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인T 목요칼럼] 연결사 유형 정리
게시글 주소: https://i.orbi.kr/00012908764
안녕하세요 영어강사 이상인입니다.
며칠만에 들어왔더니 친분을 맺었던 몇몇 분들이 탈퇴를 하고.. 분위기도 침체 되어있는 듯 하고..
제가 무어라 언급할 위치나 자리가 아니기 때문에.. 묵언의 마음으로 그대들에게 위로와 응원을 전합니다.
아무쪼록 모두에게 좋은 방향으로 잘 해결되었음 합니다.
오늘은 목요일.. 그래서 제가 칼럼을 가지고 찾아왔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바로 어법 유형입니다.
어법 문제에서 정말 많은 유형의 출제를 담당하고 있는 유형이기도 한데요.
바로 연결사 유형입니다.
이 부분이 약한 학생들이 많더군요. 그래서 오늘 한방에 정리해 드리려구요..
그리고 이부분은 제 10시간으로 끝내는 어법 강의 1,2강에도 있는 내용인데.. 이부분이 바로 무료입니다.
그러니 꼭 영상을 통해서 공부하시면 더 도움이 될겁니다^^
준비 되셨나요??
그럼 시작해 봅시다!!
□ 연결사 개념 설명
○ 연결사
1. 연결사 : 절과 절을 연결시켜서 하나의 문장을 만드는 장치.
- 절과 절이 이어져서 하나의 문장을 만들려면 연결사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한문장에 동사가 두개가 있다면 절이 두개가 있게 되므로 두개의 절을 이어주려면 하나의 연결사가 필요하게 됩니다.
2. 연결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것
1) 접속사
- 단, 모든 접속사가 연결사의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다.
- 절과 절을 이어주는 역할을 할때만 연결사의 역할을 한다
- This pen is expensive but helpful.
→ 접속사(O), 연결사(X)(동사 하나,연결사 필요없음)
→ expensive와 helpful, 즉 단어와 단어를 이어주므로 접속사 but은 연결사로 쓰이지 않는다.
- He puts his money in the wallet or in the book.
→ but은 접속사(O), 연결사(X),
→ 전치사+명사의 구와 구를 이어주므로 연결사가 아니다
- Jack was very sick but he did his work.
→ 접속사 but는 접속사(O), 연결사(O)
동사가 두개 이므로 하나의 연결사가 필요하고 접속사 but이 그 역할을 하게 됩니다.
2) 관계사
- 모든 관계사는 연결사의 역할을 한다.
- This is a house where he lives.
→ 동사가 두 개이므로 하나의 연결사가 필요하다.
→ 관계부사 where가 연결사의 역할을 한다.
3) 의문사
- 모든 의문사가 연결사의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다
- Who are you?
→ 의문사(O), 연결사(X) (동사가 하나이므로 연결사가 필요없다.)
- I don’t know who you are.
→ 의문사(O), 연결사(O) 동사가 두개이므로 하나의 연결사가 필요하고 의문대명사 who가 그역할을 한다.
→ 의문사가 연결사의 역할을 할때에는 ‘의문사 + 주어 + 동사(간접의문문)의 순서를 따른다.
3. CH 제 2공식
=> 동사의 개수 -1 = 연결사의 개수
- 여러가지 유형의 어법 문제를 푸는데 아주 유용한 공식
- 이 공식은 절과 절이 이어지려면 반드시 연결사가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시작한다.
- 한문장에 동사가 두 개면 절이 두 개라는 말이 되고 절과 절을 이어주려면 하나의 연결사가 필요하다.
- 이 공식을 이용하면 동사가 들어가야 할지 아닐지, 연결사가 필요한지 아닌지에 대한 문제를 풀 수 있다.
□ 연결사 유형정리
1. 전치사 / 접속사
접속사(연결사) | 전치사 |
because | because of |
while | during |
though, although, even though, even if | despite, in spite of |
○ 분석
- 양쪽의 단어들은 뜻은 똑같다. 다만 품사가 다르다.
- 접속사는 연결사의 역할을 할 수 있다.
○ 방법
[접속사 / 전치사]를 묻는 것은 이 자리가 연결사가 필요한지 안 필요한지를 묻는 것이다.
=> CH 제 2공식 (동사의 개수 –1 = 연결사의 개수)
○ 예제
1) A few hundred years later, books became cheaper and more common [because / because of] a special machine that made books quickly.
2) The six brothers and their father of a Union family in Iowa went to war, [while / during] the mother went to work as a nurse.
3) [Although / In spite of] the size of the job and the location differ, keeping a whole building and a single apartment clean and in good condition requires the same kind of work.
