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칼 모의고사 기본입자 전하량 문제에 대해
게시글 주소: https://i.orbi.kr/0006711853
수능완성 38쪽 1번은 기본 입자 단원이 아니라 전기장과 정전기 유도 단원이네요.
2014학년도 9월 평가원 4번 문제에 전하량을 + 2/3e라고 주었고,
2014학년도 4월 교육청 6번 문제에 입자 A의 전하량을 -1/3e라고 주었고,
2015학년도 6월 평가원 2번 문제에 위 쿼크와 아래 쿼크의 전하량의 크기는 각각 기본 전하량의 2/3배, 1/3배라고 주었고,
2015학년도 9월 평가원 4번 문제에 양성자의 경우는 전하량이 +2/3e인 위 쿼크 2개와 전하량이 -1/3e인 아래 쿼크 1개, 이들 6종류의 입자는 전하량이 0이거나 -e이다. 라고 주었고,
2014학년도 10월 교육청 2번 보기 ㄴ에서 세 쿼크의 전하량은 크기가 모두 같다. 라고 주었고,
2015학년도 수능 4번 보기 ㄱ에서 A와 B의 전하량의 크기는 서로 같다. 라고 주었고,
2015학년도 3월 교육청 4번에서 입자들의 전하량을 -e, -1/3e, 0, +2/3e로 주었습니다.
전하량이 절댓값이라면 교육청, 평가원, 수능에서까지 왜 전하량에 굳이 부호를 붙이는지 이해가 가지 않네요.
http://m.terms.naver.com/entry.nhn?docId=1275864&cid=40942&categoryId=32251
를 참고하시면 전하량이 절댓값이라는 표현은 주어져 있지 않고 음의 전하량은 앞에 - 부호를, 양의 전하량은 앞에 + 부호를 붙인다고 "약속"되어 있습니다.
제가 잘못된 내용을 문제에 넣어 추후에는 참고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이런 오개념을 가지고 있는 분들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한 것입니다.
위와 같이 수능, 평가원, 교육청에서 기본 입자 단원에서는 전하량과 전하량의 크기라는 용어를 구별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수능, 평가원 문제를 풀어보셨다면 이런 문제들을 풀 때도 평가원에 이의제기를 하셨는지 궁금하네요.
사과를 요구하기 전에 명확한 근거를 가져와서 반박을 하는 것이 우선이 아닌가 싶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이거머임 ㅋㅋ 0
메일확인하다가 개당황했네
-
학원 석차는 일부러 지웠습니다. 88이어야 하는데 수학 답 하나 잘못 마킹한듯...
-
정시의벽 충격선언 11
내일부터 국어공부 시작할 거라고 밝혀.. 충격
-
의외로 펴면 정상(?)
-
언매 뭐 공부하고 있는지 적어보도록 감 잃을까봐 기출 일부러 천천히 했는데 기출도...
-
이름을 바꿨어요 1
몽실 영구
-
사이트 뒤적거리다보니 저게 눈에 띄이네요 화작도 슬슬 난이도 올라와서 대비 조금은...
-
오르비가 죽었군 5
ㄹㅇ
-
저는 철저한 비흡연자입니다만 만약 흡연을 하게 된다면 이 노래를 들으면서 담배...
-
늙기 싫다 4
먹고 일어나면 초등학생이 될 수 있는 거 맞죠..?
-
28 하면 안 될까요?
-
28수능 예비문항 준다면서 ㅋㅋㅋㅋ 그건 또 새까맣게 잊고 있지 또 무려 과탐 사탐...
-
백호쌤 크리티컬 스킬 프린트 상태가 안좋아서 스킬편이랑 문제편 교환해달라고 부탁해서...
-
서정적 자아는 세계를 내면화 한댔는대 다들 화가 많네
-
공부는 내일부터!! 11
캬캬캬
-
나 작년 수학 미적분 68점으로 3등급임 (6,9,24를 틀렸는데 원래도 계산실수...
-
근데 난 Z점수가 갓반고나 특목자사만 유리할 줄 알았음 22
근데 알고보니 걍 다같이 공부를 잘하거나가 아니라... 다같이 공부를 못해도?...
-
유튜브: 최신순으로 설정하거나 답글창에 들어가면 심연을 볼 수 있음 커뮤니티:...
-
휴릅 특 3
휴릅 아님 탈릅 특 재릅함
-
작년 우리반 문과 1등 내신 1,2~3 추정 서울대 지균 O 국수영탐 33322...
-
치킨배달 시켜버려
-
좀더 빡세게 나오면 좋겠다 파이널은 수능때 화작 어려운게 최악의 상황중 1개인데
-
진짜 풀고나서 든 생각이 실전감각이고 나발이고 이렇게 내면 평가원건물에 불 나겠다...
-
EBS 김승리 듣고 있고, EBS 수특 수완사서 문제 풀면서 듣는게 좋음? 아니면...
-
전기전자공학과가 목표인데 물리학실험은없었고 고급물리학은 위계가 안맞아서 못들었어요
-
자취방 계약 끝나기 2주 남아가지고 졸업도 다가오는데 헬스장 가던 길에 철권5 다크...
