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int. [617758] · MS 2015 · 쪽지

2023-12-22 22:01:15
조회수 5,676

2024학년도 서강대학교 정시 가이드라인

게시글 주소: https://i.orbi.kr/00066074008

1. 원서 접수 전에 동향을 보고 1번 더 업데이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제글이 잘안보이니 가급적 팔로우해서 최신화함이 좋겠습니다.

2. 반도체, 인공지능, 글로벌한국학은 예측하지 않습니다.

3. 3개년 낙지컷(최종 업데이트 시)과 실제컷 비교자료가 있으니 잘 비교해보시면서 상황을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https://orbi.kr/00065705548


우선 문과부터 얘기할게요. 그룹을 다음과 같이 2개로 나누겠습니다.

그룹 1 : 경영 경제 사과 지융
그룹 2 : 인문 영문 중문 EU문

502 이상

프리패스. 아무 곳이나 쓰시고 연고대 집중하셔도 무방한 점수입니다.

501.5 ~ 502

문과라면 어디를 쓰든 대개는 떨어질 거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예측에는 오차가 있을 수 있고, 특히 지금 유독 후하게 잡는 곳이 있어서 약간 여유를 둔 점수대입니다.

재작년까지는 낙지 이용률이 지금만큼 높진 않았어서 많으면 1배수 내외까지 낙지보다 더 들어오곤 했었는데 작년에는 낙지 표본수가 많다 싶었는데 그런 곳들은 낙지 거의 그대로 들어오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지금 표본수가 충분해 보여서 컷이 이 구간보다도 내려갈 거라 보지만 아닐 수 있어서 보수적으로 잡은 것입니다.

이 점수대는 정 불안하시면 가군에 안정을 깔고 쓰셔도 되지만 불합할 확률은 10% 미만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501.5 ~ 499

그룹 1에 해당하는 상위과 4개의 컷이 나올 것으로 예측되는 구간입니다.

구체적으로 한 곳 한 곳 어떻다 얘기할 수도 있는데 뭉뚱그려서 이야기하는 이유는

그룹 1의 4개과는 접수 마지막 날까지 얼마든지 왔다갔다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거의 10년째 강조하는 건데 경영 쫄튀한다고 사과나 지융 등으로 내리는 건 이 점수대에서는 최악의 결말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모집인원이나 그런 문제 때문에 상위과 4개는 언제든지 컷이 바뀔 수가 있거든요. 실제로 작년도는 펑크 없이도 경영 컷이 경제, 사과, 지융보다 낮았습니다. 내릴거면 아예 확 인어문으로 내리셔야 확실하게 안정이 박히는데 점수가 많이 아깝죠...

또한 대개 이 구간부터는 연고대를 권하지 않는 구간입니다.

그룹 2 인어문계들은 거진 안정이 나오긴 할 것인데 주의해야 할 점을 하나 얘기하자면...

근래들어 그룹 1 노리실 분들이 연고대를 안정적으로 쓰기 위해서 그룹 2로 내리고 턱도 없는 점수로 연고대를 스나하는 경우입니다.

학교가 복전이 자유롭고 하다보니 경영 애매해? 그럼 인문이랑 연고대 쓰고 연고대 안되면 걍 복전해야지 ㅎㅎ 하고 높은 점수로 깔아버리는 경우가 근래 들어 늘고 있으니 항상 주의를 요합니다. 특히 이런 경우 점수대도 높은데 추합까지 안도는 미친 상황이 생깁니다. 올해 499 이하시면 인어문계고 뭐고 연고대 생각도 하지 마시길 권고합니다. 차라리 연고대 포기하고 서성한끼리 조합해 과를 올리는 게 낫습니다.

499 ~ 496

그룹 2 인어문계 주력할 라인입니다. 역시 가군은... 안정으로 쓰셔야 합니다.

그룹 1 학과들은 여기서부터는 스나인데 가군만 안전하게 정하면 못 쓸 것은 또 없습니다.

496 이하

스나입니다. 이 구간에서 어느 학과가 될지는 응시자가 스스로 찾아야 할 것입니다.  

글한같은 곳은 인원이 적어 변동성이 크니 잘 노리다 보면 의외의 결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과입니다.

일단 그룹을 3개로 나눕니다.


그룹 1은 전자 컴공

그룹 2는 기계 화공

그룹 3는 자과 4개 : 물리 화학 생명 수학

509 이상

이 점수가 넘어가면 프리패스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508.5 ~ 509

그래도 모든 과 90% 이상 합격이 가능하다고 판단하는 구간입니다.

507 ~ 508.5

그룹 2는 이정도면 프리패스가 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는 구간입니다.

그룹 1은 이 구간에서 합격선이 나올 것으로 보이며 지원하게 되면 가, 다에 안정지원이 필요한 구간으로 보입니다.

504 ~ 507

그룹 2 공대의 커트라인이 위치할 것으로 보이는 구간입니다. 타군에 안정지원 하나는 있어야 합니다.

그룹 3 자연대는 프리패스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501 ~ 504

자과대 4개의 커트를 이 구간으로 예상합니다. 레인지가 다소 넓은데 그간 4개 간 선호도차이가 거의 없었음에도 지금 보면 분포차이가 크네요. 하지만 언제든 옮겨갈 수 있기 때문에 좀 뭉뚱그려 잡을수밖에 없을듯...

501이하

스나인데 대개 교차지원을 많이 하는 경우 이공계쪽이 비는 경우도 적지 않았습니다. 도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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