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허 [605265] · MS 2015 (수정됨) · 쪽지

2017-01-21 20:39:01
조회수 4,970

좀 늦은 초성민샘 2016년 현강 후기

게시글 주소: https://i.orbi.kr/00010843005



안녕하세요! 2016년 2월 경부터 수능 전까지 초성민 선생님의 현강수업을 들었던 문과 삼반수생입니다! 

초성민 선생님의 열정적인 수업 덕분에 17수능에서는 96으로 안정적인 1등급을 받을 수 있었고 최종적으로 서강대 경영과 연세대 중문학과를 정시 최초합 할 수 있었습니다.

초선생님의 현강 내용을 18 수험생분들께 소개해드리고자 후기글을 올립니다. 


초샘의 현강 수업은 크게 개념, 킬러문풀, 파이널 세가지 테마로 나뉘었었습니다.


1. 개념

세번째 수능을 응시하기 전에 교육과정이 개정된 만큼 개념을 다시 정리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느껴 초선생님의 개념 수업을 교대 오르비학원에서 수강했습니다. 숨마쿰라우데를 주 교재로 하여 수업을 진행하셨었고 때때로 내용이해를 돕기위한 추가자료를 제공해주셨었습니다. 한 단원이 마무리될 때에는 미니테스트를 보기도 했었습니다. 교육과정이 개정되었다 하더라도 삼반수생 입장에서 수2와 미적1 개념 은 이미 많이 본 지루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초선생님의 개념 수업은 이러한 지루함이 개입될 여지가 전혀 없을 만큼 알차고 유익했던 것 같습니다. 공식이나 정리들의 출발점, 증명과정과 활용 방법을 다시 한번 곱씹으며 기본 개념을  단단히 다질 수 있었고 놓치고 있던 부분이나 많은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들을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초성민 선생님 수업의 대표적인 특징들 중 하나가 소위 '야매'라 불리는 교과과정 밖의 요소들을 완전 배제한다는 것입니다. 교과서가 가르치는 개념들을 중심으로.학생들이 생각해낼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이 두 원칙을 지키려 노력하십니다. 야매에 의존하는 풀이는 실전 상항에서의 다양한 변수들에 대한 좋은 대응책이 되지 못합니다.  실전을 위한 초석을 쌓는 강의라는 점에서 초선생님의 강의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또한 초선생님 수업은 학생 각각의 수준에 맞는 도움을 제공합니다. 선생님과 협의하여 과제로 나가게 될 교재를 정하는데 수준에따라 쎈과 같은 교재를 거칠 수도있고 바로 기출을 풀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탄탄한 개념설명과 수준별 교재학습을 병행하며 개념 수업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2. 킬러문풀

초성민 선생님 현강 커리의 가장 핵심이 되는 것 같습니다. 매주 오르비 저자분들의 자작문항, 고난이도 기출문항, 그리고 초선생님께서 직접 제작하신 고난도 문항들이 담긴 프린트를 숙제로 제공받았습니다. 풀어와서 수업때 해설을 듣고 질의응답을 하는 방식이었는데 우선 풀이들이 현학적이거나 ' 야매'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보통의 수험생들이 떠올릴 수 있는 풀이 및 사고 과정을 그대로 보여주셔서 좋았습니다. 제가 직접 숙제로 풀었을때의 방식과 선생님의 방식을 비교해봄으로써 나만의 풀이/사고 과정을 수정하고 알고있던 개념에 살을 더 붙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양질의 2130 및 어삼쉬사 문제들을 많이 접해봄으로써 나름의 풀이 전략을 세우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수업 전반부는 위와 같이 꾸려졌었고 후반부에는 또다른 자료들을 가지고 수업을 진행했었습니다. 포카칩 n제를 함께 풀기도 했고 미분 합답형과 같은 복잡한 유형들을 주제로 하여 제작된 서술식 문항들을 풀기도 했습니다. 그외에도 초 선생님께서는 학생들이 어려워했던 부분들을 점검하여 이를 보완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해주셨습니다. 이러한 이원화된 수업 구성을 통해 2130과 어삼쉬사 대비, 약점 보완이라는 두마리 토끼 모두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3. 파이널

파이널 수업은 크게 실전 모의고사 풀이와 프린트 수업으로 나뉘었었는데 우선 실모의 경우 오르비에서 출판된 제모나 해모와 같은 양질의 모의고사들을 함께 시간을 재고 풀었었습니다. 채점 후 선생님께서 제작하신 피드백 표를 보며 단순 실수로 틀린 문제, 운좋게 맞힌 문제, 아예 모르고 틀린 문제를 구분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받습니다.이러한 철저한 피드백이 큰 도움이 되었었는데,  보통 혼자서 실모를 풀 때 맞은 문제들은 쉽게 넘겨버리고 틀린 문제에만 온 기를 집중하곤 했었습니다. 또 실수로 틀린 문제들은 그저 착각으로 놓친 문제들 정도로만 여기기도 했었죠. 하지만 초샘께선 그러한 태도를 용납하지 않으십니다. 맞은 문제는 '내가 정말 문제가 의도한 바를 이해하고 푼 것인가' 확인하기를, 틀린 문제는 틀린 이유를 끝까지 분석하고 실수의 이유도 철저히 파악하기를 요구하십니다. 특히 실수에 대해서는 더욱 엄하셔서  철저히 점검해야합니다! 프린트 수업의 경우 ebs 선별+고난도 기출 복습+자작 미니 모의고사로 구성된 프린트가 매주 숙제로 배부되었었고 수업때 그에대한 해설을 해주셨었습니다. 실전 연습을 함과 동시에 기출을 통해 평가원식 사고도 점검하고, 안 푼 ebs에서 비롯된 찜찜함도 해소하고, 새로운 고난도 문제도 연습하는 일석사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었습니다. 수능 직전에는 위 프린트와 유사한 ebs, 기출, 자작으로 구성된 최종점검 문제집을 풀며 감을 최대로 끌어올렸습니다 


이렇게 저는 최상의 상태로 시험장에 입실할 수 있었고 스카이 입성에 충분한 점수를 받아낼 수 있었습니다! 초선생님 수업의 장점을 몇가지 더 소개해 드리자면

1. 소수의 학생들로 구성된 반인만큼 질의에 있어 거의 완전히 자유롭습니다! 마음껏 질문하세요! (개인적으로 초샘 수업의 최대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ㅎㅎ)

2. 학생들을 많이 아끼십니다. 덕분에 맛있는 것도 많이 먹었죠 ㅎㅎㅎㅎ (수능 직전수업때는 노랑통닭도 갔었어요)


개념을 다시 다지고 싶으신 분들, 문제풀이를 연습하고 싶으신 분들, 실전력을 키우고 싶으신 분들 모두에게 초성민 선생님 수업을 추천합니다! 도움 많이 될겁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