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섭] [605020] · MS 2015 · 쪽지

2016-05-07 21:19:23
조회수 2,379

[염태섭] 영어 - 아직도 머릿속에서 정답을 찾고 있는가?

게시글 주소: https://i.orbi.kr/0008386493

반갑습니다. 오르비 및 이곳저곳에서 활동하는 영어 강사 염태섭입니다.

 

요새.. 수업과 많은 일이 겹쳐서 글을 쓰지 못했네요 ㅠㅠㅋ.. 오랜만입니다.

 

^^; 다름이 아니라 오늘은 제가 가르치는 현강생(2-4등급)이랑 수업을 하면서, 그 학생의 문제점을 관찰했는데.. 그에 대해서 글로 한 번 풀어보려 합니다.

 

1. 정답이 나오지 않으면 자기 머릿속으로 간다.

 

정말 뻔한 소리 일지도 모르겠지만, 이런 습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A라는 문제를 풀었는데, 선택지 1 - 5 번 중에 2,3번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지문과 조금 더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선택지를 고릅니다.

 

결과는. 작대기가 그이죠. 혹은 동그라미를 쳤다 할지라도 그건 틀린 것입니다.

 

왜냐?

 

근거 자체를 무시한 찍기이기 때문이죠.

 

정답을 찾을 때는 근거를 찾는 연습을 해주세요. 제가 가르쳤던 고정 1등급과 / 불안정 1 ~ 3등급으로 변동하는 학생들의 가장 큰 차이는 근거 찾기였습니다.

 

제가 가르쳤던 고정 1등급 친구들은 연습 할 때 근거 찾기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시켰습니다.

 

본인이 푼 문제의 정답은 물론 오답까지 확실히 분석을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문제를 풀 때도 오답은 오답의 근거를 알고 있기 때문에 정답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정오답의 근거는 당신의 머릿속이 아닌 지문에 있습니다. 그 어떠한 오답의 근거도 지문 밖에 있지 않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수능 영어는 수능 국어랑 어느 정도 비슷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에게 드리고 싶은 말은, 정답이 나오지 않으면 본인 머릿속에서 고민하지 말고, 빨리 지문으로 눈을 돌려서 정오답의 근거를 찾자!!! 입니다.

 

------------------------------------------------------------------------

 

Q : 선생님, 지문을 읽어도 정 오답의 근거가 나오지 않는데요?

 

A : 글 자체를 이해하지 못한 것입니다. 지문 이해 능력에 관한 칼럼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http://orbi.kr/0008230911

-------------------------------------------------------------------------

 

 

근거를 찾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결론 :

 

1. 오답의 근거를 찾아라. 그리고 그 근거는 본인의 머릿속이 아닌 지문 속에 있다.

정답 안 나오면 머릿속에서 왜 안 나오지?라고 고민하지 말고, 빨리 지문으로 눈 돌려서 글의 전체 흐름 잡고 정오답의 근거 찾기.

 

2. 혼자 연습할 때 2개의 선택지 중 고민하고 있다면, 반드시 지문에서 확실한 근거를 찾기. 그냥 대충 선택지가 글이랑 조금더 적합한 것 같아!! 라는 어정쩡한 근거 찾기 연습은 수능 고득점 문제에서 여러분에게 작대기를 선물해줄 수도 있습니다. 정확하게 지문에서 근거를 찾아서 매력적 오답을 지워주세요. 문제의 정답은 1개 입니다. 



좋아요는 글을 쓰는 원동력입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