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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주 밀리면 매우 곤란해지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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옯만추 뜻 0
오르비 계정 만개 만들어서 추천조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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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비데바 좋네 0
첨엔 음 내취향이아니군 싶었는데 갑자기들어보니 좋네요 비비디바비디부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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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분위 80점 중반 정도의 성적이면 공부를 어느정도로 잘하는가? 5
안녕하세요 수능 백분위 80점 중반의 성적이면 공부를 얼마나 잘하는건지 가늠이 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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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노래에서 젓갈 젓갈 하길래 뭔소린가 봤더니 ㅋㅋㅋ 0
Joker 였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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옯만추 4
오르비 만져서 추천글 마렵다 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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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도없고 사람들반응도 보나마나인디 저번에 모텔가서롤한거도 도대체 왜올려둔건지 이해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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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밋는글이안써짐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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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케 20렙 방금 소동 하나로 레벨 쭉쭉 오른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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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들 덕에 지금 5천만명의 국민이 자유가 있는 나라에서 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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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기회에 분위기를 바꾸는건 어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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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르비 감다뒤네 0
그걸 왜 신고해서 내림... 놔뒀으면 비갤에서 평생 조리돌림 각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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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아싸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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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식 투쟁 1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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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휴 모르겟다… 0
그냥 내 ㅈ대로살아겟다..어차피 정답은 없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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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쪽~ 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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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남자는 잘생겨야된다는 사실을 다시 또 깨달음 하하 나는 저런 일 당할 확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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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왜이리 나한테만 어렵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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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초반인데 역쌍곡선함수, 역삼각함수미분, 역쌍곡선함수미분 죽어도 안외워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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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르비 잘 안 와봐서 분위기를 잘 몰랐어요.. 반응이 이정도로 많을 줄은 몰랐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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옯만추 15
음 그거 나쁘지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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끆ㄱ끄얶흒끕..끆껑껑..끆끆흡끅..흡꾺꾺꾹ㄱ끄엉..헝헝헝ㅇ..흡끄륵ㄱ끅끅ㄱ끄엉엉..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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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넨 삼수해라 ㅅㅂ 진짜 미적 공부하러 가야지... 자만추는 ㅅㅂ 낭만이긴하노 현실에서 첨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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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자 노추 3
자~ 뭐가 생각나지 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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옯만추 3
오르비에서 만남 추구 아님? 왜 자꾸 오르비 밖에서 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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옯만추 7
오르비에서만짐을추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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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떡밥 돌았다는데 흠… 뭔 내용이었는지 궁금하네 뭐 삼각관계라도 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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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 싫다 0
지구과학을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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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만추보다~ 2
라고하면 안되겠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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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망햇어 1
공부 했는데 봐도봐도 새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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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청년들의 분노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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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주캠인거 티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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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정 개후해서 할말이없음 5덮은 좀 잘 칠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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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도와주세용 2
답지랑 다르게 접근했는데 제가 한 풀이에 빠진 부분이나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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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고사도 끝났으니 13
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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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처에 이 사람과 내가 어디서 접점이 있었는지 확인하려고 학교랑 과 적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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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군 d-69 4
심찬우 인강 그리고 반성.. 연등때는 더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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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반례 들고 옴 역시 될놈될이다....ㅅ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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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지 말았어야했어. 공부 열심히 해야지 근데 진짜 속상하네 난 메디컬형 연세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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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문제가 있는거 아닐까 병원을 가보는게 좋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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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까지 얼마 남지 않은 지금 시점에서 여러분들이 이러고 있을 시간이 얼마 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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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없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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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3이고 학부모님이 점수 신경 쓰지말고 수학에 재미만 붙여달라고 하심 그냥 개념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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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상황이었는지 모릅니다 아미닌님이 섹관련 고민글을 올려서 난리가 난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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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팟 변기에 빠트림 ㅅ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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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지 왜 교보문고에 없지 ㅠㅇ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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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면....3번째 옯만추 가동?
생윤 윤사만큼 논란 많은 과목이 없는거같네요.. 안하길 잘햇다는 생각이 볼때마다 드는;;
이분글보면 평가원오류게시판이네 ㄷㄷ
윤사 선택자들은 안 읽는게 현명, 괜히 읽으면 머리만 복잡해져서 손해만 보게 될 글
감사합니다 선생님 학생들을 위해 이렇게 수고하시니
정말 선생님 학생들이 질투날 정도로 부럽습니다
전 생윤 윤사를 배우는 학생입니다
항상 윤리시험에서 오개념 논란이 있었는데 명쾌하게 설명해주시는 제 주위 선생님은 단 한 분도 안계셨습니다
물론 교과 외 논란이기에 몰라도 되는 것도 있었겠지만
단지 수능을 위해 배웠던게 아니고 진심으로 윤리가 즐거워 배웠던 전 진실이 궁금했었습니다
제가 오르비에서 드릴 수 있는건 덕코인 밖에 없기에 탈퇴하기 전에 이거라도 드리고 갑니다
수능 끝나고 좋은 말씀 많이 들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윤리를 배우는 학생들을 위해 정성을 다하시는 선생님
정말 감사하고 응원합니다 건강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선생님 분명 지난글에서 이이의 체용론은
이황의 이발과 다르다, 이황이 지지한 이발기수지의 뜻으로 한 말이 아니라고 하시고서
이이는 이일분수를 얘기했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여기선 이황의 이발개념과 같은 해설을 하시네요.
사단이 이의 작용으로 생겨나는게 옳다면 이황의 말과 다르다고 하신 이유는 뭐죠?
