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카칩님 이건 어떻게 생각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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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작년에 9월달 쯤에 수리의비밀책을 구입해서 봤고, 그래서 도움이 많이 되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공부하면서 패턴 이외의 사고과정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궁금한 점이 많습니다..
솔직히, 요즘 얘들 거의다 이차곡선은 정의로 활용한다는 생각(패턴)은 다 압니다.. 그리고 그렇게 많이 훈련하지만 작년 수능 18번문제는 많이 틀립니다..
이 현상은 어떻게 바라보시나요??
즉, 패턴은 알지만 그 이후의 사고과정이 날이 갈수록 복잡해지거나 혹은 새로운 상황이 제시되어서 갈팡질팡 하는 경우는 어떻게 훈련하고 사고해야하나요??
패턴을 익힌 후 일반문제집에 많이 적용하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기출문제에서 패턴이외의 사고에 대해서 '왜 이렇게 생각했는지' 근거를 찾아가면서 하는게 더 좋을까요??
포카칩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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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수능 18번은 패턴에 익숙해지면 풀었어야 하는 문제입니다. 준선을 긋고 사다리꼴이 보이면 수선의 발을 내리고 피타고라스 정리라도 사용해서 해결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분류해놓은 패턴 이상으로 구체적으로 분류하기 시작하면 예외상황이 생기게 되니까 더 구체적인 사고에 대해서는 그때그때 할 수 있어야 하고 이전 기출문제를 통해 전부 배워야 합니다.
18번 같은 문항은 패턴대로 풀고나면 사다리꼴이 나오게 되는데 그때부터는 수선의 발을 내리는것이 자연스러워져야 합니다. 그다음엔 닮음비로 풀던 좀 돌아가서 피타고라스로 복잡하게 풀어내던 풀이를 계속할 수 있어야 하고요.
이것이 잘 안되면 도형과 연관된 패턴 모두가 어려울겁니다. 이차곡선에서 문제가있는게 아니고 모든 도형관련 기출문항을
다시 풀어볼것을 권유합니다.
답변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수능시험장에서 이 문제를 마주치고 수직선을 긋는것을 생각했는데 수직선을 엉뚱한 곳에 그려서 ( 닮음이나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해야 겠다는 생각없이 수직선을 그냥 그어서 그런것 같아요..) 문제를 풀지 못했네요..ㅠㅠ
그렇다면 결론은 도형에 관한 기출문제들을 다시 풀어본 후 일반문제집을 풀 때 '정의를 이용해서 풀자'라는 생각을 가지면서 많이 반복,연습해야되나요??(기출문제는 너무 많이 풀어봤어요.. 8번 이상은 풀어본것 같아서..ㅠ)
아, 그리고 어떤 분께서는 기출문제를 다시 풀어보면서 '내가 왜 이렇게 풀이를 썻지?'라는 생각을 많이 가지면서 공부하라고 하시네요.. 18번 같은 문제에서도 An을 n의 꼴로 구해야 하는데 An은 길이고 1/4n은 점이니까 등호를 성립하게 하려면 1/4n을 길이로 해석해야 되고, 길이와 길이의 관계식을 구할 때는 닮음을 활용해서 구한다. 라는 이런 생각을 가지라고 하시는데( 위에서 포카칩님 께서는 직선을 자연스럽게 그으라고 했는데 이분은 평소 연습할 때 이런것을 다 논리적으로 생각하라고 하셨는데) 이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당연히 논리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한 생각이 반복되면 본능적으로 그렇게 푸는 자신의 모습을 보게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