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 사회 답안 반론 하실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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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전에 썼었는데 조회수만 있고
반론 댓글이 하나도 없어서 재업
수능으로 대학갈 생각이므로 가벼운마음으로
까주삼
먼저 가의 핵심논지
상호교류가 없을 때 자신과 유사한 싱대에게 후한 점수를 줌
ㅡ이기적 성질
나의 핵심논지
인종의 차이가 '드러나는'활동의 빈도에 따른 갈등발생양상
그림1의 x축은 드러나지 않는 활동빈도
즉 우측으로 갈 수록 상호교류가 적어짐
그림2에서는 반대로 우측으로 갈 수록 상호교류가 많아짐
즉 그림1과 2를 종합해볼때 상호교류를 많이 할수록 차이가 있더라도 갈등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결론
이때 드러내지 않는 활동을 많이 하는 집단이나 드러내는 활동을 많이 하지 않는 집단은 상호교류가 적은것으로 가의 제시문 상황과 유사 즉 대조군
반대로 드러내는 활동을 많이하거나 드러내지않는 활동을 적게하는 집단 상호교류가 많은 집단으로 실험군
여기서 차이의 정도는 중요변수 아님 즉 함정
즉 제시문 나의 실험은 가 실험에 상호교류 여부를 추가 조건으로 붙인 실험군 대조군 문제
다는 일단 아담 스미스 도덕감정론에서 발췌된것으로 추정
즉 인간은 이기적 이타적 성질 공존
이타적 측면 ㅡ나 측면
ㅡ연민 공감과 같은 감정 갖음
ㅡ상대가 처한 상황과 비슷한 경험이 많거나
뚜렷이 각인되어 있을수록 즉 상호교류가 만을수록 이타적 감정이 비례하여 나타남
이기적 측면ㅡ가 측면
ㅡ이타적 감정은 나의 과거경험을 상상의 결과물 즉 재구성에 불과
ㅡ나를 초월한 상대와의 직접적 이해 안됨 즉 나의 한계 극복 못함
ㅡ또 나여ᆞ>수정이 안됨ㅠㅠ
나의 경험을 통한 간접적 상대 이해는 나와 상대가 유사한 성질이 많을수록 즉 차이가 적을수록 이타적 감정을 갖기 쉽다는 것으로 추리 가능
라의 부부 한계
전제ㅡ나의 상호교류 적극적으로 함
Ex 정치적 참여 및 이민자 자녀 지원위한 학부모회 적극참가
전제2ㅡ사회 교육적으로 다문화 이해 필요성 인식됨 르블랑씨 부부도 인정 (나의 과거경험 존재)
주변에 이민자들이 대거 거주(상호교류 많음)
한계 : 본질적인 차이 이해 및 갈등 극복 x
ㅡ이민족 이웃들과 최소한의 관계 유지(르블랑부인 스스로 언급)
▶신념에 어긋나 양심의 가책 느낌(내재적인 극복x인정)쉽게 말해 몸과 맘이 따로놈
ㅡ라마단 기간내 아랍권 이민자들의 특혜 및 애들의 밤소동 이해x 특히 특혜에 대해 필자가 르블랑씨가 비판적 견지 보인다고 언급(다의 간접적 이해 한계)
정리하면
나 : 상호교류가 많으면 차이 이해 및 갈등극복 가능
>상호교류가 많아도 여전히 상호차이를 내재적으로 이해 x 오히려 외면적 이해에 불과해 보이지 않는 새로운 갈등의 조짐보임
다 : 나와 상대간의 상호유사한 경험을 통해 상대와의 차이 간접적 이해 및 갈등 극복
>상호교류가 많아도 이민족간 특유의 문화적 차이 이해 못하고 있음(라마단 기간 독자적 냄새 소음)
나에 기인한 간접적 이해는 상대와 경험이 겹치지 않을 때 이해히지 못 하는것으로 추리가능 즉 한계
맞춤법 죄송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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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검해보니 나 그림1해석은 오류있는듯
뭐 깔게 있나요
답은 다르지만
님도 님이 분류한 대로 논리적으로 설명하셨고
저도 제 나름대로 제가 선택한 분류대로 논리적으로 썼다고 생각하는데
최저나 맞추고 같이 붙어요
^^
가에서 상호교류는 중요한게 아님니다 상호교류는 단지 자기집단이라서 선택한거다ㅇ예를들어 내친구라서혹은 점수잘주면 밥사주기로해서 점수를 잘준게 아니라 내집단이라서 점수를잘준거라구요 님말이 맞으려면 상호작용이 있었을경우에 대한 해석이 나와야하구요 글의 큰 구조를 보지못하신거같네요 그리고 제시문나는 1이나 2나 님이 말하는 상호작용은 존재합니다 다만ㅈ그차이는 인종을 구분했냐 안했냐입니다ㄷ두표에ㅈ나온ㅈ100개회사모두 다인종회사인데 차이를 드러내지않은 회사는 인종이 백인이건 흑인이건 상관없이 똑같은 활동 (회사니까 예를들어 업무를 시켰겠죠)을 했다는거고 차이를 드러내는건 백인은 백인에 맞는활동흑인은 흑인에 맞는활동을ㅅ시켰다는겁니다 때로는 백인흑인이 같이하는 활동이 있을수도 있고요
맞아요 (가)에서 상호교류에 대한 근거는 찾아볼수 없어요. 내집단 외집단의 이분법적 구분으로 인한 차별적 점수 부여로 인해 갈등이 유발될 가능성이 보이죠. (나)의 논지는 서로에 대한 차이를 인정할 경우 갈등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었다는것이 논지이죠. 차이가 많이나는 경우 갈등이 감소한다는것이 아니라..
