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돌아가서 읽기 문제의 해결 방법
게시글 주소: https://i.orbi.kr/0006190669
이전글 <문장을 되돌아가서 읽는 문제>
http://orbi.kr/bbs/board.php?bo_table=united&wr_id=6159121
문장을 읽다가 다시 되돌아가 읽기를 반복해서 정상적인 독해가 되지 않는 이유는 문장의 정보를 보면서 문장이 말하는 내용의 상을 구성하지 못했기 때문에 처음 읽을 때 찾지 못한 필수 정보를 다시 찾으려 하거나 이미 읽은 잊어버린 정보를 다시 찾으려고 시도하는 것입니다.
문장은 주로 누가, 무엇을, 어떻게(왜) 했다는 내용을 전달합니다. 누가, 무엇을, 어떻게 등에 해당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조사입니다. 조사를 통해 머릿속에 누가(또는 무엇이)-무엇을(또는 어떻다는)-어떻게 한다는 내용을 그립니다. 만약 조사가 전해주는 정보에 주의를 충분히 배분하기에 실패한다면 한 문장에 들어 있는 단어들이 서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물론 오직 조사로 인해서만 어떤 단어가 어떤 기능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내용적인 면에서, 누가(무엇)과 무엇을 한다(어떻다)는 내용은 서로 연관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선생님은 가르친다, 설명한다, 숙제를 낸다, (사람의 경험에 따라)야단친다 등과 강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누가/무엇(선생님, 강아지, 핸드폰)을 읽고 그것이 무엇을(가르친다, 꼬리를 흔든다, 벨이 울린다)한다는 내용이 나오면 이를 낯설지 않게 들을 뿐만 아니라 강하게 서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면 문장의 의미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선생님이라는 단어 또는 단어가 지시하는 대상(선생님)에 대해 익숙하지 못하면 그 단어를 읽을지라도 주변 개념이나 관련 지식을 떠올리지 못합니다. 그럴 경우 문장에 선생님이 등장하고 그것이 주어라는 것을 알았을지라도 이에 호응하는 서술어로서 ‘숙제를 내셨다’를 이해할 준비를 하지 못합니다. 또는 ‘선생님이 화가 나셨다’라는 문장을 읽고 학교 또는 교실에서의 상황을 예상하지 못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1. 글을 읽으면서 읽은 부분을 가립니다. 이미 읽은 부분을 가림으로써 시선이 되돌아가도 볼 것이 없게 만듭니다. 이렇게 하여 자신에게 ‘한 번 볼 때 잘 읽으라’는 메시지를 줍니다.
2. 조사에 유의하여 읽지 않는 사람이라면 문장을 읽을 때 조사에 동그라미를 치기를 합니다. 별다른 것 없이 조사에 동그라미를 치면서 읽습니다. 그렇게 이것이 읽기를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는 조사에 시선을 두게 해서 의미를 떠올리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장을 처리할 때 조사의 의미를 명확하게 반영하지 않는다면 더 이상 할 것이 없습니다.
3. 문장의 단어(선생님)와 마음속의 관련 지식(가르친다, 숙제를 낸다 등)을 능숙하게 통합하도록 하기 위해서, 먼저 단어의 사전적 의미를 잘 알아야 합니다. 그런 어떤 경우에 그 단어를 사용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즉 용례를 참고해 보면 동의어일지라도 서로 다르게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의어, 상-하위 개념, 관련 지식 등도 잘 알도록 노력합니다. 사람마다 단어와 관련된 정보를 보유하는 범위의 정도가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한 가지 대표적인 의미만 알고 활용하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대체로 한 단어와 관련된 여러 지식을 같이 묶어두고 이를 적절히 사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후자 쪽이 바람직한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단어와 연관된 지식이 부족하다면 이를 보충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단어와 관련된 지식을 어느 정도 알고 있더라도 읽을 때 적극적으로 이를 떠올려 적용시키려는 경향을 갖고 있지 않으면 단어 지식이 부족한 사람과 마찬가지로 이해가 부실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문장을 한 번에 읽지 말고 한 단어씩 읽으면서 단어로부터 연상할 수 있는 개념, 지식을 떠올리도록 유도하는 연습도 유용합니다. 문장의 주제와 문장의 주제를 이해하는 단계를 아는 사람의 인도를 받아 한 단어나 구를 읽고 파악한 것이 다음 내용을 읽을 준비로써 적절한지 평가를 받는다면 다음 단어나 구, 문장을 이해할 준비가 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충분히 이해하지 못했다면 무엇을 통해 이해를 높일 수 있는지, 무엇 때문에 이해가 부실했는지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단어와 맥락을 보고 그 단어로부터 문장에 어울리는 관련 지식을 떠올리도록 연습을 하여 단어나 문장이 제시한 어떤 상황으로부터 문맥에 맞는 지식을 능숙하게 떠올린다면 문장이 말하는 현실상황, 논리적 상황 등을 마음속에 구성할 수 있습니다. 마음속에 상을 잘 구성할 때 눈은 다시 되돌아갈 필요가 없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반갑습니다 개허수 현역입니다…
-
이거 다 화작에다 써야겠다
-
수시가 대부분인데 거의 최저 있는거같던데
-
화작 시발 0
-
이과 정시이고 21인 04인데 작년에 반수해서 온건데(인서울도 못가는 점수였어요...
