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히해 [919605] · MS 2019 · 쪽지

2022-11-20 17:59:44
조회수 4,711

12번이든 뭐든 왜 자꾸 근거를 기출에서

게시글 주소: https://i.orbi.kr/00059611674

왜 자꾸 기출이나 교과서에서 근거를 찾는거임

 

예를들어 이건 예전 수능 기출인데 교과서대로 풀면 틀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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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화수언 · 1112301 · 22/11/20 18:01 · MS 2021

    교과서대로 풀면 답이먼데요

  • 다히해 · 919605 · 22/11/20 18:04 · MS 2019

    내가알기로 고등 교과서에서 1/x는 x=0 에서 불연속이라고 하는것 같던데 그렇게 풀면 불연속점은 3개가 아님

  • 내화수언 · 1112301 · 22/11/20 18:06 · MS 2021

    1/x는 x=0에서 정의 자체가 안되니까 그런거고 저건 다른거아님?

  • 다히해 · 919605 · 22/11/20 18:07 · MS 2019

    저것도 0이랑 4에서 정의 자체가 안되잖음

  • k-허수정시러 · 1052521 · 22/11/20 18:20 · MS 2021

    님아 범위가 0<x<4인데 거길 어케 따짐
    연속 정의 자체가 좌우극한이랑 함숫값이 같은건데 애초에 함수범위상 0좌극한 4우극한 빼고 보는데

  • 다히해 · 919605 · 22/11/20 18:24 · MS 2019

    1/x의 정의역도 x가 0이 아닌점임. 그리고 여담이지만 극한이 없어도 연속일수 있음

  • 다히해 · 919605 · 22/11/20 18:25 · MS 2019

    사실 그냥 공역의 모든 open sets에 대해서 inverse image가 정의역에서 open이면 연속임

  • k-허수정시러 · 1052521 · 22/11/20 18:24 · MS 2021

    + 0,4 함숫값

  • 다히해 · 919605 · 22/11/20 21:20 · MS 2019

    글 다시 썻어오 봐주세영

  • Immigration Run · 1057743 · 22/11/20 18:02 · MS 2021

    왜틀려요

  • 다히해 · 919605 · 22/11/20 18:05 · MS 2019

    ㄷ때문에?

  • Immigration Run · 1057743 · 22/11/20 18:33 · MS 2021

    불연속 3개 아니에요?

  • 수학1등급기원 · 947827 · 22/11/20 18:05 · MS 2020

    뭔소리인가요

  • 다히해 · 919605 · 22/11/20 18:06 · MS 2019

    ㄷ 때문에

  • 네언매 · 1159823 · 22/11/20 18:07 · MS 2022

    저 문제 원래 답이 뭐고 님은 답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 네언매 · 1159823 · 22/11/20 18:14 · MS 2022 (수정됨)

    님은 저 문제에서 주어진 범위 내의 불연속인 점이 x=1, x=2, x=3 말고 더 있다고 생각하시는 거임?

  • 다히해 · 919605 · 22/11/20 18:18 · MS 2019

    ㄴㄴ 없다고 봄 정의된 점에서만 연속을 따질거기 때문에

  • 설 윤 아 · 1017338 · 22/11/20 18:08 · MS 2020

    저건 애초에 범위가 0<x<4인데 괜찮은거 아님?

  • 내화수언 · 1112301 · 22/11/20 18:08 · MS 2021

    ㄹㅇ 이게 뭔말이야. . .

  • 다히해 · 919605 · 22/11/20 18:08 · MS 2019

    애초에 1/x도 범위가 분모 0 안되는 점임

  • 설 윤 아 · 1017338 · 22/11/20 18:14 · MS 2020

    그거랑 상관없이 저건 맞는거 아님?

  • 다히해 · 919605 · 22/11/20 18:15 · MS 2019

    ㅇㅇ 문제 좋음

  • 수학1등급기원 · 947827 · 22/11/20 18:11 · MS 2020

    실수 전체의 집합에서 정의된 1/x는 x=0에서 불연속이겠죠
    근데 저건 실수 전체의 집합에서 정의되지 않았는데

  • 다히해 · 919605 · 22/11/20 18:13 · MS 2019

    1/x가 어떻게 실수 전체 집합에서 정의가 됐죠?