-
사건지평선, 스트라이크4 등등 2025교재구합니다! 교재비+a도 가능합니다 채팅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행복해 삶의 질이 높아진 기분
-
어차피 연필통 안 풀건데 그릿으로 대체해도 괜찮나
-
ㅇㅇ?
-
매가스터디 공홈에서 파는거랑 비슷한건가요??
-
개 조졌음..
-
서울대병원, 전공의에 사직합의서 발송…제출 않으면 사직처리 1
'7월 15일자'로 사직서 수리하지만, 효력 발생 시점은 2월 29일 민형사상 책임...
-
엄마가 날파리 같대요...
-
이거 잘가르쳐주는 강사 추천좀 ㅠㅠ
-
작년꺼 시즌1 친구가 안푼거 있다고해서 받아서 풀어봤는데 점수가 36~38 이러네...
-
~2210
-
아니 실문풀이나 다른 문제 풀어도 이정도로 틀리진 않는데 엄영대 문제만 풀면 진짜...
-
ㅜㅜ
-
건동으로 반수 0
아주대 전화기에서 건동 전화로 수시반수 의미있을까요?
-
기하 공부 0
어떤 모의고사든 4점 항상 다 틀립니다 3점은 다 맞고요 어떻게 공부해야할까요 ?...
-
6모 미적 5뜨다가 7모 미적 3떴는데 뉴런 해야할가요? 개때잡 한 3회독 이상은...
-
하 구질구질하다 6
정말 많은 사람이랑 미팅해보고 소개팅도 해보고 그랬는데 이 사람이 제일 좋았어…...
-
수학에 상당한 재능이 있는 편인데 (반박 안받음) 작수 수능 수학 3등급임.. 6점...
-
계획봐주세욤 1
더 추가해야할점이나 보완할부분 남겨주세요오..
-
며칠뒤면 전보받아가지고 새 보직 인사드리게 되는데... 아무 조조이나 도움될만한거...
-
“응급실 하루 쉽니다”… 순천향대 천안병원에 무슨 일이 1
충남 천안의 순천향대 천안병원 응급의료센터가 인력 부족으로 하루 동안 운영을...
-
틀딱 공부 시작 0
ㄷㄷ
http://orbi.kr/bbs/board.php?bo_table=united&wr_id=6628786&cwin=&page=0&page=0
제가 과민하게 반응한점 죄송합니다.
그전에 푼 어떤 다른 출제자의 모의고사의 오류투성이에
굉장히 기분이 안좋아서
파스칼모의고사보면서 한가지 오류라 생각된 부분에 대해
너무 예민하게 굴었습니다.
먼저 이렇게 사과드리며
글 아래
"사과를 요구하기 전에 명확한 근거를 가져와서 반박을 하는 것이 우선이 아닌가 싶습니다."
에 대해서 말씀드리지요.
문제가 잘못된부분은 이견이 없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전하량의 크기를 물었고
Replica님께서 링크다신 두산백과에 전하량에 대한 정의와
위에 쭉 언급하신 기출에서도
음전하와 양전하의 전하량차이는 크기로 비교하지요.
그래서 문제에서 음전하가 더 낮은 전하량을 갖는게
틀렸고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
"참고하겠습니다." 가 아닌
"오개념으로 혼동시켜드려 죄송합니다."라던지
아니면 그냥 단순히 죄송합니다라던지 이런 사과를 원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다른 출제자의 모의고사로 인해 기분 안좋은 상태에서
또 이렇게 오류를 접하니 마냥 화가 났었습니다.
제가 딱히 명확한 근거를 가져올 필요도 없는게
Replica님 께서 링크 다신거에 다 나와있어서 뭐 가져올것도 없습니다.
----------------------------------------------------------------
긴 댓글 짧게 요약드리자면
1. 과민하게 반응해서 죄송합니다.
2. 6번은 출제오류라고 생각합니다.
근거는 님께서 가져오신 링크에 그대로 적혀 있습니다.
3. 추가로 제가 반박으로 제시한 38p 1번은
단순히 정전기유도 단원이라고 패스하실게 아니고
거기서 제가 말씀드리고자한
ㄴ. 양전하의 전하량이 음전하의 전하량보다 크다. 라는것이
+ - 의 차이로 인해 큰게 아닌 절대량으로서 문제에서 양전하가
2배의 쿨롱을 가지니 크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
사과말씀 드리며 댓글 마무리짓겠습니다.
과민하게 반응해서 정말 죄송합니다.
제가 잘못 알고있는 오개념에 대해서 다시 한번 지적해주신다면 고맙겠습니다.
기출 문제에서 전하량을 비교할 때 명확히 전하량의 크기라 표현하는 것은 혼란을 피하기 위한 표현인 것 같습니다.
문제 출제 의도는 전하량의 크기가 아닌 전하량을 직접 비교해야 한다면 부호도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피드백 과정에서 많은 혼란이 있었던 것을 보고 다음에 출제를 하게 될 경우 이런 혼란을 미연에 방지겠다는 의도의 발언이었습니다.
표현상 혼란을 드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