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zen [671784] · MS 2016 (수정됨) · 쪽지

2022-05-05 17:3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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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zen] 첫 번째 영어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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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수능 영어b형 35번 문제입니다. (오답률 79%)


제가 기억하기로는 하버드 대학교 논문 중에서 일부 발췌하였다고 합니다. 풀어보실 분들은 맨 아래 정답 보지 말고 먼저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지문은 "수학과 과학 그리고 그것의 언어로의 표현"에 관한 내용으로 주제가 상당히 포괄적입니다. 먼저 해석부터 빠르게 해 보겠습니다. (1) ~ (5) 까지 크게 다섯 덩이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1) Mathematics will attract those it can attract, but it will do nothing to overcome resistance to science. 


-> 수학은 그것(수학)이 매혹할 수 있는 그들을 매혹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과학에 대한 저항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아무것도 하지 않을 것이다.


(2) Science is universal in principle but in practice it speaks to very few.


-> 과학은 원칙에 있어서는 보편적이지만 실제로는(현실에서는) 그것(과학)은 아주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말한다.


(3) Mathematics may be considered a communication skill of the highest type, frictionless so to speak; and at the opposite pole from mathematics, the fruits of science show the practical benefits of science without the use of words. But those fruits are ambivalent. 


-> 수학은 가장 높은 타입의 의사소통 스킬로서 여겨질 수 있다, 말하자면 마찰이 거의 없는 것이다 ;

그리고 수학의 대척점에는, 과학의 결실이 단어의 사용 없이 과학의 현실적인 이점들을 보여준다. 그러나 그러한 결실은 양면적이다.


(4) Science as science does not speak; ideally, all scientific concepts are mathematized when scientists communicate with one another, and when science displays its products to non-scientists it need not, and indeed is not able to, resort to salesmanship.


->과학으로서의 과학은 말하지 않는다 ; 이상적으로, 모든 과학적인 개념들은 과학자들이 서로 의사소통할 때 수학화된다, 

그리고 과학이 그것의 성과를 비과학자들에게 보여줄 때 그것(과학)은 세일즈맨쉽에 의지할 필요도 없으며 정말로 그것이 가능하지도 않다.


(5) When science speaks to others, it is no longer science, and the scientist becomes or has to hire a publicist who dilutes the exactness of mathematics. In doing so, the scientist reverses his drive toward mathematical exactness in favor of rhetorical vagueness and metaphor, thus ( ).


-> 과학이 다른 이들에게 말할 때, 그것은 더 이상 과학이 아니다, 그리고 과학자는 홍보자가 되거나 홍보자를 고용하여야 한다 그리고 그 홍보자는 수학의 엄밀성을 희석한다. 그러한 과정에서, 과학자는 수학적 엄밀성에 대한 그의 욕구를 수사적 모호성과 은유의 편의를 위해 반전시키는데 따라서 _____________하게 된다.



(1)에 의하면 수학은 매혹적이지만 과학에 대한 일반인들의 저항을 극복하는데 도움 주지 않는다.


일반인들이 수학에 대해 익숙하지 않으니까 당연하겠죠? (수포자들이 많으니까ㅋ 어.현.확....)


(2), (3)에 의하면 과학은 보편적이고 과학자들은 좋은 의사소통 수단인 수학을 사용하여 집단 내에서 소통한다. 그렇게 과학의 결실은 단어의 사용 없이 현실적인 이점들은 보여주지만 그 결실은 양면적이다.


ambivalent는 양면적, 양가적 으로 해석이 됩니다. 즉 동전과 같이 앞뒷면을 모두 가지고 있다 이거지요.


(4) 과학으로서의 과학은 말하지 않는다는 것은 과학이 수학화되기 때문에 과학을 말로써 전달할 수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게 되겠죠. 그리고 과학자들이 비과학자들에게 과학의 성과를 보여줄 때


1. 세일즈맨쉽에 의지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다

2. 세일즈맨쉽에 의지할 필요도 없다


여기서 세일즈맨쉽이란 영업사원인 세일즈맨과 같이 제품 구매시키기 위해 설득 또는 홍보하는 그러한 행위를 지칭합니다. 비유적으로 쓰였네요.


(5) 과학자들이 다른 이들에게 (과학의 성과에 대해) 말할 때 그것은 더이상 과학이 아니고 수학적 엄밀성을 희석해줄 홍보자가 필요하다 -> 즉 엄밀성이 깨지고 그나마 최상의 의사소통 수단인 수학을 희석해 버리는 결과가 발생하는 것이죠.


그리고 그러하면서 수사적 모호성과 은유(약간 문과 스러운 그것) 의 편의를 위하여(또는 그것을 선호하여) 그의 수학적 엄밀성을 위한 욕구를 반전시킨다. 전달 과정에서 과학의 본질이 깨지는 것을 의미하겟지요.


선지


1. 좋은 세일즈맨쉽에 필요한 과학적 언어 사용 능력을 훼손시킨다

2. 과학을 수학과 연관지음으로써 과학으로 가는 장애물을 극복한다

3. 수학을 못하는 자들을 필연적으로 과학에 적대적으로 만든다

4. 과학과 대중의 간극을 좁혀야 할 자신의 책무를 태만히 한다.

5. 그를 과학자로 정의하는 행동 규범을 위반한다.



그렇기 때문에 정답은 ____번 이 되겠지요!



첫번째 칼럼이었습니다. 좋아요랑 구독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수능, 경찰대, 사관, 텝스 킬러 문제들에 대한 칼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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