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르비클래스의 둥이아빠, 박주혁t 입니다.
칼럼들을 다 못쓰고, 강의도 많이 못찍고.. 미안한 마음뿐입니다.
며칠전에 4월 학평이 치러졌네요.
이번 4월 교육청 모의고사에서 가장 낮은 정답률을 보인 문제가
가형 30번과 중복조합(가/나형 공통) 문제였지요?
그래서 이 문제에 대한 황금손 샘의 칼럼이 인기리에(...내가 먼저 쓰려 했건만ㅠ)
음.. 그런데요, 사실 이번 나형 21번 문항도 "중복조합"으로 풀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이미 이렇게 푸신분들이 꽤 있으실 거에요. 조금 고수분들은)
물론, 저는 '귀납추론'의 중요성을 너무나 강조하는 강사라서,
학생들에게는 귀납추론으로도 꼭 풀어봐라! 라고 하지만,
구조가 보이면 보인는대로 SSG 풀어버리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물론 정확한 이론적 배경하에서요)
먼저 문제부터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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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형 응시자들도 풀어보시면 좋아요~ (중복조합으로)
이 문제의 교육청 해설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 풀어보시고 보세요)
뭐, 깔끔합니다.
그리고, 귀납적인 방법으로 접근해도 어렵지 않게 규칙이 보이는 문제였지요~(중요합니다)
그런데 이 문제를 중복조합으로 접근해 보겠습니다.
우선 n=3 인 경우를 볼께요.
S = { 1,2,3,4,5,6,7,8,9 } 이고, 두 수는 반드시 6초과, 즉 7부터 입니다.
편의상 구별을 한 것이고, 사실은 어디에 넣어도 구별이 가지 않기 때문에 중복조합입니다.
n=3 인 경우로 축소하여 생각하면 좀 더 쉽네요.
두개 사이에 6개를 깔고, 나머지 3곳에 남은 1개를 넣고,
왼쪽부터 1,2,3,..9 까지 번호를 붙이면 원하는 순서쌍이 나오는 케이스 입니다.
그럼, 일반화 해보죠.
어떤가요? 이해가 잘 되시나요?
글로 이해가 잘 안되시는 분들은, 다음주에 오픈하는 제 4월 교육청 해설강의를 들으시면
더 자세히 이해하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추가문제로 더 훈련해 보겠습니다~ (3문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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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중복조합으로 풀 수 있다는 생각은 못했는데.. 역시 대단하십니다 ㅋㅋ
감사감사~^^
아이들이 넘 이쁘네요
아프지 않으면 좋겠네요ㅠㅜ
주혁샘. 애들이 아픈것도 같이 아팠나봐요 ㅠㅠ. 항상 건강하길.! 좋은자료 잘 읽고갑니다. 조만간 밥한번먹어요 샘.!
네~ 건강이 최고지요^^
시험장에선 이렇게 못풀것같네요ㅠㅠ 작년7모 응시자로서 (ㅋ) 바둑돌문제는 그림을 그려보면 저렇게 중복조합 덩어리가 보였는데 자연수1.2.3....n 이렇게써놓고보면 전혀 그런생각이 안드네요ㅠ
해설강의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귀납적접근이 최우선순위입니다.
이 풀이같은 경우, 레벨업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보이는 것이고, 공부하게 되면 유사구조의 관계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요~ 부담갖지말고 읽어두시면 됩니다~
ㅎㅎ중복조합칼럼쓰시려햇군요
제가한 발 빨랏네요ㅎㅎ 21번문제 중복조합접근도 괜찬네용ㅎ
글고 둥이넘귀여워요흑흑
귀여워요^^ 아프지만 말아다오ㅠ
중복조합 저 문제 기출문제 중에 비슷한 거 있지 않나요?
마더텅에서 풀다가 해설 보고 헉 했었어요 ㅋㅋ
몇페이지 몇번인가요? 확인해볼께요~
맨 마지막 문제는 아마 작년인가 재작년인가 7월학평에 비슷한 거 있었던거 같네요
마지막문제는 작년 7월 학평 문제 맞아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시면 좋겠어요^^
저도 시험장에서 중복조합으로 후딱 풀었죠 ㅋㅋㅋ
잘하셨습니다~
사진 커엽 ㅠㅠ
커엽? 귀엽다는 건가요? ㅋㅋ
이 문제를 중복조합으로 풀수 있다면 대단한 실력자겠는걸요 ㅋㅋ 저만 아는 줄 알았네~ 뭐 이래 ㅋㅋㅋㅋㅋ 좋은 칼럼 감사합니다. goat!!!
감사합니다^^
21번 첫번째 기본 풀이는 a를 기준을 case를 분류하는 것보다는 차가2n+1, 2n+2, 2n+3.... 이런식으로 case를 분류하는 것이 좀더 나아 보이네요 ㅋㅋ 오지랖 ㅋㅋㅋㅋ
밑에 세문제 각문제 연도랑몇월몇번 문젠지 알수잇을까요?
첫번째는 2006 수능 확통에 있을것 같고요.
두번째는 아마 제가 EBS문제를 살짝 손댄것 같네요.
세번째는 작년 7월 문과 30번/이과 21번 으로 기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