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사한곰탱 [1096298] · MS 2021 (수정됨) · 쪽지

2022-09-02 00:05:12
조회수 8,496

9모 수학 13번 개꼼수(?) 풀이법...........이 아닐지도?

게시글 주소: https://i.orbi.kr/00058239839

13번 도형... 솔직히 방법은 많지만 좋은 방법이 떠오르지 않으면 계산은 더러워지고 시간이 엄청 많아지는 문제라 생각이 안나면 넘겼어야하는데... 저도 감히 13번따위가 하면서 오기가 생겨서 못넘어가겠더라구요. 


그래도 맞추긴 했는데, 솔직히 개꼼수로 풀었습니다. 근데, 꼼수라고하기엔 너무나 확실한 방법이라 그냥 공유하고 싶었어요



코사인 법칙으로 선분 CD를 먼저 구하고 직각 삼각형을 이용해, 초록색으로 빗면친 삼각형의 길이비를 구해줬습니다. 



빨간 번호 순서대로 선분 AC를 구해줍니다. 그럼 결국 우리가 내야할 답은 4루트2 X 반지름이네요. 

솔직히 반지름 구하기 귀찮기도하고 그냥... 네 보였습니다. 그냥 보였어요.. 




보이시나요? 선분 OE 그대로 복사해서 4개 이어붙였습니다. 

평가원은 그림 비율을 정확히 주는걸로 유명합니다. 일반 교육청 문제에서는 꿈도 못꾸는 거죠.

이거 보시고 뭐야 이샊히 라고 하실 수 있는데 그래도 허수는 아닙니다 ㅠ


(9모는 성적표가 안나와서, 6모 성적표입니당)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평가원이 자꾸 특수한 것에 꽃혀서 특이한 상황을 예측하고 풀어도 괜찮은 문제들이 몇개 있더라구요.


13번 같은이 도형이 나오고 확실하게 길이가 재진다 싶으면, 그게 맞는겁니다.

선지에서 1,2,3번은 지워집니다. 반지름은 4보다 크니까, 답도 16루트2보단 커야합니다.

그럼 반지름이 3/2 X (루트2) ->4번선지.   이거나 5 이어야합니다. 

이상황까지 왔으면, 그냥 평가원의 정확한 그림을 믿고 5로 보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정 의심이 가시고, 확신이 안가신다면 그냥 답을 구하는것도 방법이겠죠. 풀이에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저는 진짜 정 모르겠거나 감이 안잡힐때, 도형문제라면 평가원의 정확한 작도로부터 어느정도의 도움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수능은 가장 공정한 시험이기도 하지만, 그냥 답만 맞추면되는 시험이기도 하니까요. 방법이 어떻든, 답만 구하면 되는거 아니겠습니까? 


미적이나, 기하에서는 조심해야할 수도 있지만, 수1, 수2에서 그렇게 더러운 비율은 잘 안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니 그냥 이 글을 편하게 봐주시고, 나중에 혹시라도 다른 평가원 문제를 풀다가 막힐때, 살짝 활용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럼 전 이만 (꾸벅)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