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treader [819715] · MS 2018 · 쪽지

2018-07-03 18: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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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xtreader]국어영역 5등급->1등급 기출분석이란 무엇인가? 6평 법규 지문 프롤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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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칼럼을 확인 해보시고 오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조회수 4천 가까이 얻은 글입니다..! 기본이 되는 부분을 다룬 글이므로 꼭 읽어보시고 이번 칼럼을 읽어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국어영역 기출분석이란 무엇인가? 신채호 지문 분석: https://orbi.kr/00017593759


오늘 진행 하게 될 칼럼은 6평 법규지문 분석에 앞서서 알아야 할 병치 서술 구조의 개념 설명과 간략한 예시 설명입니다!

원래는 모두 한꺼번에 올리려고 했는데 그렇게 할려하니 길이가 너무 길어져서 집중력이 흐려 질거 같아서 나눠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2019학년도 6월 평가원 [22~26] 법규 지문의 경우

거시적인 구조는 병치 서술 구조이고, 1문단에서 화제를 제기하는 방식에 질문과 답변, 문제점과 해결책 구조가 활용 되었습니다. 


지문 분석에 들어가기에 앞서, 간단히 알아야 할 병치 서술 구조를 소개하고 들어가겠습니다. (제가 수업에서 다루는 내용과 용어입니다)


먼저, 병치 서술 구조란 모두들 쉽게 생각하시는 대립되는 구조입니다. 많은 강사들이 비교대조나 대립으로 소개하는 부분인데 ‘병치 서술’ 이라는 용어를 선택해서 하는 이유는 병치의 정의가 평가원이 대립되는 개념을 서술하는 방식과 가장 잘 맞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병치란 ‘두 가지 이상의 것을 한곳에 나란히 두거나 설치함’ 입니다. 평가원의 병치 서술 구조에서는 모두들 아시다시피 두 가지 이상의 대상이 나오고 이들의 차이점을 강조합니다. 그런데 이 차이점을 서술하는 방식이 단순히 두 대상을 나열하지 않고 두 대상을 같은 속성, 범주 안에서 엮어서 정확히 그 지점을 ‘병치’ 시키며 서술합니다. 

예를들어, 사과와 딸기라는 두 대상을 서술하는 지문이라고 할때 사과에 대해서 사과의 색, 사과의 맛, 사과가 잘 자라는 환경에 대해서 서술했다면 반드시 딸기도 딸기의 색, 딸기의 맛, 딸기가 잘 자라는 환경에 대한 정보를 서술해줍니다. 색, 맛, 잘 자라는 환경이라는 속성들에 대해서 두 대상이 어떤지 병치시켜서 맞춰가며 서술해주는 것이 평가원이 지금까지 기출을 통해 보여준 방식이고, 6평에서도 보여준 방식이며, 앞으로 9평 더 나아가서 수능에서까지 보여 줄 방식이라고 확신합니다. 기출에서 간략한 예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16학년도 9월 모의 A형 지문입니다. 다른 부분들에 대해서도 분석될 부분들이 많지만 6평 지문을 읽기 위한 확인을 하는 작업이니, 병치 서술 구조를 보여주는 부분들만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1문단에서 형광팬 친 부분을 보시면 경쟁 정책이 소비자 권익에 기여하는 모습으로 생산적 효율과 배분적 효율에 대한 설명을 할 것을 암시합니다. 이후, 2문단과 3문단을 읽어내려가면서 철저하게 생산적 효율과 배분적 효율이 ‘소비자 권익에 기여하는 모습’에 대해서 파악할 것을 생각하며 읽어야 합니다.  

그 생각을 가지고 2문단으로 넘어가면 우리가 집중해야 할 부분들이 어느 부분인지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집중해야하는 부분은 각각의 대상들이 ‘소비자 권익에 기여하는 모습’ 입니다. 




노란색 형광펜 친 부분 이후에 내용을 보시면 정확히 이에 대한 내용임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암시되었던 내용, 즉 생산적 효율이  ‘소비자 권익에 기여하는 모습’ 이 시장이 경쟁적일때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알려주었는데 문단이 끝나지 않고 새로운 범주의 내용이 추가됩니다. 핑크색으로 형광펜 친 부분 이후의 내용이 그 내용입니다. 그러므로 2문단이 서술된 범주를 보면 생산적 효율의 ‘시장이 경쟁적일 경우’(원래 암시되었던 내용=개핵심)+’독점 기업일 경우’ 로 정리 됩니다. 생산적 효율에 대한 두 속성을 서술하였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앞에서 병치 서술 구조를 소개했을때 말씀드렸듯이 3문단에서 배분적 효율에 대해서 서술할때도 이 두 속성을 정확히 맞춰서 서술해주는지 확인해보면 실제로 그러합니다. 배분적 효율에 대해서도 ‘시장이 경쟁적일경우’+’독점 기업일 경우’를 서술해주고 1문단에서 암시되었던 부분은 시장이 경쟁적일 경우이므로 그쪽에 무게를 실어주면 되겠습니다. 

이렇듯 기출 분석을 통해서 평가원에서 병치 서술을 활용할 경우 두 가지 이상의 대상에 대한 속성, 범주를 맞춰서 서술해준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병치 서술 구조의 가장 큰 핵심 서술 양상을 알아보았고 이제 그럼 도대체 병치구조에서는 어느 지점이 중요한지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당연히 두 가지 이상의 대상이 서술되니 각 대상들의 차이점은 중요한 것을 모두들 아실겁니다. 하지만 병치 서술 구조에서 차이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공통점입니다. 두 대상의 차이점과 더불어 공통점을 서술할 경우 선지로 구성되고, 문제로 구성이 되는 것이 기출에서 굉장히 자주 보여주었던 패턴 이고 올해 6평 법규 지문에서도 활용 되었고 키트 지문에서도 활용되었습니다. (시간 상 이 부분은 직접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11학년도 수능 그레고리력, 14 9월 b형 주희와 정약용의 명명덕과 친민 지문 등등)


그렇다면 병치 서술 구조에서 우리가 집중 해야하는 요소들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1. 차이점은 당연히 중요한 부분이다
  2. 차이점 뿐만 아니라 공통점도 항상 출제되는 포인트다
  3. 두 가지 이상의 대상을 병치 서술할때는 각각의 속성, 범주를 일치시켜서 서술 해주므로 속성을 엮어가면서 읽자 (그래야하는 이유는 하나로 묶어서 기억할 경우 정보량이 줄어듭니다. 위에 예시에서 사과와 딸기의 경우 각각을 따로 읽으면 6가지의 정보를 기억해야하지만 각 속성을 엮어서 읽을 경우 3가지로 간략히 정리 할 수 있습니다.)




기출분석이란 기출을 귀납적으로 정리하여 기출에서 보여지는 패턴, 유형을 인지하고 학습하여 새로운 지문을 만났을때도 같은 방식으로 읽어 낼 수 있게 하는게 목적입니다. 병치 서술 구조도 기출 문제에서 보여지는 패턴 중에 하나이고, 중요하게 여겨지는 부분 또한 항상 그러하던 것이므로 이러한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읽어 내려가면 되겠습니다. 

수업이였다면 여러 예시들을 더 많이 다뤄보겠지만 한계가 있어서 하나로만 확인을 하는점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ㅠ 다음 칼럼에서는 이어서 이 병치서술 구조를 활용한 6평 법규 지문을 같이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과외는 그룹 개인 모두 진행 중 입니다! 쪽지로 간단한소개(등급대, n수 여부, 지역)와 함께 문의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다음 칼럼은 이번 19학년도 6월 평가원의 법규 지문을 본격적으로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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