2. ‘리(理)의 체용(體用)’은 주자가 이미 언급합니다. 그러니 조선시대 가장 유명한 주자학자인 이황, 이이 모두 ‘리의 체용’을 논하죠. 다만 그들은 주자가 말한 ‘리의 체용’을, 자신의 주장에 맞게 각색(해석)합니다. 이황이 자신의 ‘리발(理發)’을 설명하기 위해 ‘리의 작용[用]’을 동원했다면, 이이는 아주 여러 의미로 ‘리의 작용[用]’을 거론합니다. 결코 이황의 ‘리발’설과 관련해서만 얘기하는 게 아닙니다. 그리고 애초에 주자가 ‘리의 用’을 얘기했을 때에 그 用을 ‘운동’의 의미로 사용한 것이 아닙니다. 이이 역시 理가 운동성이 있는지 없는지와는 무관하게, 주자처럼 ‘리의 用’을 설명할 뿐입니다(사실 이황이 주장하는 ‘리의 발’도 리의 운동성을 주장하는 게 아니라고 저는 보고 있지만, 지금 이것은 논점이 아니니 설명을 생략합니다.).
이제부터 이이가 ‘리의 用’을 언급하는 대목을 소개합니다.
-------------여기까지
라고 분명히 쓰셨습니다.
그리고 후에 나오는 대목은 이일분수 개념과 일맥상통하는 말을 하셨구요.
주자가 이를 운동의 개념으로 보지않았고
이이가 주자의 견해에 따른다면 왜 여기선 이황의 이발과 같은 개념으로 설명하셨는지 의문입니다
2016학년도 9평 문제로서 평가원은 정답을 ②번으로 발표한 듯한데, ㄷ 선지(측은, 수오, 사양, 시비의 감정은 理의 작용으로 생기는가?)는 이황(갑)뿐만 아니라 이이(을)도 긍정하기 때문에 정답이 없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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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분에서
이발기수지를 거쳐서 본성이 정이라고 부르는 사단으로 발현된다면 곧 이의 운동능력을 인정한거아닌가요? 그런데 이이가 주자를 따랐고, 주자가 이의 용을 운동능력이 없는 개념으로 설명한다면 왜 이 글에서는 이가 작용해서 사단이 생긴다는 해설을 이이에게 맞다고 하신건지 그게 이해가 안된다는 거죠.
저 말고도 다른 학생들 아니 선생님들조차도 이이는 이발을 인정하지 않고 기발만 인정한다고 배우거나 가르치는데 이것이 오류라면 오류라는 근거를 내세울 것을 넘어서 그 근거들 사이의 오해 소지는 만들지 마셨어야죠. 그동안의 평가원이나 여타 다른 생윤선생님을 비판하려고 하시면 적어도 비판근거에 오해가 없어야 하잖아요 그래야 오개념을 바로잡죠.
운동능력을 인정하지 않는 사상가가 어떻게 이발기수지를 주장합니까.. 이 근본적인 물음을 선생님의 말씀만으로 말끔히 해소가 됐으면 좋겠는데 그게 안되는 것같아서 계속 댓글을다는거예요 그건 죄송한데
이상한사람으로 몰지는 말아주세요
그리고 체용론 설명하신 글의 댓글 안보셨나봅니다 전 윤사공부하는학생이라고 댓글에 남겼습니다
실상을 알면 알수록 권위는 허위에 불과하고 학위는 휴지조각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또 이를 알아가면 알아갈수록 믿고 풀어온 과목에 통수를 맞게되니 더더욱 암울해질 수 밖에 없군요. 그냥 빨간약 먹고 수능날까지 잊고 사는 게 편할 듯 합니다
ㅋㅋ
가끔가다 님은 오르비 없으면 무슨 재미로 살까 싶어요. 친구는 만나고 다니는지.
밥은 잘 챙겨먹고 사는지.
방구석에서 키보드만 만지면서 사는건 아닌지.
많이 걱정이에요. 힘들땐 밖에 나가서 바람도 쐬고 친구들도 많이 사귀고 그러세요.
별들의 고향님, 정리를 해보자면
리의 작용과 리가 독자적 운동한다는 것은 다른 것이다라는 것을 말하고 싶으신 거지요? 그렇게 따지면 논란이 될 것 같기도 하네요.
칠정의 "선"과 사단의 "선"이 같다는 것이 어떻게 칠정이 사단을 포함하는 것으로 흐르는 건가요? 포함관계는 하나가 다른 하나를 "완전히" "포함"해야 하는 것입니다. 즉, 사단의 어느 특징이 칠정의 특징이 될 수 없다면, 포함관계라고 할 수 없는 것이지요.
퇴계 같은 경우에 사단과 칠정이 다르다는 것을 끊임없이 이야기 합니다. 대표적으로 사단과 칠정의 특징 중"연원"을 따져봅시다. 이황은 고봉과의 논쟁을 통해 칠정과 사단의 연원이 다르다는 것을 계속해서 강조합니다. 연원이 다른 감정을 포함관계에 있다고 여기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또한 퇴계는 "칠정이 기의 발을 따르기 때문에 본래 선하다고 하더라도 악으로 흐르기 쉬워서 그렇게 하는 것 뿐이다. 그러나 사단이 이가 발하는 것이라면 어떻게 해서 갑자기 이런 병폐가 있겠는가?" 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여기서도 사단과 칠정 중 선한 것은 다른 속성임이 명확히 드러나네요.
주자가 지행병진을 말한 적이 없다뇨.
주자어류 103권 39조목에 나옵니다. 이런 불확실한 정보때문에 피해볼 고등학생들이 불쌍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