  • akznolq · 1131184 · 22/11/20 18:13 · MS 2022

    1/x는 범위가 실수전체일때 x=0에서 함숫값이 안나와서 불연속 아닌가요 저 함수는 0과 4를 범위에 포함하지 않는데 괜찮지않나요

  • 다히해 · 919605 · 22/11/20 18:14 · MS 2019

    애초에 의미가 없기때문에 연속 불연속을 따지지 않아요

  • akznolq · 1131184 · 22/11/20 18:14 · MS 2022

    의미가 없다는게 무슨말인가요

  • 다히해 · 919605 · 22/11/20 18:15 · MS 2019

    책상한테 결혼했냐 안했냐 물어보는게 의미 없다는 거

  • akznolq · 1131184 · 22/11/20 18:15 · MS 2022

    ????그게 무슨 말이죠?

  • 다히해 · 919605 · 22/11/20 21:20 · MS 2019

    글 다시 썼어요 봐주세영

  • 약학대학 · 826916 · 22/11/20 18:22 · MS 2018

    님 12번 틀림?

  • 다히해 · 919605 · 22/11/20 18:24 · MS 2019

    저 수능안침

  • 축생도 · 1160351 · 22/11/20 18:26 · MS 2022

    근데 근거를 기출에서 찾는건 코메디긴함 ㅋㅋ

  • 다히해 · 919605 · 22/11/20 18:26 · MS 2019

    ㄹㅇ ㅋㅋ 교과서도 틀릴수있고 기출도 틀릴수있는데

  • R이VD · 1021630 · 22/11/20 18:34 · MS 2020

    근거를 기출에서 찾는건 당연한건데.. 국어문학은 '평가원'에서 맞다한거를 기준으로 공부를 하는데 수학에서 그걸 했다고 웃기다는건.. 모든기준은 평가원인데
    (물론 전 12맞췄고 오류인정안됐으면함)

  • 축생도 · 1160351 · 22/11/20 18:37 · MS 2022 (수정됨)

    근거는 문제 그자체에서 찾는거지 애꿎은 기출을 왜 데리고오는거임? 그럼 기출 안보면 틀려야되는겨

  • R이VD · 1021630 · 22/11/20 18:40 · MS 2020

    기출에서 자연수n 이라 표현했을때 이때까지 다 '어떤'자연수를 가르켰다면 이번수능에서 자연수n이란 표현보고 '모든'이 아닌 '어떤'이라 생각하는게 오히려 맞는거지 뭔 기출에서 끌어오는게 문제되는거처럼 말하세요/ 사람들이 모의고사가 아니라 n제였으면 다들 고민하고 오류라고 했을듯 저도 시험이라 그냥 아무생각없이 넘어감

  • 펭귄블루 · 1088492 · 22/11/20 18:29 · MS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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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23543 · 1069866 · 22/11/20 18:38 · MS 2021

    1/x는 정의역 {x|x는 실수, x=/=0}에서 연속입니다.

    교과서에서는 1/x를 불연속함수라고 하는데, 이는 '실수 전체에서 연속이 아닌' 함수라는 의미에서입니다. 실제로 어떤 함수가 정의역 내의 어떤 점에서 정의가 안된다면, 그 함수는 그 점에서 불연속입니다. 물론, 정의역 내의 모든 원소가 공역의 어떤 원소로 대응되지 않으므로 그 '함수'는 연속함수는커녕, 애초에 함수가 아니겠지만요.

    그래서 교과서에서 1/x가 x=0에서 불연속이라고 하는 데에는 큰 문제가 없고(단순히 x=0을 정의역에 포함한 '함수가 아닌 무언가'를 정의한 셈임니다), "1/x는 연속함수이다"라는 말에도 문제가 없습니다(x=0을 정의역에 포함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지지만, 말했듯이 애초에 그러면 함수가 아니게 되니까요). 교과서의 말이 억지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애초에 수학 II에서 엡실론-델타 논법을 배우지 않고 극한을 직관적으로 정의하기 때문에 정의역에 0이 포함되지 않은 1/x가 연속이라는 것을 학생들이 납득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 생각해서 이런 설명을 택한 것 같습니다.