아니 참 웃긴게 차이가 많이나야 갈등이 감소한다는게 상식적으로 말이되나요?ㅋㅋㅋ 차이가 없는데ㄱ갈등이 왜발생해요ㅋㅋ차이가 있지만 차이를 없는거처럼아무렇지도 않게 지내려다 갈등 발생한게 표1 차이를 인정하고 그게 맞게 대응해서 갈등줄인게 표2설명인데ㅋㅋ 장애인을 생각하면이해가쉬울라나 장애인을 정안인과 같이 차별없이 대하는게 무조건좋은건 아니죠 그들이 어려운게 있으면 그차이를 인정하고 도와야한다 그걸 인종이랑 말을바꾸면 이해가 좀쉬울거같은데
맞는 말이에요~
논술은 일반상식의 함정에 빠지는 순간ㅂㅂ입니다 님 말대로 차이가 많이날수록 갈등이 적다는 가 제시문으로 반증 가능합니다 하지만 나 제시문의 x축 특히 그림2는 차이가 드러나는 활동 빈도 입니다 차이의 많거나 적음에 요점이 있었다면 애초에 드러나는과 같은 어구가 필요없죠 더욱이 그림2상관관계는 차이가 드러나는 활동을 많이할수록 집단내 갈등이 줄어드는 양싱이죠.....과연 차이점의 적고 많음이 나 실험의 변수 였은까요???
(나)의 핵심은 차이가 많이날수록 갈등이 적다는 것이 아니라 회사라는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집단내에서 다양한 인종집단은 이익추구라는 집단의 일차적 목표를 위하여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여 조화를 이루어 내려고 노력한다는 것을 추측함으로써 갈등이 줄어들었다는 것이에요.
그리고 상호대화를 하지 않았다는 의미는 가설을 설정하고 연구를 설계할때 변수의 영향을 막기 위해서 연구자들이 많이쓰는 방법론의 사례지요. 예를 들어 두 집단간의 논쟁에 의해 서로의 평가가 갈리게 되었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요. 애초에 그런 무의미한 논쟁을 피하려고 말이죠
하......제시문서 왜 피실험자들은 상호 어떤대화를 하지 않았음을 언급했을까요.....
님 말대로 차이점이 많을수록 갈등 가능성이 높죠 일반상식선에서도요 문제는 나 실험자체가 이질적 구성원들간의 화합방안에대해 조사하고 있다는게 핵심이죠 다문화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데.....
상호작용언급한건 단순히 다른영향은받지않고ㅈ오로지 자기집단이라는 사실이 그 인간의 결정을 이끌었다는걸 강조하기위한겁니다 저도 13연대논술가서 님처럼 한문장에꽂쳐서 제대로 개요까지짰다가 30분남기고완전히 반대로쓰고나왔죠ㅋㅋㅋ그게 뭐냐면 글주제 안파악해서 그럽니다 전 그 아픔격고는 논술제시문읽을때 제시문별 주제꼭씁니다 그것만해도 대부분의 논술문제가 풀리고요 이게 다른게 아니라 페로즈님이 맨날하시는svo에요ㅋㅋ
그렇다면 님의 논리로 한번 르블랑씨 부부의 한계를 나의 관점에서 써주세요
르블랑부부의 한계가 아니라 나의한계겠죠? 나는 차이를 인정하면 갈등이 줄어든다고 주장한다ㅈ하지만 라의 루블롱 사례에서보듯이 루블롱부부는 이민자 자녀 돕기를 하는등 문화적차이를 분명 알고 있으나 갈등은 해소되지않는다 따라서 차이를 인정해도 갈등은 줄어든다고 볼수없다 다는 상상을통해 감정이입하여 차이를 줄이는 동일시를 통해 상대에공감을할수있다고주장한다 하지만 다는 감정이입이 쉽지않음을 간과하고있다 루블랑부부는 평소 아랍인을 존중하려고 노력했으나 그들에 감정이입을 할수는없었다 노력을 해도ㄱ감정이입은 쉽지않은것이다 대략이런맥락에서썼는데 셤장에서더잘쓴거같아요
그리고 제시문 나는 차이를 드러내는집단이나 안드러내는집단이나 둘다 인종차이가 존재하고 활동을한다는걸로 상호작용존재여부를 엄밀히 판단하는건불가입니다 ㅈ차이인식했다고해서 흑인이랑 백인이랑 같이 일안한다는법있나요? 예를들어 한물건을 만드는데있어서 흑인은 흑인이 잘하는 분야에 배정해주고 백인은 백인잘하는거배정해주고해서 같이 조립하면서 상호작용할수도 있자나요
