를 바탕으로 제시문 (가), (나), (다)의 논지를 평가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1. (라)의 그래프 분석

2. 1의 내용을 통해 (가), (나), (다)의 논지를 각자 양면평가


2016 사회


제시문 (가), (나), (다)는 ‘진정성 있는 사람’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을 보여준다. 이 세 가지 관점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1. (가), (나), (다)를 ‘진정성 있는 사람’에 대해 삼자비교



제시문 (라)의 과 에 나타난 특징들을 분석하고, 이를 제시문 (가)와 (나)에 근거하여 해석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1. , 의 그래프 분석

2. (가)와 (나)를 이용하여 분석 내용을 해석


2017 인문


〈문제 1〉 제시문 (가), (나), (다)는 평화에 대한 다양한 주장을 포함하고 있다. 각 제시문을 비교·분석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1. (가), (나), (다)를 평화에 대한 주장에 따라 삼자비교


〈문제 2〉 제시문 (라)의 국가 A가 국가 B보다 평화 지수가 낮은 이유 또는 국가 B가 국가 A보다 평화 지수가 높은 이유를 제시문 (가), (나), (다)의 주장을 근거로 하여 설명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1. (라)의 그래프 양상 분석

2. (가), (나), (다)의 내용을 바탕으로 1의 분석 내용을 원인 추론 중심으로 해설


2017 사회


〈문제 1〉 제시문 (나)와 제시문 (다)에 나타난 ‘문화’와 ‘문화변동’에 관한 서로 다른 관점을 비교하고, 각 관점에 근거해서 제시문 (가)에 나타난 마콘도 마을의 상황을 설명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1. (나)와 (다)를 문화와 문화 변동에 대해 비교

2. (가)의 상황 요약

3. (나)로 (가)의 상황 설명

4. (다)로 (가)의 상황 설명


〈문제 2〉 제시문 (라)에 나타난 국가 A의 인공지능 사용 정책에 대한 찬성률 추이와 그 원인을 제시문 (나)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1. (라)의 그래프 분석

2. (나)를 활용하여 1의 분석 내용을 원인 추론 중심으로 해설




2018 인문


〈문제 1〉 근대와 근대 이전에 나타난 ‘신용’과 ‘신뢰’의 관계를 보여주는 제시문 (가)와 (나)를 비교 · 분석하고, 제시문 (가)와 (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를 토대로 제시문 (다)를 평가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1. 신용과 신뢰를 근대와 근대 이전으로 나누어 (가)와 (나) 비교

2. 하나 선택

3. 1, 2를 통해 제시문 (다)의 양면적 평가


〈문제 2〉 제시문 (가)의 근대와 근대 이전에 나타난 ‘신용’과 ‘신뢰’의 관계가 지닌 특성을 활용하여, 제시문 (라)의 국가 A, 국가 B, 국가 C에 나타난 현상을 각각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연간 경제 성장률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1. (가)에 나타난 근대와 근대 이전의 신용과 신뢰 관계를 사용하여 A, B, C 설명

2. 연간 경제 성장률 차이 설명


2018 사회


〈문제 1〉 제시문 (가)의 두 가지 설명 방식이 제시문 (나)와 제시문 (다)에 각각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분석하고, 각 제시문에 드러난 설명 방식의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1. (가)에 나타난 두 가지 설명 방식 요약

2. 1을 바탕으로 (나),(다)설명

3. 2를 바탕으로 각 방식의 장단점 평가 


〈문제 2〉 제시문 (가)의 주장을 고려하여 제시문 (라)의 연구 결과를 설명하고 밑줄 친 부분에 답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1. (라)의 연구 결과 설명

2. *(라)의 연구 한계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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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입니다.


뭔가 특이한 문제를 잡자면, 2012 인문 의 문제 유형이 [문제 해결]유형이라는 것

2014 인문 이 각주를 가졌고 일반적인 삼자비교랑은 살짝 다르다는 것,  는 굉장히 독특한 형태의 조건이 주어진 [견해 제시]유형이라는 것

2014 사회의 은 제시문들의 순서를 정하는 [비교 유형]과 비스무리한 뭔가라는 것.

2018 사회의 는 논제 분석이 제시문 독해 이후에서야 완벽해진다는 점.


여러분들이 무서워(???)하시는 3자비교 유형은


2012 사회

2013 인문 

2014 인문

2015 인문

2015 사회

2016 인문

2016 사회

2017 인문


에서 총 8회 등장합니다.


또한, 아무리 유형이 해괴해도 결국 


비교/설명/비판/평가/견해제시/문제해결 유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


항상 말하는 것이지만, 인문 계열과 사회 계열로 나뉘어져 있다고 서로 다른 게 나오는 게 아니라


물어보는 건 둘 다 똑같으니 연대 논술 공부하실 땐 둘 다 보시라는 것.


제발요 제발 제발 연대 인문/사회로 나뉘었다고 다른 거 나오고 이상한 거 물어보는 거 아니라는 거 보여줄려고 이 글 씀.


 

rare-제헌이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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