○ 해설
1) because of 동사가 became, made 두 개이고 연결사가 that 하나이므로 더 이상 연결사가 필요없다.2) while 동사가 went, went 두 개이고 연결사는 없으므로 연결사가 하나 필요하다3) Although 동사가 differ, requires 두 개이고 연결사는 없으므로 연결사가 하나 필요하다. |
2.
연결사 | 부사 & 대명사 |
when | then |
who, whom which | them it |
○ 분석
- when과 then은 둘다 다 부사로 쓰인다. 하지만 when은 연결사의 역할을 할 수 있다.
- who, whom, which와 them, it 은 대명사로 쓰이지만 who, whom, which는 연결사의 역할을 한다.
○ 방법
[연결사 / 부사&대명사]를 묻는 것은 이 자리가 연결사가 필요한지 안 필요한지를 묻는 것이다.
=> CH 제 2공식 (동사의 개수 –1 = 연결사의 개수)
○ 예제
1) The bank was held up by a group of men, three of [ them / whom ] were said to be armed.
2) I recalled the time [ then / when ] I met the girl.
3) In another slum area, possibly inspired by Brown’s example, a culture center began to encourage the local kids to stage musical events, some of [which / them] dramatized the tragedy that they were still recovering from.
○ 해설
1) whom 동사가 was held, were said 두 개이고 연결사가 없으므로 연결사가 필요하다 2) when 동사가 recalled, met 두 개이고 연결사는 없으므로 연결사가 필요하다 3) which 동사가 began, dramatized, were 3개이고 연결사는 that 하나이므로 연결사가 하나 더 필요하다 |
3.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 |
if | that |
○ 분석 및 방법
1) ‘if / that은 둘 다 다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쓰일 수 있다‘라는 공통점이 있다.
2) if / that절의 문맥상 내용을 확인한다. 절을 이끄는 동사에서도 힌트를 얻을수 있다.
=> if
- 이끄는 절이 무언가 불확실한 상황을 나타낼 때(not know) - 이끄는 절이 무언가 알아내야 하는 상황을 나타낼 때 (ask, doubt, wonder, figure out)
=> that
- 무언가 확실한 상황을 나타낼 때 (think, believe (etc))
○ 예제
1) My son came to me to ask [if / that] I could play with him.
2) There is little doubt [if / that] early people passed family beliefs from one generation to another by telling stories.
○ 풀이
1) if (절을 이끄는 동사가 ask이므로) 2) that (절의 앞부분이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므로 확실한 상황이 된다. ) |
4.
관계부사 & 전치사+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
where when in, for, by, of + which | which |
○ 방법
1) 뒷절이 성립하는지 안하는지를 확인한다.
- 뒷 절이 성립하면 : 관계부사, 전치사+관계대먕사
- 뒷 절이 성립하지 않으면 : 관계대명사
+ 뒷절이 성립하는가의 기준은 명사가 필요한 자리에 다 들어가 있느냐 없느냐이다. (주어, 보어, 목적어)
○ 예제
1) Dr. Levy longs for the old days [ when / which ] children built strong immune systems by getting dirty.
2) The place [ which / where ] I spent my childhood is Seoul.
3) This is the university [ which / where ] he wants to study.
4) Even readers who have a wide and flexible vocabulary will encounter words [ of which / which ] they do not know the meaning.
○ 풀이
1) when (뒷절이 성립한다) 2) where (뒷절이 성립한다) 3) where (이 문제가 헷갈리기 쉽다. 왜냐하면 study가 타동사라고 생각해서 뒤에 목적어가 없기 때문에 which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100번 양보해서 study가 타동사이고 뒤에 목적어가 없다면 선행사와 동격이라서 목적어가 생략된것이기 때문에 선행사를 뒤에 붙였을 때 문장이 말이 되야 한다. 그런데 한번 선행사를 붙여서 생각해보자. he wants to study the university. ‘그는 그 대학을 공부하기를 원한다.’ 말이 안된다. 여기서 study는 자동사로 쓰인 것이다. 그래서 뒷절은 성립하기 때문에 답은 where가 되어야 한다.) 4) of which (뒷절이 성립한다) |
5.
주격, 목적격 관계대명사 | 소유격 관계대명사 |
who which | whose |
○ 방법
1) who, which : 주격,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se : 소유격 관계대명사
2) 이 자리가 who, which(주격,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들어갈 자리인지 확인한다.
- 주격 관계대명사 + V
이 자리가 주격관계 대명사 자리라면 바로뒤는 동사가 나온다
- 목적격 관계대명사 + S + 타동사 + 목적어가 빠짐
이자리가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들어갈 자리라고 하면 바로 뒤에는 주어 + 타동사 + 그리고 목적어자리가 비어 있어야 한다
○ 예제
1) The boy [ whose / who ] mother is a famous musician wants to be a violinist.