-
석유화학 석유시추설비 전자공학 왔는가..
-
특별전형으로 대치시대 반수반 붙었는데 제가 현역때 최저없는 수시로 갔어서 수능응시는...
-
옯창 질문 받음 0
내일 시험이어
-
컷 어디서 보나요??
-
포항울산부산 중심으로 인구도 모여들거다 일자리 개많아질거다 ㅋㅋㅋ 금융권도 존나...
-
6모 보고 0
출신학교 가서 시험지 달라하면 주려나
-
다시 개념 하는게 맞는건가요 문제가 하나두 안풀려용..
-
뭐야씨발 갑자기뭔데 어어? 지질학과 개떡상
-
3000부 판매신화 기록 지구과학 핵심모음집을 소개합니다. (현재 오르비전자책...
-
두근거려요 아니면 원래의 사랑이 다시 돌아온 것일수도 있죠
-
개부럽다 ㅅㅂ
-
버기 1
-
괜찮길래 하는디 약간 쫄리네요
-
모솔이고 인생에서 이성과 접점도 없는사람은 7ㅐ추 14
ㅇㄷㄴㅂㅌ ㅠㅠ
-
사실 바꾸지 않은 것과 비슷해요.
-
확실히 어릴 땐 31
누나들이 저 끼고 돌았음 교회에서 누나들이나 대학생 선생님들이 막 오구오구했었는데...
-
재수생 6모 1
신청 기간 때 신천 방법 정확하게 물어보려고 작년 담임 선생님께 카톡으로...
-
ㅇㄷㄴㅂㅌ..
-
11시 수업 1
지금 기상 위험할 뻔했네
-
나이는성인인데 처음 수능준비함 주5일 12시간 주방알바 개오바인가? 지원없고 노베라...
-
기분 좋으니까 ㅇㅈ 25
미방용ㅋㅋㅋㅋ
-
국어 ㅈ됐다 0
작년에 기출도 안하고 2떴는데 방금 이감 61점 나옴 공부를 안하진 않았는데......
-
학교가서 치는게 더 나을까요?
-
얼굴 버러지 기상
-
잘죽었다 5
ㅋㅋㅋㅋㅋ
-
앞으로 사설볼때 4
등급컷 신경 안써야겟다 컷 걸치니까 개불안하네 무슨 국어에 정답률 6퍼짜리 문제가 있냐..
-
메디컬에서 이런 비율첨보네 국영사탐 80 % 수학 20% 이거 언매 진짜 각잡아야겟는걸 ㄷㅅㄷ
-
내 군주 컨텐츠 관리자 님이시여….. 군주의 자비로 제가 살아남았나이다…. 앞으로...
-
어떠신가요???
-
다들 호루스 코드 숙지해주십쇼
-
반수 건동홍 0
다음학기 휴학하고 다음주부터 재수학원 다니면서 공부할 예정인데 작수 화확쌍윤...
-
85점인데 독서 진짜 오랜만에 틀려봄;;
-
탄젠트 법칙은 왜 없어??
-
궁금..
-
버스에서 할거업어서 유투부 굴려보던중 출처 월간교육 원광한 경한 인문 펑크의견...
-
나도 언젠가 산화되거나 탈퇴하겠지만 뭔가 사건터져서 집단산화되는거보면 약간 이루...
-
뚜따이 십고수 2
겁나 잘까짐 기분좋다
-
L자파일에다가 그냥 넣으려고 했는데 좀...크네
-
수학 질문입니다 2
해당 문제에서 ‘이차방정식이 0이하의 두 실근을 가졌을 때‘ 왜 저 식이성립하게 되는건가요??
-
내일할거(클릭금지) 24
과 동기에게 고백공격 반수생으로 만들어버리자!
-
아직 살아있네요 11
이를 표출하는 것은 문제임을 앎에도, 솔직히 화가 굉장히 많이 났었습니다 오늘?...
-
야뎊 아닙니다
-
왈왈
-
Qbank Black label임뇨? 이거 시스템살때 있었는데 교재구매 안뜨는거고니 이건가보네
-
일단 본인은 책 읽는 걸 좋아하는 대학생임.. 상위권 대학을 다니는데..대학...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