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농구 [450586] · MS 2013

2018-07-09 16:58:51
조회수 11339

수학의 명작 시리즈를 소개합니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17700588

안녕하세요. 수학의 명작 저자 리듬농구입니다.

.


여름방학을 맞아 반수생분들이나 고3분들 수학을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막막하신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그 고민을 일부분이나마 해결해드리고자 수학의 명작 시리즈 소개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1. 수학의 명작 집필 의도


수학의 명작이라는 책은 기본적으로 수능 수학을 타켓팅하여 만들어진 책입니다.


저자진들은 기본적으로 수능 수학에서 정점을 찍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개념서->기출문제집->n제 체화 정도는 해줘야 한다는 것에 동의했고, 연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시중의 참고서 책들은 개념서, 기출문제집, n제 이렇게 따로따로 책을 만들어 여러개의 책을 팔고 있었습니다.


또한, 각각의 책들이 유기적인 흐름을 갖고있는 경우가 거의 없었고, 그냥 xx책의 유형편, 개념편 xx책의 실전편 이런 식으로 의미없이 분할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것들을 하나의 책에 담아, 개념 -> 기출문제 -> n제를 모두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책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수학의 명작입니다.



2. 수학의 명작 책 소개



우선 다른 개념서들과는 다르게, 수학의 명작이라는 책은 거의 모든 예제가 기출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개념을 배우자마자 바로 기출문제들로 연습을 하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개념을 배우자마자 바로 기출문제들로 연습을 하는 이유는, 수험생들에게 주어진 시간은 짧고, 최대한 '수능 수학' 에 맞춰져있는 효율적인 공부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기출문제들도 모두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반영해 나오는 고퀄리티 문제들이고, 개념을 물어보기에 아주 적절한 요소들을 담고 있는데, 굳이 개념서라는 틀에 묶여 예제들을 단순한 계산문제로만 구성해놓는 것은 비효율적이지 않나요?


물론 바로 기출문제가 예제로 등장하기 때문에 각 과목의 진도를 단 한번도 나가본적이 없는 분들이 이 책을 보시면 버거울 수 있습니다. (튜터가 있으면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단 한번이라도 개념을 훑으신 적이 있는 분이라면, 저는 수학의 명작이라는 책을 강력하게 추천하겠습니다.



그런데, 만약 책 자체가 개념은 숭숭 비어있고 기출문제들만 쭈루룩 나열돼있다면, 그건 기출문제집이지 개념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없습니다.


수학의 명작은 필요한 내용(개념)을 빠짐없이 담기 위해 시중의 여러 교과서를 분석했습니다.


그리고, 수능에 잘 나오지 않는 단원과 수능에 잘 나오는 단원을 분류하여 더욱 자세히 서술해야할 부분들을 선정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교과서의 흐름은 그대로 따라가 수능에서 강조되는 단원을 더더욱 자세히 공부할 수 있도록 서술했고, 그 예제들이 모두 기출문제들이기 때문에 기출문제집처럼 수능에서 출제되는 문제들에 대한 대비도 되는 것이죠.


그런데 실제로 시험은 기출문제에서 나왔던 내용들로만 구성되어서 출제되지 않습니다.


킬러문제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품고 나와 30번에 배치되어 1등급 학생들을 괴롭게 하죠.


이러한 부분도 해결할 수 있도록, 고난도 자작 n제까지 책에 포함시켜버렸습니다.


즉, 하나의 책으로 수능에 나오는 쉬운 문제부터 최고난도 문제까지 모두 대비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죠.


심지어 n제의 문제들의 해설들은 모두 앞 부분에서 '기출문제를 풀때 썼던 도구들' 과 완전히 동일한 도구들로 쓰여져 있기 때문에 해설을 볼때 위화감도 없습니다.


앞에서 죽어라 연습했던 기출문제들의 풀이 도구와 자작 고난도 문제들의 풀이 도구가 크게 다를 바가 없기 때문이죠.


이렇게 수학의 명작이라는 책은 기초적인 개념만 알고 있는 학생부터 수능 전 마지막 점검을 하고 싶은 학생까지, 그 누구에게나 얻어갈 것이 있는 명작(名作) 이 되었습니다.





3. 수학의 명작 책의 구성

수학의 명작은 기본적으로 Stage 0, Stage 1, Stage 2로 크게 세 가지의 단원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Stage 0. 