    이제 이 문제를 봅시다. f(x)는 x=0에서 정의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애초에 x<=0인 모든 점에서 정의가 되지 않죠. 교과서의 관점에서 본다면, f(x)는 정의역이 0<x<4이기 때문에(즉 정의역이 x=0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f(x)가 x=0에서 연속인지 불연속인지를 따지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x=1,2,3만 불연속점이 되어서, ㄷ 보기가 맞는 거죠.

  • 다히해 · 919605 · 22/11/20 18:41 · MS 2019

    고등수학이나 미적분학 수준에선 직관적 이해를 위해 서 정의되지 않은점을 불연속으로 보긴하지만 애초에 의미가 없기때문에 안따집니다

  • 823543 · 1069866 · 22/11/20 18:44 · MS 2021

    네, 정확히 그 뜻입니다. 정의되지 않는 점(예를들어 x/x에서 x=0)을 정의역에 포함하면 그 점에서 불연속이 되기는 하겠지만 동시에 함수가 아니게 되기 때문에 의미가 없고, 그럼에도 교과서는 이해를 돕기 위해 그 의미없는 상황을 만들어서 불연속으로 정의하게 '해주는' 거죠.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애초에 x=0에서 함수가 정의되지 않습니다. 저기서 정의역을 0<=x<4로 주었다면, 교과서의 논리로 f(x)가 x=0에서 불연속이라고 할 수 있겠죠.

  • 다히해 · 919605 · 22/11/20 18:46 · MS 2019

    정의역에 0을 넣는순간 0에서 정의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 823543 · 1069866 · 22/11/20 18:48 · MS 2021 (수정됨)

    함수라면 그렇겠죠.
    일반적인 정의역에서 공역으로의 '대응'은, 정의역의 한 원소가 공역의 원소로 대응되지 않거나, 두 개 이상의 원소로 대응되어도(x^2+y^2=1처럼) 문제가 없습니다.

  • 다히해 · 919605 · 22/11/20 19:02 · MS 2019

    함수가 아닌 대응을 왜생각해여...

  • 823543 · 1069866 · 22/11/20 19:13 · MS 2021

    지금 말하고 있는, 정의역이 실수 전체가 된 1/x는 어쨌든 더이상 함수가 아니게 되니까요.
    정의역에 0을 넣어도, 0에서 정의가 되지 않을 수 있다는 걸 말한 겁니다.
    사실 이런 말은 제가 생각해도 학문적 의미가 없긴 합니다. 함수가 아닌 것에 대해 연속성을 굳이 왜 따질까요? 교과서에서 1/x가 x=0에서 불연속이라고 한 것은, '끊어져 있음' 과 '이어져 있음'으로 단순하게 정의된 극한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하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교과서를 쓰는 사람들은 대부분 수학교수들이고, 그분들이 이런 기본적인 내용을 실수로 왜곡되게 적었을 가능성은 없으니까요.

  • 823543 · 1069866 · 22/11/20 18:49 · MS 2021

    참고로 사람들이 교과서에서 근거를 찾는 이유는, 공식적으로는 교과서가 수능의 출제범위이기 때문입니다. 매년 평가원장이 '학교 교육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맞출 수 있게 출제했다' 같은 말을 하고, 수능 만점자들이 강제로 '사교육의 도움 없이 교과서와 수능특강을 충실히 공부했다'라는 말을 해야 하는 이유도 이거죠.
    기출에서 근거를 찾는 이유는 더욱 간단합니다. 평가원이 기출에서 지켜오던 원칙을 갑자기 깬다면 욕을 먹게 될 거니까요.

  • 다히해 · 919605 · 22/11/20 19:18 · MS 2019

    끊어짐의 직관적 이해를 위해서 정의되지 않은 점에서 불연속이라고 정의하는 책이 많긴 하죠 대표적으로 대부분의 미적분학에서도 그렇게 하기도 하구요 그런데 그런 정의로 저 문제를 풀면 답이 없..