2) I was the only student in the entire school [ who / whose ] had lived abroad.
3) An environment-agency official tells a surprising incident about some people [whose /
who] lived in an apartment building close to a busy state highway.
○ 풀이
1) whose (뒷부분이 mother is로 시작하므로 주격,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들어갈 자리가 아니다) 2) who (뒷부분이 동사로 시작하므로 주격관계대명사가 들어갈 자리이다.) 3) who (뒷부분이 동사로 시작하므로 주격관계대명사가 들어갈 자리이다.) |
6.
연결사(관계대명사, 의문대명사) | 연결사(접속사, 관계대명사) |
what | that |
○ 분석
1) that, what 둘다 다 연결사의 역할을 한다.
2) 연결사 that
- 접속사 : 뒷절 성립, 명사절을 이끈다.
- 관계대명사 : 뒷절 성립하지 않음, 형용사 절을 이끈다.
3) 연결사 what
- 관계대명사 :
- 의문대명사 :
-> what은 둘 다 다 뒷 절이 성립하지 않으며 명사절을 이끈다.
○ 방법
1) what / that의 뒷절이 성립하는지 확인한다.
- 뒷절이 성립하면 : 접속사 that
2) what / that 바로 앞을 확인한다.(뒷절이 성립안할 때)
- 바로 앞이 부사면 하나 더 앞을 확인한다.(부사는 문장의 성립에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
- 앞이 동사, 전치사, 간접목적어로 끝나면 뒤에 명사가 필요하므로 명사절을 이끄는 what이 들어간다.
- 앞에 꾸며줘야할 일반 명사가 나온다면 관계대명사 that이 들어간다.
○ 예제
1) We have been brought up to believe [ what / that ] positive thinking is what makes life more meaningful.
2) [ That / What ] I love more than anything in the world is writing with the knowledge that somebody wants to read what I am writing.
3) Cellular phone manufacturers are anxious to bring out models [ that / what ] allow you to see the person you are talking to.
○ 풀이
1) that (뒷절이 성립하므로 접속사 that이 들어간다.) 2) what (주어의 역할을 해야 하므로 명사절이어야 하는데 뒷절이 love의 목적어가 없으므로) 3) that (뒷절의 주어가 없어서 성립하지 않고 앞에는 꾸며주어야 하는 일반 명사인 models이 나오므로 형용사절을 이끄는 관계대명사 that이 들어가야 한다.) |
7.
연결사(관계대명사, 의문대명사) | 연결사(의문부사, 관계부사) |
what | how, why |
○ 방법
1) what / how (why)는 둘다 다 연결사로 쓰인다.
2) 연결사 what이 이끄는 절은 성립하지 않고 연결사 how가 이끄는 절은 성립한다.
○ 예제
1) This is the reason that you remember [why / what] you play the guitar
2) As I was sitting there stewing, I realized [how / what] ridiculous I was being.
○ 풀이
1) why (뒷절이 성립한다) 2) how (뒷절에서 ridiculous는 뒤의 being 뒤에 있던 것이므로 성립한다.) |
8.
관계부사, 의문부사 (연결사) | 복합관계사 (연결사) |
how what | however whatever |
○ 방법
1) 둘 다 다 연결사로 쓰일 수 있다.
2) how : 명사절, 형용사절을 이끈다.
what : 명사절을 이끈다.
3) however : 양보의 부사절을 이끈다.
whatever : 명사절, 양보의 부사절을 이끈다.
○ 예제
1) [However / How] bad he may feel, I won’t give it to you.
2) Sometimes perfectionists find that they are troubled because [what / whatever] they do it never seems good enough.
○ 풀이
1) However (부사절이 오는 자리이다. # tip(한문장이 (콤마 , )로 나뉠땐 콤마앞에 오는 절이나 구는 부사절, 부사구이다.) 2) whatever (whatever they do가 부사절이다.) |
어떠셨나요?
어법 문제에서 많이 보던 유형들 아닌가요?
이런 식으로 유형별로 정리하고 나면 문제를 접근하는게 쉬워 집니다.
꼭 이 유형들을 익히셔서.. 어법 문제를 푸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길 바라며...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안녕하세요 :) 디올러 S (디올 Science, 디올 소통 계정) 입니다....
-
그걸로 드라이브도 쓰고 그랬는데 갑자기 없어져버림.. 네이버웍스로 다 전환
-
ㄹㅇ 커피 셀프로 타게하는 카페는 없는걸가 난 그냥 앉아만 있을게
-
아니 저거랑 윤 대통령의 오만, 독선, 불통, 무능, 거짓과 무슨 관련이 있다는 말이죠?