수능 수학을 올바르게 공부하는 방법, 기출 문제를 분석하는 방법, 문제를 논리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등등에 대하여 배웁니다. 즉, 추진력을 얻기위해 제대로 된 공부는 무엇인지 알아가는 것이죠. 굉장히 중요한 파트입니다.



Stage 1. 

교과서에 있는 개념을 어떻게 기출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배웁니다. 

크게 본문과 VIP(Very Important Problem)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예제들의 대부분 문항이 기출문제이고, 기출문제의 풀이들이 개념과 동떨어져 있지 않음을 알게됩니다.



Stage 2. 

Special Exercise 파트로써 저자들의 고난도 자작문제가 담겨 있습니다.

Stage 0, Stage 1으로 부족한 분들, 기출문제가 아닌 색다른 문제들을 경험해보고 싶은 분들이 푸시면 됩니다.

다만, 문항들의 난이도가 굉장히 높으므로 노약자나 심장이 약하신 분들은 푸시면 심쿵할수도..


문제의 해설은 Stage 1에서 기출문제들을 해설하던 그 풀이, 그대로로 서술되어있습니다.

각 시리즈마다 80~120개 정도의 자작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문항들의 해설에는 이 문항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문항 comment를 작성해놓았습니다.





4. 시리즈 소개


미적분 I (현재 4쇄) - 문과와 이과 학생이 모두 볼 수 있는 시리즈입니다. 미적분 I 전범위를 다룹니다.

확률과 통계 (현재 1쇄) - 문과와 이과 학생이 모두 볼수 있는 시리즈입니다. 확률과 통계 전범위를 다룹니다.

미적분 II 상권 (현재 3쇄) - 지수로그함수, 삼각함수, 초월함수 미분법과 그래프 개형에 대하여 다룹니다.

미적분 II 하권 (현재 3쇄) - 여러 적분법 및 적분 계산 연습, 미적분 심화 Topic에 대하여 다룹니다.

기하와 벡터 (현재 2쇄) - 기하와 벡터 전범위를 다룹니다.


Stage 3 (출간되지 않음) - Stage 2로도 부족한 학생들을 위해 '킬러 문제'란 무엇인지 참교육해드릴 시리즈입니다.





5. 수학의 명작 등급에 따른 공부법


1등급 - 본문에 있는 문제 위주, 심화 토픽 위주로 진행하면서 본문 내용을 훑고 흐름을 이해합니다. Stage 2에 있는 모든 자작 문항까지 내것으로 만들겠다는 생각으로 공부합니다.


2~3등급 - 문제 풀이 알고리즘이 잡혀 1등급 반열에 오르기 위해 우선 Stage 1을 마스터합니다. (회독 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Stage 1전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Stage 1의 공부가 끝나면 Stage 2 의 지적 유희 문제는 제외하고 꼼꼼히 오답하면서 공부합니다.


4등급 이하 - 우선 Stage 0에 적힌 공부법을 꼼꼼히 숙지합니다. 그리고 나서 Stage 2는 쳐다볼 생각을 하지 말고 Stage 1만 죽어라 보면 됩니다. 간혹, 다른 기본 개념서와 병행하는 것은 어떻느냐고 여쭤보시는데, 병행을 하지 마시고 다른 개념서를 다 보고 명작을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출문제집과 교과서를 포함하기 때문에 따로 더 구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추가로 현재 나온 모든 개정판의 정오표가 atom 북스 판매페이지 부교재란에 게시되었습니다. 참고바랍니다.



책을 사는데 참고할만한 저자 리듬농구의 글들

무리함수와 절댓값 함수의 미분가능성 - https://orbi.kr/00017356340

수학의 명작 기하와 벡터 Stage 0 공개 - https://orbi.kr/00016721024

2018학년도 9월 30번 관련 칼럼 - https://orbi.kr/00013718015

2017학년도 수능 30번 관련 칼럼 - https://orbi.kr/00013343065

확률의 가중치적 해석 - https://orbi.kr/00013162935

2018학년도 올해의 화두는? - https://orbi.kr/00012634828


이외의 저자가 배포한 수많은 무료배포 수학 모의고사 (리듬농구 모의평가, 명작 모의평가)

0 XDK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덕 코인을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