  • 823543 · 1069866 · 22/11/20 19:33 · MS 2021

    적어도 제가 알기로는, 교과서에서 끊어짐을 기준으로 불연속을 정의할 때도 이 문제와 같은 상황을 피하기 위해 아예 정의역에 포함되지 않는 점에 대해서는 논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수능을 출제할때 아주 많은 자료를 보고 출제하는데(시중의 문제와 겹치지 않도록, 시중 문제집들도 다 사서 검증한다고 하네요) 상식적으로 교과서와 대놓고 충돌하는 문제는 없도록 직접 출제범위인 교과서도 한번쯤은 보지 않았을까요?
    물론 글씨체를 보니 저 문제는 꽤 오래된 것 같으니, 그 당시에는 교과서에서 연속성을 다르게 정의했을 가능성도 있기는 합니다.

  • 다히해 · 919605 · 22/11/20 19:34 · MS 2019

    그당시 교과서에선 정의가 다를수 있겠네요 하지만 지금 교과서 기준으로는 정의역에 포함되지 않는 점을 불연속으로 보더라구요

  • 다히해 · 919605 · 22/11/20 21:29 · MS 2019

    글 새로 썼어여 봐주세영

  • 낭만파이터 · 1177146 · 22/11/20 18:38 · MS 2022

    아니 ㄷ 불연속 점 3개 잖아요 아님??? 왜 나 헷갈리게해

  • 1129022 · 1129022 · 22/11/20 18:41 · MS 2022

    아이고

  • 823543 · 1069866 · 22/11/20 18:44 · MS 2021
    회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다리미트집밥솥 · 832634 · 22/11/20 18:52 · MS 2018

    네 오류제기하시면 안됩니다~

  • 다히해 · 919605 · 22/11/20 18:54 · MS 2019

    안해요 그런거 ㅋㅋ 그냥 문제 별로라고 한거일 뿐

  • 다리미트집밥솥 · 832634 · 22/11/20 19:03 · MS 2018

    심지어 본문문제는 교과서대로해도 문제없습니다~

  • 다히해 · 919605 · 22/11/20 19:07 · MS 2019

    교과서대로 하면 불연속점이 무한개가 되는데영

  • 다이어 · 1136953 · 22/11/20 19:59 · MS 2022

    그냥 제기해~

  • 에리카탈출할래 · 1104487 · 22/11/20 19:11 · MS 2021

    뭔 개소리임

  • 다히해 · 919605 · 22/11/20 19:18 · MS 2019

    수학잡담임 그냥

  • 양승진의울룰루 · 1065267 · 22/11/20 19:31 · MS 2021

    뭔가를 주장하고 싶으시면 그 근거랑 논리를 글에 명확히 써주세요.

  • 다히해 · 919605 · 22/11/20 19:34 · MS 2019

  • 다히해 · 919605 · 22/11/20 19:45 · MS 2019

    그럼 다시 글 써볼게용 ㄱㄷㄱㄷ~

  • 양승진의울룰루 · 1065267 · 22/11/20 19:45 · MS 2021

    네네 반영 감사합니당

  • 다히해 · 919605 · 22/11/20 21:19 · MS 2019

    힘들게 글 썼어요 봐주세요

  • 논리화학 · 746146 · 22/11/20 19:43 · MS 2017

    1/x는 0좌우로 정의되서 불연속으로 취급하는거라 느낌 다름

  • 다히해 · 919605 · 22/11/20 19:44 · MS 2019

    ㅇㅅㅇ?

  • 논리화학 · 746146 · 22/11/20 19:50 · MS 2017

    고등학교 극한 정의가 1/x 이새끼 불연속 취급하는거 땜에 다 망가지는데

    학생들이든 교과서든 ”정의역의 불연속점“ 을 불연속점으로 취급함
    저건 (0,4)에서 정의됐으니 정의역은 연속이라 노상관

  • 다히해 · 919605 · 22/11/20 21:34 · MS 2019

    글 하나 열심히 새로 적었어요! 읽어보고 후기점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