집단이 아니라 활동입니다 활동 소통의 부재냐 적극적 소통이냐가 대조군과 실험군의 대비되는 지점이였고 이것은 다시 르블랑씨 스스로가 정치적 참여를 하고있으며 학부모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 하지만 본인 스스로도 이해에 어려움을 겪고있다고 언급한 지점과 관련지어 나의 방안의 한계로 지적할 수 있습니다
근데요 저 가 다는 저랑다른해석한사람은봤는데요 나는 저와 거의 모든 사람이 같게해석할정도로 명확했어요 님은 차이를 드러내지않는활동이나 드러내는활동 둘중하나를 소통안한다고보신거 같은데 그런건 제시문에 근거가 전혀없습니다 오히려 둘다 소통한단 전제로 가는거구요ㅅㅅ갈등자체도 소통이고 상호작용입니다
작년 사회계 1번 가라다나라고 썼는데도 떨어진 애들 숫하죠 대중의 힘이 꼭 절대적인건 아닙니다
그라고님께서 자꾸 예시를 드시니 저도 예 하나 들자면 그림1의 차이가 드러나지 않는 활동은 업무시간에 대한 외국인과 한국인의 다른 견해를 들수있네요 프리랜서 외국인 한테 야근을 자꾸 시키면 짜증나겠죠???반대로 차이가 드러나 활동은 워크숍에서 각 민족 국가간 문화발표나 아님 현지 사정에 맞게 업무를 조정하는것과 연관지어 볼 수 있네요
저 더이상 댓글 안달게요ㅋㅋ 수능공부해요 우리
합리적 선택이네요ㅋㅋ
제시문 다에서는 이기적 성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어요.
이기적성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누구나 연민,동정,공감의 본능이 존재한다. 심지어 살인마라도 적어도 조금의 동정심,공감의 능력이 존재한다. 라는게 다의 핵심 논지이죠. 그러므로 2번문제에서 다의 한계는 일방적 동정의 가능성을 제시하므로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죠.. 저는 그렇게 서술했네요
일단 다 제시문은 셤끝나고 첫문장 이였던 인간이 아무리 이기적이라고 해도 이와 상반되는 몇가지ㅡ이거 그대로 구글 검색하니 아담스미스 도덕 감정론 이더군요......공리주의......
그리고 간접적 이해 즉 나를 초월한 이해불가가 포인트라고 봅니다 이게 다 방식의 한계이죠 왜냐 간접이해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이뤄진다고 분명히 제시문서 언급되어있습니다 또한 이것에서 비롯된 상상이나 인식이 뚜렷할수록 공감이 더 잘된다고 적혀있었고요 이게 반대로 말하면 나의 경험이 상대의 상황과 유사성이 떨어지거나 혹은 적을수록 이타적 감정이 잘 안든다고 볼 수 있죠 이 관점서 르블랑씨 부부가 라마딘 기간내 애들의 소움을 이해하지 못하는것과 연관지어 내면적인 이해에 미치지 못하고 표면적 이해에 긋쳤다고 한계점을 지적했습니다
도덕감정론은 사회의 구성원 모두가 공평한 관망자(타인의 입장을 자신과 완전히 객관화 + 평등하게 동일시하는것이죠 연대논술에 나왔던걸로 아는데..제시문 기억이나요)의 시점에서 행위할때 공익이 실현되는것을 설명합니다. 르블롱씨는 그 관점을 갖추기 위해 매우 노력했으나 결국 실패했죠. 그 한계를 지적해야되요. 르블롱씨를 비판하는것이 아니라 르블롱씨가 처하게 된 상황은 공평한 관망자의 시각을 가질수 없게 만드는 상황이라는 것을 한계로 지적하는게 낫지 않을까요
아 그리고 제 의견은 전적으로게시글 제목에 근거합니다~이런거 좋아해서요.
이걸 마지막으로 더이상 댓글 안달께요ㅋ 사실 님 의견의 한계는 제시문 이외의 논거를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올해 연대모의인문계 1번 첫번째 예시답안을 보시면 연대측에서 분명 제시문에 근거하여라고 기술되어있어요 해당 제시문은 공평 관망자 시점을 갖는 '방법'에 대해 써있기 때문에 그러한 방식의 한계를 지적하는게 논술 출제원리나 의도에 맞을것으로 생각합니다
애초에 스미스인지도 몰랏어요 ㅋㅋㅋ 합리성을 추구하는 통념과 달리 감정을 중시하니깐요 쨋든 제시문에만 의존햇어요 저건 그냥이해시켜드리려고 저도 구글좀 찾아봣지요~ 수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