-
주말은 늦잠을 0
레이트쥐기상
-
얼버기... 1
ㅠ
-
독서 공부를 시작해보자! 또 지금 등교하신분 계시나요??
-
에효..
-
한지 vs 세사(vs동사) 추천 부탁드립니다 세지는 고정
-
보통 내용에서 추상적인 글이나 내용나올때 아 그런갑다~ 하고 대충 다음 문장...
-
쇼군 정주행을 해야 한다..
-
오늘도 성공
-
드디어 집왔다 0
롤체하다가.
-
새벽5시에 안자고 뭐하는 지거리야
-
어우 피곤해 5
-
큐브 후기 2 2
심심해서 틈틈이 하고 느낀 점 1. 별테하는 친구가 한 명은 꼭 존재한다. 2....
-
수잘싶 10
ㄹㅇ
-
왜 일어나보니 새벽 4시지 오엠쥐다 진짜루..
-
ㅅㅂ 난 절대 안할 줄 알았는데 반수생각이 스멀스멀... 근데 공부하기는 또 싫고....
-
정시로 돌려도 무죄인가요 국어랑 영어는 내신때문에 안한지 1달정도 되었고 언매랑...
-
공부하다가 체중관리 못해서 허벅지 다리 살이 다 텄는데 보기도 흉하고 우울함,, 어카냐
-
4단원? 아님 4,5단원?
-
아이스크림인데 냉동실 넣어놓고 까먹음 한달 넘은듯?
-
의지박약이슈 흑흑 그렇게 살고 싶다 피지컬 100 보는데 끓어오르네..
-
요즘 정시로 수능 몇등급 정도면 합격하나요? 그냥 궁금해서...
-
대학 수학 시험 망침 10
Sec적분 못해서 최대 96점…. 인생
-
1학년때 3점대였던 친구는 말그대로 떡상했는데 나는 다망해서 훨씬 뒤쳐져버렸네...
-
ㄹㅇ
-
무물 0
설공 화석 중간고사 아직 안 끝남 3대 450
-
힘과 운동량인것이에요
-
내일이 두렵구나
-
내년에도 강윤구 이투스에 있음?
-
자러감 1
일찍일어나야함...!!!
-
고속 글 하나 올리니까 3분만에 조회수 200명 가버리네 ㄷㄷ
-
나 마니 추함 2
토할 정도는 아님
-
요약 1) 올2컷으로 건대, 동국대 , 홍익대 , 외대어문 가능 , 시립낮은 문과...
-
미적분 1
작수 2등급정도인데 미적분을 27-30까지 다 틀렸습니다 미적분을 정말 잘하고...
-
쩝 민희진 빠지면 이런 퀄 안나올텐데
-
심심쓰 1
본가오니까 동네친구들은 죄다 재수학원에 박혀있어서 재미읎다
-
반수를 이제야 시작을 한 씹허수 3모 11223 씹허수 1. 국어 이감컨 연간패키지...
-
고2이고 정시대비반인데,, 독서 연습을 지문 구조도 그리는거로 연습하거든요.....
-
원궤도는 수평면과 수직을 이루고 있습니다. 즉 중력과 평행합니다. 이 궤도의...
-
제정 12년 만에 서울시 학생인권조례가 폐지 수순을 밟게 됐습니다. 서울시의회는...
-
어느 학교냐에 따라 격차가 좀 나지 않을까 가령 같은 서울이라도 막장 쌤들이 많은...
-
무물보 4
Whatever
-
치환적분 삼각함수 미분적분 구분구적 부분적분 다 까먹은줄 알았는데 몸이 기억함...
-
재수랑 현역때랑 수학이 똑같은데 원래 다들 이러니? 하나도 안 는 것 같고 나만...
-
몸져 눕고 싶다
선생님 저번에 해주신 조언 정말 잘 먹힌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이네요!!!^^
역시 한글에서 작업해서 올리면 안예쁘게 올라가는구나ㅜㅜ
정독하고 갑니당^~^ 좋은 칼럼 고맙습니다.
정독했다니 오히려 제가 더 고맙네요!!
조용히 좋아요와 댓글..
그대의 응원에 조용히 감사를!!^^
진짜 항상감사합니다. 정독했어요 제대로 되어있지않았던 문법체계가 잡힌것같네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이네요! 이번 칼럼은 제 강의에 가면 무료로 강의 볼수 있으니 영상으로도 접할수 있습니다. 글로는 전달에 한계가 있어서..^^
감사합니다!
화이팅이예요!!!^^
ㅅㅅ 감사요
읽어줘서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