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삽 [471209] · MS 2013 (수정됨) · 쪽지

2017-08-24 01:04:38
조회수 9,830

[논술] 인문논술, 나도 써야할까?

게시글 주소: https://i.orbi.kr/00012959873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장문의 글을 남기게 될 붑삽입니다. 오늘은 수시 6장의 카드를 어떻게 활용해야할지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설명을 드린 후, 논술 전형이라는 카드를 어떻게 섞어써야할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수시전형 개괄


아시다시피 15년도 이후 정시전형은 패자부활전 수시전형은 현역들이 가는 주요 대입전형으로 각광받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학생부전형의 증가도 이때를 비롯해서 증가했고 15학년도 수능이 보기 좋게 물물수능이 되면서 (그 때 수학 1컷 이과가 100 문과가 96, 영어도 98인가였음) 수시 전형이 주요 전형으로 뜨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주요 이점을 이용해서 대학을 가야겠죠?


요약: 앙 수시 킹왕짱 기몯띠


2) 수시에서 논술전형의 입지에 대해


논술전형은 사실 16학년도까지 정시전형의 대안으로 HOT한 전형이다가 고려대학교의 논술폐지로 잠시 주춤 (잠시가 아닌 것 같긴 하죠?) 하는 모양새입니다. 확실히 학생부전형보다 빡센 최저등급, 내신점수 반영이 미비하다는 점, 그리고 대학교 자체에서 문제를 낸다는 '본고사'식 형태기 때문에 정시전형 준비생으로서 공략하기가 쉬웠습니다. 물론 점점 논술폐지론이 부각되고는 있습니다만 아직까지도 정시생 (특히나 N수분들)이 쓰시기에 가장 매력적인 카드임에 분명하죠.


3) 나는 논술을 써야할까? -자격론에 관하여


사실 그러나 인문 논술 자체에 대해서 생소할 분들이 많으실껍니다. 여태껏 공부했던 5지선다형 수능과 달리 자신의 생각을 글로 풀어써야하니 말이죠. 또 괜히 이런 저런거 공부하다가 수능 공부 못하고 최저도 못맞춘다는 소리도 들리고 말이죠. 그래서 수시논술을 써야하나에 고민이 많으실껍니다. 논술은 이런 분들이 쓰시면 좋습니다. 


  • 주요 10개대학 최저등급을 지금부터 공부하지 않아도 무리 없이 맞출 수 있는가? 

 

YES -> 무리 없이 6논술 하셔도 됩니다. (여기서의 무리 없이 최저를 맞춘다는 뜻은 '논술 공부를 병행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무리 없이 맞춘다'라는 뜻입니다. 오해 없길 바랍니다)

NO -> 논술을 쓰고 싶으면 쓰시되 수능 후에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국어영역 등급이 2등급보다 낮은 적이 있는가? (나는 국어에 약하고 특히 비문학쪽을 많이 틀리는가?)


YES -> 논술 비추입니다. 논술은 순수 글쓰기도 글쓰기지만 지문을 읽고 비교분석하는 독해력도 요하는 시험입니다. 우선 독해력을 올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NO -> 논술 쓰셔도 괜찮습니다. 물론 합격이라는 소리는 아닙니다. 


  • 평소에 글쓰기 (특히 내 생각을 단어로 풀어내는 것, 그 단어들을 논리적으로 잘 엮을 수 있는지) 에 자신이 있는가?


YES -> 논술 공부를 하시되 각 학교 별로 요하는 테크닉과 기술 위주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연대는 삼자비교 같은 것들이요. 이런 분들은 수능 후에 공부하셔도 안늦습니다. 참고로 테크닉을 요하는 대학은 성균관대나 연세대가 있고 순수 글쓰기 실력을 요하는 곳은 서강대나 예전 고려대등이 있습니다. 


NO -> 수능 전에는 일기 같은 에세이를 간략하게라도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럴 시간이 없다면 비문학 구조분석을 착실하게.. 물론 읽기와 단어를 생각해서 쓰는 것은 다르지만요.


  • 현역인가?


YES -> 2논술 4학종 혹은 내신이 안좋다면 4논술 2학종을 추천드립니다. 

NO -> 6논술, 혹은 4논술도 좋습니다. 


4) 논술전형 전략에 대해


논술전형은 크게 수능 전, 수능 후 1주차, 수능 후 2주차 3파트로 결정이 되는데요. 보통 수시 전략이 1보험 2적정 2상향 1스나로 하는 것이 교과서적인 전략입니다. 여기서 플러스 마이너스 1장정도가 되겠죠. 보통은 1주차에 2~3장, 2주차에 2~3장을 써놓고 하향이나 보험을 안가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내가 수능으로 서성한 정도가 나왔다고 쳤을 때 1주차 토요일은 중앙대 인문, 일요일은 서강대 상경 이렇게 지원을 했다면 중대는 안갈 뿐더러 수능 후에 공부도 하지 않겠죠? 


요점은 하향지원과 상향지원을 몰지말고 적절하게 섞어쓰라는 것!



5) 전공은 어디로?


보통은 논술 입결이 비인기 인문,사범sugang.korea.ac.kr에서 자기가 궁금한 전공의 과목이름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 


6) 글쓸 때 팁


1. 간결하게 써라. 문장 많이 나눌수록 좋습니다. 교수님들 복합적인 문장, 만연체 되게 싫어들하십니다. 

2. 중복되는 단어 없게. 가령 관심이 있다. 라는 문장이 앞에 나왔다면 그 다음에는 흥미가 존재한다.라고 바꿔쓴다거나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조사를 확실히. 은는이가 너무 중요하고 읽었을 때 확 티나는게 2번과 더불어 이런겁니다. 

4. 하다고 생각한다. 로 끝맺는거보단 더욱 견고한 어조를 띄는 것이 좋습니다. 

5. 주술 일치도 확실히. 특히 ~것이 주어일 때 실수 없게.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